법률복지부터 다문화·스포츠까지... '섬 군민 삶 전반 책임지는 군정' 문경복 옹진군수의 ESG 행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e스포츠 STN을 만나다.
옹진군은 농업 기반 시설인 벼 건조저장시설 확충, 체육시설 정비, 자원봉사·다문화·법률복지까지 군민 삶의 전 분야를 하나의 ESG 행정 프레임으로 묶어가고 있다.
문경복 군수는 "이번 법무부 표창은 현장에서 군민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땀 흘린 마을변호사와 직원들의 노력이 만든 결과"라며 "앞으로도 스포츠, 복지, 농업, 교육 등 군민의 삶 전반을 아우르는 ESG 행정을 통해, 섬 주민이 소외되지 않는 군정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을변호사·다문화·생활체육... 현장에서 답 찾는 문경복 군수
벼 건조저장시설부터 체육 인프라까지, 군민 삶 전반 책임진다

e스포츠 STN을 만나다. 류승우 기자┃법률 사각지대 해소, 다문화 통합, 생활밀착형 자원봉사, 스포츠 현장 소통까지. 문경복 옹진군수가 '보이지 않는 섬의 불편'을 행정으로 메우며, 스포츠 ESG를 축으로 한 주민 체감형 군정 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법무부 장관 표창…전국 유일 '마을변호사 모범 지자체'
옹진군이 법무부로부터 '마을변호사 제도 운영 유공' 분야 장관 표창을 받았다. 전국 145개 지자체 가운데 유일한 기관 표창이다.
섬 지역이라는 지리적 한계를 안고 있는 옹진군은 '찾아가는 무료법률상담실'과 연계한 마을변호사 제도를 통해 고령층·취약계층 주민들이 육지를 오가지 않아도 현장에서 직접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해왔다. 단순 상담을 넘어 주민 간 분쟁을 사전에 조정하며 행정력 소모를 줄였다는 점에서 '생활형 법률 ESG' 모델로 평가받는다.

다문화·취약계층 품는 생활밀착형 ESG 군정
옹진군자원봉사센터는 2026년을 맞아 기존 봉사 사업을 내실화하고, 신규 다문화 프로그램 '다(多)함께 차차차'를 새롭게 가동한다.
희망나눔 밑반찬, 뜨개 사랑, 환경 보호 캠페인 등 일상에 밀착된 사업과 함께, 다문화 가정을 위한 한글·생활예절 교육까지 더해 '포용적 지역 공동체'라는 사회(S) 영역의 ESG 가치를 현장에 구현하고 있다.
스포츠 현장에서 듣고, 군정으로 답하다
문경복 군수의 행정은 체육 현장에서도 멈추지 않는다. 주민 간담회와 생활체육 현장을 직접 찾아 스포츠 인프라 개선, 시설 이용 불편, 프로그램 운영 문제 등 군민의 '생활 스포츠' 목소리를 직접 듣고 정책으로 반영하는 구조를 만들었다.
단순 체육 진흥을 넘어, 스포츠를 통한 공동체 회복과 건강 복지를 결합한 '스포츠 ESG 행정'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벼 건조저장시설부터 체육 인프라까지…섬의 삶 전반을 설계
옹진군은 농업 기반 시설인 벼 건조저장시설 확충, 체육시설 정비, 자원봉사·다문화·법률복지까지 군민 삶의 전 분야를 하나의 ESG 행정 프레임으로 묶어가고 있다.
섬 지역 특유의 접근성 문제, 고령화, 다문화 증가, 체육 인프라 격차라는 복합 과제를 '사람 중심 ESG 군정'으로 풀어낸다는 점에서 지방 행정의 새로운 모델로 평가받는다.
문경복 군수는 "이번 법무부 표창은 현장에서 군민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땀 흘린 마을변호사와 직원들의 노력이 만든 결과"라며 "앞으로도 스포츠, 복지, 농업, 교육 등 군민의 삶 전반을 아우르는 ESG 행정을 통해, 섬 주민이 소외되지 않는 군정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STN뉴스 보도탐사팀 제보하기
당신의 목소리가 세상을 바꾸고, 당신의 목소리가 권력보다 강합니다. STN뉴스는 오늘도 진실만을 지향하며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전화 : 1599-5053
▷ 이메일 : invguest@stnsports.co.kr
▷ 카카오톡 : @stnnews
/ STN뉴스= 류승우 기자 invguest@stnsports.co.kr
▶STN 뉴스 공식 모바일 구독
▶STN 뉴스 공식 유튜브 구독
▶STN 뉴스 공식 네이버 구독
▶STN 뉴스 공식 카카오톡 구독
Copyright © 에스티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유진, 상상초월 글래머였네…비키니가 작아 - STN NEWS
- 손나은, 끈 나시티 민망…가슴골이 그대로 - STN NEWS
- 송지효, 브라·팬티만…글래머 파격 노출 - STN NEWS
- 권나라, 브라 속 글래머 압도적…몸매 '1티어' - STN NEWS
- 나나, 가슴골이 그대로 아찔…옷 입은 거? - STN NEWS
- 맹승지, 노브라 밑가슴 완전 노출!…"파격적" - STN NEWS
- 손연재, 비키니 최초…글래머 '아찔' 다 가졌네! - STN NEWS
- 장윤주, 어마어마한 '톱 글래머' 인증 '깜짝!' - STN NEWS
- 김유정, 남심 저격 '역대급 글래머' 민망하네! - STN NEWS
- 박규영, 발레복이라고? 삼각팬티가 그대로 '아찔' - STN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