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도구 넘어 파트너로"… '2026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1월 코엑스서 개막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AI가 단순한 교육 도구를 넘어 진정한 파트너로 자리 잡는 2026년, 미래 교육의 청사진을 제시할 '제23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가 오는 1월 21일부터 23일까지 사흘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25개국 592개 글로벌 기업이 참가하는 역대 최대 규모로 치러지며, AI를 넘어 AGI(범용인공지능) 시대에 발맞춘 교육의 새로운 표준(New Rules)을 제시할 예정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I가 단순한 교육 도구를 넘어 진정한 파트너로 자리 잡는 2026년, 미래 교육의 청사진을 제시할 ‘제23회 대한민국 교육박람회’가 오는 1월 21일부터 23일까지 사흘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25개국 592개 글로벌 기업이 참가하는 역대 최대 규모로 치러지며, AI를 넘어 AGI(범용인공지능) 시대에 발맞춘 교육의 새로운 표준(New Rules)을 제시할 예정이다.
올해 박람회는 ‘교육이 미래다(The Future is Education)’라는 대주제 아래 급변하는 교육 패러다임을 실증적으로 보여주는 데 집중한다. 특히 글로벌 빅테크와 국내 에듀테크 유니콘 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2026년 공교육 현장의 핵심 화두를 던진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포용적 AI 교육 환경’을 공개하며, 레고 에듀케이션은 공식 파트너 퓨너스와 함께 AI와 피지컬 컴퓨팅이 결합된 차세대 코딩 솔루션을 선보인다. 또한 프리윌린, 엘리스그룹, 아이스크림미디어 등 국내 대표 에듀테크 기업들이 총출동해 AI 기술이 적용된 실제 수업의 변화를 생생하게 시연할 계획이다.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제9회 국제 교육 콘퍼런스(EDUCON 2026)’에서는 전 세계 교육계 석학들이 모여 ‘교육의 판을 다시 짜라(Reshaping Education)’를 주제로 열띤 논의를 펼친다. 뇌과학자 김대식 KAIST 교수가 ‘AGI 시장 지배력 시대의 교육’을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서며, 챗GPT 개발사인 OpenAI의 딥스 디 실바(Deeps De Silva) 디렉터를 비롯해 핀란드와 카타르의 국가 교육 리더들이 참여해 글로벌 교육의 표준과 미래 생존 법칙을 논의한다.

정부와 민간, 글로벌 국가의 협력 모델도 눈길을 끈다. 서울, 인천 등 전국 11개 시도교육청은 인공지능 맞춤형 교수·학습 플랫폼의 공동 성과를 공개하며 공교육 혁신의 실질적인 결과물을 선보인다. 아울러 세계적인 교육 강국 핀란드 국가관이 마련되어 웰빙과 첨단 기술이 조화를 이룬 북유럽식 미래 교육 모델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대한민국 교육박람회 조직위원회 관계자는 “2026년은 AI가 교실의 일상이 되는 진정한 AX(AI Transformation·인공지능 전환)의 원년이 될 것”이라며 “변화의 속도에 불안해하는 학부모와 해법을 찾는 교사, 미래를 설계하는 기업인들이 코엑스에서 새로운 교육의 규칙을 직접 확인하고 인사이트를 얻어 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너도 연락했잖아" 배지현 폭로에 황재균 당황…류현진 "뭐라고?"
- 고교 친구 성매매시킨 20대…"신이 점지해 준 男들과 관계 맺어야"
- '18세 연하' 女의원 술에 마약 타 놓고 "바보 같은 실수"..60대 佛 전직의원의 황당 주장
- '양성애자 고백' 솜혜빈, 2세 연하 男과 결혼
- '젖소부인' 한지일, 100억 쓸어담았지만…"지금은 기초생활수급자"
- 재산 2조설 염경환, 하루 술값 천만원?…"차 6대 있다"
- 어쿠스틱 콜라보 모수진, 25일 사망 "사인 비공개"
- 입연 김승수 "박세리와 결혼설 억울하다"
- "장투해서 망했어요" 10년 투자 -90%…화장품·항공주 투자자 눈물
- 45세 강균성 "15년 전 혼전순결 서약…얼마 못 가 무너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