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살 넘으니까 꺾인 것 같아"…착각 아니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간의 뇌는 평생 5개의 뚜렷한 발달·노화 단계를 거치는데, 66살 이후엔 뇌의 '초기 노화' 단계가 시작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뇌의 청소년기가 끝나는 32세부터 초기 노화가 시작되는 66세까지는 비교적 안정된 기간이 온다.
약 83세부터 시작되는 '후기 노화' 단계에는 뇌 영역간의 연결이 쪼그라든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를 통해 특정 연령대에 뇌 관련 특정 질환이 발생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인간의 뇌는 평생 5개의 뚜렷한 발달·노화 단계를 거치는데, 66살 이후엔 뇌의 '초기 노화' 단계가 시작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뇌 이미지. 기사와 직접 관련이 없는 사진 [사진=픽셀스]](https://img2.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12/24/inews24/20251224212037011mcxw.jpg)
미국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는 23일(현지시간)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실린 케임브리지대 연구진의 논문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해당 논문에서 제1저자 겸 교신저자 알렉사 모즐리 등 공저자 4명은 0세에서 90세에 이르는 사람 4216명의 뇌에 대해 자기공명영상(MRI) 데이터를 분석했다.
논문 저자들은 그 결과 뇌 내 연결 패턴이 평균 9, 32, 66, 83세에 변화를 겪는다는 점을 확인했다.
다만 연령대별 단계가 바뀌는 시점은 개인차가 크며, 논문에 제시된 연령 시점은 평균에 불과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출생 후 뇌의 아동기 발달 기간은 평균적으로 약 9세까지 지속된다. 이 시기에 뇌의 크기는 커진다.
하지만 신생아의 뇌는 많은 '과잉 배선'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하지 않거나 효율이 낮은 연결들은 뇌가 '가지치기'를 해버린다.
연구진은 또 9세 즈음부터 시작되는 뇌의 '청소년기'는 약 32세까지 지속된다고 설명했다.
이 시기는 뇌 내 연결의 효율성이 높아지며, 뇌 영역간의 통신 능력이 향상된다.
뇌의 청소년기가 끝나는 32세부터 초기 노화가 시작되는 66세까지는 비교적 안정된 기간이 온다.
이 시기에는 뇌 영역들이 서로 고립되는 경향이 강해지며, 뇌의 연결 구조가 고착화된다.
뇌의 '초기 노화' 기간은 약 66세부터 83세까지다.
일부 뇌 영역 사이에는 결속이 강해져 '모듈'이라는 단위로 묶이게 되지만, 다른 모듈과의 연결은 퇴화하기 시작하고 백질 변성도 시작된다.
이에 따라 인지 능력이 저하하는 경우가 많다. 알츠하이머병은 일반적으로 이 시기에 나타난다.
약 83세부터 시작되는 '후기 노화' 단계에는 뇌 영역간의 연결이 쪼그라든다.
뇌가 판단을 내릴 때 전체를 종합적으로 쓰는 것이 아니라 개별 영역과 사용 빈도가 높은 소수의 영역간 경로에만 의존하는 경우가 많아진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를 통해 특정 연령대에 뇌 관련 특정 질환이 발생하는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다운 기자(kdw@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李, '생중계 업무보고' 6개월 뒤 또 한다…"그땐 다른 방식으로 점검"
- 신한카드, 가맹주 19만명 개인정보 유출⋯내부 직원 소행
- "카메라에 얼굴 대세요"...휴대폰 개통 안면 인증 새 풍속도[현장]
- 삼성 D램 기술 유출이 던진 질문…'개인 일탈'인가 '안보 범죄'인가
- 정보유출 후 고객탈출⋯"김범석의 두문불출 언제까지"
- "앞다퉈 내놓더니"⋯부정결제 통로 된 '이커머스 페이'
- "약과세트 사면 할인쿠폰 받아요"⋯백화점의 'AI 쇼핑 도우미' [현장]
- 삼성바이오, 美 생산거점 확보⋯중국 공백 선점하나
- "체험 넘어 일상으로"⋯글로벌에 스며든 K-푸드
- '국가대표 AI' 5개 정예팀 30일 첫 시연…관전 포인트는? [AI브리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