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이 스님 레시피 베꼈다? 비난 화살에 ‘알토란’ 측 “제작진 실수” 사과 [종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MBN 예능 프로그램 '알토란'에서 소개된 시금치 국수 레시피가 정위스님 요리법을 무단 도용했다는 논란에 휩싸이며 비난을 받은 가운데 제작진이 "유튜브에 소개된 메뉴라는 부분은 미처 확인하지 못했다"며 공식 사과를 전했다.
제작진은 "'시금치국수' 편은 시금치를 나물이나 국이 아닌 새로운 방법으로 먹는 방법에 대해 의논하다가 최근 다양한 채식 레시피가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는 점에 착안하여 진행하게 됐다"며 "비건, 사찰음식 등 다양한 레시피를 테스트하던 중 멸치를 쓰지 않고 구기자가루로 깊은 맛을 내는 레시피를 SNS와 AI 검색을 하는 과정에서 알게 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정위스님의 유튜브에 소개된 메뉴라는 부분은 미처 확인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하지원 기자]
MBN 예능 프로그램 ‘알토란’에서 소개된 시금치 국수 레시피가 정위스님 요리법을 무단 도용했다는 논란에 휩싸이며 비난을 받은 가운데 제작진이 "유튜브에 소개된 메뉴라는 부분은 미처 확인하지 못했다"며 공식 사과를 전했다.
12월 7일 방송된 '알토란'에서 이상민은 시금치를 활용한 국수 요리를 선보였다. 방송에서는 감자로 국물을 내고 구기자 가루로 맛을 더하는 방식이 소개됐고 출연진들은 "담백하다", "너무 맛있다", "궁셰프가 한 요리 중 제일 맛있었다"며 호평했다.
이후 해당 레시피가 정위스님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 조리법과 유사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정위스님 측도 조리 방식, 재료, 비율 등이 동일하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정위스님 측은 "수십 년 정위스님의 채식 생활을 통해 만들어진 요리가 한순간에 연예인의 요리로 탈바꿈된 걸 보니 너무나 황당하고 정위스님께도 몹시 죄송스러웠다"며 "출처 없이 요리를 무단 도용하고 이를 통해 이익을 추구하는 일은 절대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논란이 확산되면서 제작진은 22일 "이번 일로 상심하셨을 정위스님과 시청자분들께 사과드린다"며 공식 입장을 밝혔다.
제작진은 “‘시금치국수’ 편은 시금치를 나물이나 국이 아닌 새로운 방법으로 먹는 방법에 대해 의논하다가 최근 다양한 채식 레시피가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는 점에 착안하여 진행하게 됐다"며 "비건, 사찰음식 등 다양한 레시피를 테스트하던 중 멸치를 쓰지 않고 구기자가루로 깊은 맛을 내는 레시피를 SNS와 AI 검색을 하는 과정에서 알게 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정위스님의 유튜브에 소개된 메뉴라는 부분은 미처 확인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제작진은 정위스님을 직접 찾아가 사과의 뜻을 전했고 향후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정위스님 측 문의에 즉각 대응하지 못한 점은 확인이 늦었던 탓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정위스님 측은 유튜브 댓글과 시청자 게시판 등에 등을 통해 문제 제기한 시점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개인적 차원의 해명이나 사과가 아닌 방송사 진심어린 대책과 보상을 요청 드린다"고 요구한 상태다.
이번 논란과 관련해 일부 여론은 방송 출연자인 이상민에게도 향했다. 일부 시청자들은 이상민이 레시피를 직접 창안한 것처럼 보이게 했다고 비판했다.
다만 제작진 설명에 따르면 이상민은 제작진이 방송 전 미리 확인하고 시험 조리한 내용을 기반으로 콘셉트에 따라 요리를 진행한 것으로 파악된다.
제작진도 “좀 더 면밀히 자료를 검토하지 못한 제작진 실수”라며 책임 주체를 명확히 했다.
누리꾼들은 “검색만 해도 원 출처를 확인할 수 있었을 것”, “AI로 찾은 레시피도 출처 표기가 필요하다”, “출연자에게 과도한 책임을 묻기는 어렵다”, “고의로 보긴 힘들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뉴스엔 하지원 oni1222@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양세형, 이미 알고 있었나…소송 예고한 박나래 “남자에 미친 거 맞다” 인정 재조명
- 여기 시상식이야? 김우빈♥신민아 결혼식, BTS 뷔·이병헌→도경수 초호화 하객 라인업
- 故 최진실 딸 최준희 ‘뼈말라 가시몸’ 추구미→갈비뼈 앙상 속옷 눈바디 “살 빼기 쉽다”
- “박나래, 생각보다 돈 없다”→“재산 노리고 온 아이”…한혜진 기안84, 옛날부터 느꼈나?
- 기안84→장윤정 송가인, 박나래 매니저 갑질 의혹 잊게 한 따뜻한 ♥ 재조명[종합]
- 이동국 아내, 배우 되고 싶다던 딸→국가대표 꿈꾸는 아들…“대박이 시절 그리워”
- 나래바 VVIP 이서진, 7년 전 박나래에 경고 했었다…“너 이러다 고소 당해” 재조명
- BTS 뷔, 김우빈♥신민아랑 친했나? 결혼식 발칵 뒤집은 뿔테+코트룩
- 나영석 PD, 김우빈♥신민아 결혼에 한껏 차린 예의‥새로 산 250만원 재킷 인증
- 조인성 박보검 정해인, 박나래 ‘나래바’ 러브콜 거절했다…뒤늦게 화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