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I, 연구소기업 에임즈 TIPS 프로그램 딥테크 트랙 선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구기계부품연구원(원장 송규호, DMI)이 기술출자해 설립한 연구소기업 에임즈(AIMS, 대표이사 박진효)가 2025년 팁스(TIPS) 딥테크 트랙에 선정됐다.
연구소기업은 연구개발특구의 육성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공공 연구기관이 보유한 특허 등 기술을 이전·출자받아 연구개발특구 내에 설립된 기업으로, 기술사업화를 목적으로 한다.
이 중 딥테크 트랙은 10대 초격차 기술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아 팁스 운영사로부터 투자 및 추천을 받은 기업만을 대상으로 한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구기계부품연구원(원장 송규호, DMI)이 기술출자해 설립한 연구소기업 에임즈(AIMS, 대표이사 박진효)가 2025년 팁스(TIPS) 딥테크 트랙에 선정됐다.
연구소기업은 「연구개발특구의 육성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공공 연구기관이 보유한 특허 등 기술을 이전·출자받아 연구개발특구 내에 설립된 기업으로, 기술사업화를 목적으로 한다. 현재 DMI는 AIMS를 포함해 총 5개의 연구소기업을 설립·운영하며 사업화를 지원하고 있다.
팁스(TIPS)는 민간 투자사가 유망 창업기업을 선별·투자하고, 중소벤처기업부가 연구개발(R&D) 자금을 매칭 지원하는 민관 협력형 창업지원 프로그램이다. 이 중 딥테크 트랙은 10대 초격차 기술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을 인정받아 팁스 운영사로부터 투자 및 추천을 받은 기업만을 대상으로 한다.
AIMS는 DMI로부터 ‘공구수명 예측방법’과 ‘인공지능을 활용한 공구상태 진단방법 및 시스템’ 기술을 이전받아 절삭공구, 절삭가공 및 공작기계 기업을 대상으로 상태진단 및 마모계측이 가능한 인공지능 솔루션을 국내 최초로 서비스 중이다.
이번에 선정된 팁스 딥테크 트랙 사업에서 3년간 15억원의 자금을 지원받아 ‘AI 비전 및 멀티센서 기반 지능형 절삭공구 상태·검사·이력관리 플랫폼’을 개발한다. 터닝 인서트, 밀링 인서트, 솔리드 엔드밀, 드릴 등 다양한 절삭공구에 대응 가능한 AI 비전과 다중센서 기술을 융합하여 마모계측, 품질관리 및 이력관리 시스템 개발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팁스 딥테크 선정은 실제 제조현장의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초격차 기술’임을 정부와 민간 투자사(운영사)로부터 공식 인증받았다는 뜻이며, 제조AI 스타트업인 AIMS가 기술 개발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는 3년의 안정적인 런웨이(Runway)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송규호 DMI 원장은 “연구원의 우수한 인프라 활용과 공동연구 등을 통해 에임즈와 같은 연구소기업의 성장을 적극 지원하고, 나아가 지역 제조업 전반의 AI 전환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오경묵 기자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90만원이 넘네요"…1돈짜리 돌반지 사려다가 '기겁'
- "연금 더 받고 정년도 늘린다고?"…청년 분노 부르는 '올드보이' ['영포티' 세대전쟁]
- "5년 근속하면 아파트 선물"…'파격 복지' 도입한 中 기업
- 1박에 3만원 됐다…중국인 사라지자 일본에 벌어진 일
- "지금 아니면 못 사" 제철에 올인…'소비 패턴' 변했다
- 60대 여성, 7억짜리 시골땅 물려 받았다가…'날벼락' [세테크]
- 국민가수 임창정마저…수도권 아파트·상가 줄줄이 '경매행' [돈앤톡]
- 가족들이 말려도 ‘알짜 직장’ 관두더니…100억 부자 된 50대[윤현주의 主食이 주식]
- "삼성전자 팔아야 하나" 했는데…투자 고수 '깜짝 전망'
- "돈 조금 더 내고 편했는데…" 인기 많던 아시아나 유료좌석 결국 [차은지의 에어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