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메타 왓츠앱에 시정명령…미국 빅테크 잇따라 제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탈리아 경쟁당국(AGCM)이 애플에 이어 온라인 메신저 왓츠앱의 모기업 메타플랫폼스(이하 메타)에도 반독점 제재를 결정했습니다.
이탈리아는 왓츠앱이 인공지능(AI) 챗봇 간 공정한 경쟁을 막았다고 보고 메타에 관련 계약 조항 적용을 중단하라고 명령했습니다.
메타는 왓츠앱과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자사 플랫폼에 자체 AI 챗봇인 메타AI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경쟁당국(AGCM)이 애플에 이어 온라인 메신저 왓츠앱의 모기업 메타플랫폼스(이하 메타)에도 반독점 제재를 결정했습니다.
이탈리아는 왓츠앱이 인공지능(AI) 챗봇 간 공정한 경쟁을 막았다고 보고 메타에 관련 계약 조항 적용을 중단하라고 명령했습니다.
메타는 최근 왓츠앱 API 이용약관을 개정해 다른 AI업체가 왓츠앱에서 AI 어시스턴트를 운영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API는 자사 소프트웨어나 서비스를 외부 개발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도구입니다. 메타는 왓츠앱과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자사 플랫폼에 자체 AI 챗봇인 메타AI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정부는 메타가 시장 지배력을 악용해 AI 챗봇 공급량을 제한하고 기술 발전을 저해한다고 봤습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소비자 피해로 이어진다는 것이 당국의 판단입니다. 유럽 스마트폰 메신저 시장에서 왓츠앱의 점유율은 90%를 넘습니다. 정부는 "메타의 계약 조건은 다른 경쟁자들을 왓츠앱 플랫폼에서 완전히 배제한다"라고 지적했습니다.
메타 측은 제재 결정에 "근본적으로 결함이 있다"라며 반발했습니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도 메타를 같은 이유로 조사 중입니다.
이탈리아는 메타의 반독점 행위가 '가장 효과적인 방식으로' 해결되도록 EU 집행위원회와 공조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김양순 기자 (ysooni@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쿠팡의 ‘독한’ 정산…“60일 못 기다리면 수수료 내”
- 강남 카페서 소화기 뿌린 20대…“불이 났으니까 불을 껐다”
- 정년 연장 앞둔 민주당, ‘청년상생기금’ 검토…2030 호응할까?
- 조지호, 윤석열 면전서 또 증언 “월담하는 의원들 체포하라 지시” [지금뉴스]
- “1등은 단연 이재용” 한국 주식부자 100명, 1년 새 70조 벌어 [지금뉴스]
- “서부지법 직원들이 무서워 해”…‘폭동 촬영’ 정윤석 감독 2심도 벌금형 [지금뉴스]
- [영상] 김치의 매력에 ‘흠뻑’…태국인들의 김장 날
- 새벽 2시 주문 안 한 피자가 왔다…미국 판사에 ‘신종 협박’ [이런뉴스]
- 에너지 자립의 꿈…풍력발전을 처음 지시한 대통령은? [풍력50년]①
- 알리·테무 초저가 상품 10개 샀더니…전부 가짜였다 [지금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