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경보 울리며 스스로 정지’…HD건설기계 AI 혁신 안전기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비켜나세요. 비켜나세요. 작업 중입니다."
이 AI 기반 안전기술들은 HD건설기계가 내부 인력과 기술력을 동원해 자체 제작했다.
정준용 스마트안전기술팀장은 "프랑스 건축·공공토목 산업 재해예방 전문기관(OPPBTP)에서 건설현장 안전 향상을 위해 실제 작업 현장에서 긴급제동 기능을 건설기계사 여러 곳을 초청해 시연 및 자문을 구했지만 만족할만한 성능을 갖춘 곳은 HD건설기계가 유일했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람 구별하는 360도 AI 감지 기술
스스로 판단해 작업장 사고 막아
올해 본격 상용화…“가장 빠른 수준”
[보령(충남)=이데일리 김성진 기자] “비켜나세요. 비켜나세요. 작업 중입니다.”
지난달 4일 충남 보령의 HD건설기계 성능시험장. HD건설기계의 24톤(t)급 디벨론 중형 굴착기(DX240)의 가동 범위에 사람이 들어가자 굴착기에서 연신 경고 음성이 쩌렁쩌렁 울렸다. 굴착기는 360도로 회전하다가도 작업 범위 내에 사람이 들어오자 자동으로 감지하고는 움직임을 딱 멈췄다. 굴착기에 적용된 인공지능(AI) 기반 안전기술이 스스로 판단하고 사고를 예방한 것이다.


이 AI 기반 안전기술들은 HD건설기계가 내부 인력과 기술력을 동원해 자체 제작했다. 스마트안전기술팀 소속 11명의 직원들이 지난 3년간 구슬땀을 흘리며 개발에 매진한 결과다. 이 기술은 지난해 9월 프랑스 현지에서 시연했을 당시에도 프랑스 정부와 건설업계로부터 많은 관심과 주목을 받았다.
정준용 스마트안전기술팀장은 “프랑스 건축·공공토목 산업 재해예방 전문기관(OPPBTP)에서 건설현장 안전 향상을 위해 실제 작업 현장에서 긴급제동 기능을 건설기계사 여러 곳을 초청해 시연 및 자문을 구했지만 만족할만한 성능을 갖춘 곳은 HD건설기계가 유일했다”고 말했다.

HD건설기계가 개발한 AI 안전기술은 글로벌 건설기계 시장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일본의 건설기계 업체 고마츠가 이 기술을 내수 시장에 상용화한 사례가 있지만, 현재 글로벌 시장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단계다.
정 팀장은 “이 기술을 실제 장비에 탑재해 출시하는 건 HD건설기계가 업계에서 가장 빠른 수준”이라고 말했다. HD건설기계는 AI 안전기술을 비롯한 스마트 안전기술들을 차세대 신모델에 순차적으로 탑재할 예정이다.
한편 HD건설기계는 올해 1월 1일부로 HD현대건설기계와 HD현대인프라코어의 합병법인으로 새로 출범했다. HD건설기계는 생산 거점과 자재 구매, 연구개발 조직을 일원화해 원가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중복 사업 구조를 정리해 효율성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김성진 (jini@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너 아이큐 한 자리야?” 길길이 날뛴 이혜훈…‘갑질 녹취록’ 파문
- 홍준표에 “조용” 하라는 배현진…한동훈 저격에 “제발 좀!”
- "성인방송 강요에 아내 숨져"...전직 군인 남편의 과거 [그해 오늘]
- 강선우 탈당…갑질·공천 헌금 의혹에 與 도덕성 흔들
- 새해 첫날 하늘서 태어난 아기..헬기서 출산
- '피지컬 AI' 혁명가 젠슨황, 넥스트 레벨 공개한다
- 안성기, 심정지 후 사흘째 중환자실… 미국서 아들 급거 귀국
- 해맞이 관광객 70대 참변…뺑소니 차에 치어 사망
- 정초부터 차량 건물 돌진..2명 중상, 2명 경상
- '노쇼'에 사장님들 눈물…위약금 40%까지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