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미령 농식품부 장관, 업무보고 ‘콩GPT 국장’ 답변 해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최근 업무보고에서 대통령의 유전자변형 콩 등에 대한 질문에 식량정책 국장이 답변한 내용에 대해 해명했습니다.
송미령 장관은 오늘(18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지난 11일 업무보고에서 대통령의 질문에 손을 들고 대답해 이른바 '콩GPT 국장'이라는 별명을 얻은 식량 국장의 답변에 관해 설명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최근 업무보고에서 대통령의 유전자변형 콩 등에 대한 질문에 식량정책 국장이 답변한 내용에 대해 해명했습니다.
송미령 장관은 오늘(18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지난 11일 업무보고에서 대통령의 질문에 손을 들고 대답해 이른바 ‘콩GPT 국장’이라는 별명을 얻은 식량 국장의 답변에 관해 설명했습니다.
송 장관은 우선 “올해 콩 생산량이 8만 3천 톤이라고 답했는데, 실제로는 16~17만 톤이 예상된다”고 설명했습니다.
현장에서는 가공식품에 국산 콩이 얼마나 소비되는지 묻는 것으로 이해했다는 것입니다.
또 기름을 짜는 용도로 들여오는 “채유용(GMO) 대두 수입량을 100만 톤으로 말씀드렸으나, 정확히는 24년 91만 톤(식약처 기준)”라고 밝히고, “2022년에는 99만 톤 수입되어 100만 톤에 이른 적도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식용 옥수수는 전분당용으로 모두 Non-GMO라고 답변했는데, 제과·제빵용은 Non-GMO가 맞지만, 옥수수유 및 전분당 시럽 일부는 GMO가 사용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가공 후 유전자조작 성분이 남아있지 않아 GMO 미표시 대상”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송 장관은 “질문을 이해하고 답하는 과정에서 일부 혼선이 있었다” 면서 “대통령실은 답변 내용의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일부 오류를 파악했다, 저도 대통령님께 직접 보고드렸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시나리오 없는 업무보고 생중계 현장, 그 긴장되는 상황에서 본인의 업무에 대한 책임감으로 주저하지 않고 손을 들고 대답한 담당자의 태도에 대해 칭찬을 주신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11일 농식품부 업무보고 당시 대통령은 유전자변형농산물 즉 GMO 완전표시제와 관련해, 실제 외국에서 GMO 콩을 들여와 두부 등에 쓰고 있는 것은 아닌지 질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변상문 식량정책관이 식용은 GMO가 아니며 잘 관리하고 있다고 답하고, 다른 질문에도 답변하는 모습이 생중계되면서 ‘콩GPT 국장’이라는 주목을 받았습니다.
또 차기 농식품부 차관으로 발탁되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인터넷에 돌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일부에서 국내 콩 생산량 등 답변에 오류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논란이 되기도 했는데, 이에 대해 송 장관이 SNS를 통해 해명한 셈입니다.
■ 제보하기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카카오 '마이뷰', 유튜브에서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이수연 기자 (isuyon@kbs.co.kr)
Copyright © K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 학습 포함) 금지
- 윗집 시끄럽다고 애먼 아랫집에 밤마다…법원 “스토킹죄” [지금뉴스]
- 이 대통령, 업무보고 받다가 “당이 어디냐” 물은 이유 [이런뉴스]
- 희귀질환 근육병인데 “관내 병원 이송” 되풀이…가족 분통
- ‘매출 90%’ 한국 소비자 무시에 뿔났다…“쿠팡 없이도 살 수 있다”
- 카페, 일회용 컵 돈 받는다…“음료값 인상 우려도” [잇슈 키워드]
- “삼겹살도 기본 5만 원”…연말 가족과 밥 한 끼도 부담 [잇슈 키워드]
- “필리핀 안 가요”…아시아나항공, 세부 노선 중단 [잇슈 키워드]
- [단독] 통일교, 전재수 책 500권 구입…‘정치자금 편법 지원?’
- [단독] ‘김건희 고가 가방’ 김기현 직접 전달?…“공항 마중 때 의심”
- [단독] ‘옷 벗기고 라이터로 가혹행위’…지적장애인 성추행한 10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