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 산일전기(062040), 고부가 제품 중심 전환…영업이익률 고공행진

산일전기(062040)는 고객 맞춤형 특수변압기를 핵심 제품으로 하는 변압기 제조업체이다. 동사는 2025년 3분기 기준 영업이익률 34.1%를 기록하며 국내외 경쟁사 대비 압도적인 수익성을 입증했다. 이는 단기 호황이 아닌 제품 믹스 개선과 고부가 제품 중심의 구조적 성장이 맞물린 결과이다.
특히 미국 내 풍력·태양광 등 신재생 발전 설비의 급증과 에너지저장장치(ESS) 설치 확대에 힘입어, 특수변압기 매출이 3분기 누적 239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157% 증가했다. 동시에 기존 주상변압기 대비 단가가 약 3배 높은 패드변압기가 미국 전력망 노후화와 지중화 사업 확대라는 구조적 수요 증가에 맞물리며 판매가 빠르게 늘어나 수익성 개선에 크게 기여했다.
동사는 이러한 수요 증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생산능력(CAPA) 확장을 진행했다. 신규 생산동 구축 및 자동화 설비 투자를 통해 생산능력을 대폭 확대했으며, 지난해 12월부터 2공장이 본격 가동되었다. 현재 산일전기는 미국 유틸리티 및 EPC(설계·조달·시공) 업체들과 장기 공급계약을 확대하고 있으며, 수주잔고는 과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한 상태이다.
미국 변압기 시장은 보수적인 시장으로, 각종 인증뿐 아니라 유틸리티별 자체 테스트를 통과해야 실질적인 공급이 가능하다. 산일전기는 37년간 축적된 설계 역량과 품질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러한 까다로운 테스트를 모두 통과하며 미국 주요 유틸리티사에 정식으로 제품을 공급하는 업체로 자리 잡았다.
또 신속한 A/S 대응과 높은 기술력을 기반으로 미국 시장 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동사는 미국 영업 및 A/S 전담 지사설립과 향후 3년 이내 미국 조립 공장 구축을 계획하고 있어 현지 시장 대응력은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류다연 블루칩뮤추얼펀드 애널리스트 erty3786@naver.com
Copyright © 인천일보 All rights reserved -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