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지원 R&D, 한 곳에서 확인한다" 중기부, 산업부와 '맞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금까지 부처별로 따로 공고됐던 중소벤처기업부와 산업통상자원부의 R&D 사업 시행계획이 통합공고로 개선됐다.
중기부와 산업부는 양 부처가 추진하는 R&D 사업의 지원 내용·대상·절차·일정 등을 담은 '2026년도 R&D 사업 통합 시행계획'을 함께 공고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통합공고로 중기부·산업부·R&D 전문기관 어디든 한 곳에서 기업지원 R&D 사업 시행계획을 모두 살펴볼 수 있게 됐다고 중기부는 설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기부, 내년 2조 2000억원 지원

(서울=뉴스1) 장시온 기자 = 지금까지 부처별로 따로 공고됐던 중소벤처기업부와 산업통상자원부의 R&D 사업 시행계획이 통합공고로 개선됐다. 중기부는 올해 대비 45% 증액된 총 2조 2000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중기부와 산업부는 양 부처가 추진하는 R&D 사업의 지원 내용·대상·절차·일정 등을 담은 '2026년도 R&D 사업 통합 시행계획'을 함께 공고한다고 22일 밝혔다.
기존에는 기업들이 일일이 중기부, 산업부 또는 R&D 전문기관 홈페이지에 방문해야만 기업지원 R&D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통합공고로 중기부·산업부·R&D 전문기관 어디든 한 곳에서 기업지원 R&D 사업 시행계획을 모두 살펴볼 수 있게 됐다고 중기부는 설명했다.
먼저 중기부는 2025년 대비 45% 증액된 총 2조 2000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 중 신규 지원 과제 예산은 7497억 원으로, 2025년 신규 과제 예산인 3301억원의 2.3배 수준이다.
중기부 R&D 사업은 지역 생태계에 과감하게 R&D를 지원하고 민간투자와 연계한 팁스 방식 R&D 지원을 강화하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아울러 기술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한 한국형 STTR 사업(중소기업 기술이전 전용 사업) 등을 추진하고 중소기업의 AI·디지털 전환, 글로벌 탄소 규제 대응력 강화 등에 전략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특히 주요 R&D 사업은 2026년 신규 과제 예산의 50% 이상이 비수도권 소재 기업에 지원되도록 하고, 모든 중기부 R&D 사업에서 지원 과제 선정 시 비수도권 소재 기업에 가점을 부여한다.
중기부는 향후 세부 사업별 공고를 통해 지원 대상, 지원 내용, 조건 등을 상세히 공고할 예정이다.
한편 산업부는 2025년 대비 18% 증액된 역대 최대 규모인 총 5조 5000억 원을 지원하며, 신규 지원 과제는 2025년 대비 85% 증가한 1조 4000억 원을 투자한다.
반도체·이차전지·바이오·미래차·로봇·조선 등 첨단·주력산업 기술혁신에 1조 8325억 원, AI팩토리, 피지컬AI 등 산업 AI 확산 기술에 1조 455억 원을 투입한다.
아울러 수소환원제철 등 친환경 공정 전환 기술에 2990억 원, 경제 안보를 위한 소재·부품·장비 공급망 안정화에 1조 4914억 원, 우수 인재 양성, 글로벌 협력 등 혁신생태계 강화에 7040억 원을 지원한다.
2026년 중기부·산업부 연구개발 사업별 구체적인 추진 정보는 오는 23일 중기부, 산업부, 전문기관 홈페이지에 함께 공고한다.
황영호 중기부 기술혁신정책관은 "양 부처의 R&D 지원사업 정보를 한 곳에서 찾을 수 있도록 통합공고를 연계하는 것에서 시작해 중소기업이 R&D를 추진하는 데 드는 행정부담을 낮춰서 R&D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지속해서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zionwkd@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또 술이네"…박나래 활동 중단 후 '막걸리 학원' 다니자 시끌
- 차은우 '200억 탈세' 그러면 유재석은?…"100억 벌어 세금만 41억 납부"
- "옷 입으면 안 돼요"…항상 나체로 생활, 태국 '누드 리조트' 어디?
- "만취한 아내, 속옷 바뀌어 불륜 확신"…개그맨 이승주 사설탐정 된 사연
- "유부남과 바람피운 장모, 상간녀 소송당해…위자료 대신 내주기 아깝다"
- 중학생 집단폭행 신고했더니…가해자 부모 "어차피 우리 애 유학 간다"
- "결혼 3개월 남편, 팁 주듯 아내 가슴에 돈 꽂아…예물 돌려받을 수 있나"
- 김연아 "'나는 솔로'·'이혼숙려캠프' 오랜 시청자…울면서 봐"
- "버닝썬 재건 꿈꾸는 승리, 캄보디아 범죄 단지 간부들과 함께 파티"
- 김연아 "선수 때 아사다 마오와 인사만…친할 기회 없었다, 은퇴 후에도 못만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