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공항리무진, 동부산 관광단지 정류소 신설·서면 노선 요금 인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해공항과 부산 도심을 잇는 공항리무진버스가 2026년 새해를 맞아 이용객 편의 중심으로 확 바뀐다.
동부산 관광단지 정류소가 신설되고, 서면 노선의 요금은 대폭 인하된다.
도심을 관통하는 '공항리무진2(서면·부전 노선)'는 요금 다이어트에 나선다.
부산 공항리무진은 지난해 사업자의 노선권 반납으로 운행이 중단되는 위기를 겪었으나, 올해 7월 새로운 사업자(경남고속뉴부산관광)가 선정되며 정상화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부산=뉴스1) 임순택 기자 = 김해공항과 부산 도심을 잇는 공항리무진버스가 2026년 새해를 맞아 이용객 편의 중심으로 확 바뀐다. 동부산 관광단지 정류소가 신설되고, 서면 노선의 요금은 대폭 인하된다.
부산시는 지난 7월 운행 재개 이후 5개월간 축적된 실제 운행 데이터와 시민 의견을 반영해 공항리무진버스 운행계통을 개편, 2026년 1월 5일 첫차부터 시행한다고 31일 밝혔다.
우선 이용 수요가 많은 '공항리무진1(해운대·기장 노선)'은 효율성을 높이는 데 주력했다. 동부산 관광 수요 증가에 발맞춰 '동부산관광단지(오시리아테마파크/한화마티에)' 정류소를 신설한다.
또한, 혼잡 시간대 탑승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노선을 분할 운영한다. 수요가 상대적으로 적은 기장행 운행은 줄이는 대신, 수요가 집중되는 장산역 출발 차량을 늘려 배차 간격을 기존 60분에서 20~60분으로 대폭 단축했다. 해운대해수욕장 일대 정류소 위치도 조정해 이용객의 혼선을 줄였다.
도심을 관통하는 '공항리무진2(서면·부전 노선)'는 요금 다이어트에 나선다. 성인 기준 운임을 기존 7500원에서 6000원으로 1500원 인하한다. 배차 간격은 60~80분으로 조정된다.
부산 공항리무진은 지난해 사업자의 노선권 반납으로 운행이 중단되는 위기를 겪었으나, 올해 7월 새로운 사업자(경남고속뉴부산관광)가 선정되며 정상화됐다. 모든 노선에 최신 수소 버스가 운행 중이며, 운행 재개 5개월 만에 누적 이용객 5만 명을 돌파하는 등 빠르게 안착하고 있다.
황현철 시 교통혁신국장은 "이번 개편은 철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노선의 효율성과 공공성을 동시에 잡기 위한 조치"라며 "앞으로도 이용 현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해 노선과 운행체계를 합리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limst60@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사우나 속 여성' 실루엣 또렷…서울 서초구 호텔 내부 노출 충격
- "전화 안 받아 서운" 펑펑 운 시모…"이게 울 일? 싫어졌다" 며느리는 냉담
- 무릎 아래까지 처진 '35㎏ 복부 종양'…50대 남성 성기 파묻혔다
- 온몸 노란 테이프로 꽁꽁 묶인 여성…주택가 훼손된 벤츠 차량서 발견
- '최태원, 동거녀에 천억 썼다' 유튜버, 1심서 징역형 집유…일부 무죄
- 이상한 취향 강요한 전문직 남편…'노예 각서' 압박 후 "네가 동의한 일"
- 맞고소 난타전 중에 왜?…박나래 전 매니저 美출국 전 아파트 짐 다 뺐다
- 사춘기 딸에 "모텔 침대 알지? 엄마가 친구랑 잤다"…철부지 남편 뭇매
- "요즘도 차로 사람 평가하나"…경차 타는 소개팅남 '여성 호감 뚝' 한숨
- "손주에 젖 물리는 시모…말리자 '너도 다 이렇게 컸다' 웃어넘겨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