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위아, 열관리시스템 사업 확장 시동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위아는 경상남도 창원시 현대위아 창원1공장에서 '열관리 시스템 양산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행사는 현대위아의 전기차(EV) 통합 열관리 시스템의 양산 100일을 기념해 열렸다.
현대위아는 지난 7월부터 전기차용 통합 열관리 시스템을 생산, 기아의 PBV(목적기반차량)인 PV5 차량에 공급하고 있다.
실제 현대위아는 올해 하반기부터 통합 열관리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개발해 양산 중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권오성 “퍼스트 무버로 성장할 것”
27년 기아 PV7 열관리시스템 공급

현대위아는 경상남도 창원시 현대위아 창원1공장에서 ‘열관리 시스템 양산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이 행사는 현대위아의 전기차(EV) 통합 열관리 시스템의 양산 100일을 기념해 열렸다. 현대위아는 지난 7월부터 전기차용 통합 열관리 시스템을 생산, 기아의 PBV(목적기반차량)인 PV5 차량에 공급하고 있다.
이날 기념식에서 권오성(사진) 현대위아 대표이사는 “현대위아는 오랜 노력 끝에 글로벌 자동차 공조 시장에서 강력한 도전자로 자리매김했다”며 “오늘의 성과를 새로운 출발점으로 삼아 더욱 크게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현대위아는 모빌리티 열관리 분야의 ‘퍼스트 무버’로 성장하기 위해 기술 개발에 속도를 높이고, 협력사와 함께하는 견고한 공급망 생태계를 갖추겠다”고 덧붙였다.
실제 현대위아는 올해 하반기부터 통합 열관리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개발해 양산 중이다. 특히 공조시스템의 핵심 부품인 HVAC(Heating, Ventilation and Air Conditioning Unit)을 직접 만들었다. HVAC은 외부에서 들어온 공기를 차량 내부 상황에 맞는 최적의 온도로 바꾸어 제공하는 열관리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부품이다. 현대위아는 공기와 냉각수 등을 차갑게 식히는 쿨링모듈(CRFM)도 개발해 현재 양산 중이다.
현대위아는 특별히 전기차에 특화한 열관리 시스템을 개발했다. 전기차의 경우 내연기관 차량과 다르게 별도의 열원이 없어 보다 복잡한 시스템이 필요하다. 현대위아는 이에 온도와 압력이 낮은 냉매를 고온, 고압으로 압축해 순환하도록 하는 ‘전동식 컴프레서’와 냉매를 외부공기와 교환해 난방을 하는 ‘실내 콘덴서’ 등을 직접 개발했다.
또한 내연기관 공조시스템과 비교해 부품 수가 늘어난 것을 고려해 열관리 시스템의 모듈화로 패키지를 최적화했다.
현대위아는 열관리 시스템 사업 확장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현재 공급 중인 기아 PV5를 넘어 2027년 양산 예정인 기아의 대형 PBV인 PV7에도 공급할 계획이다. 향후 현대위아는 내연기관용 공조시스템 시장에도 진출한다. 오는 2027년부터 내연기관 및 하이브리드 차종에 적용할 수 있는 공조시스템을 개발해 현대자동차에 공급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위아는 열관리 시스템의 생산 인프라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올 하반기에는 창원1공장 내 1만2131㎡ 규모의 부지에 공조 부품 제조 설비를 새로 설치했다. 이곳에서는 열 교환기, 튜브 등의 부품을 생산한다. 현대위아는 아울러 창원1공장 내 1만267㎡ 규모의 공장에도 냉각수 및 냉매 모듈 생산설비를 확장했다. 서재근 기자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키, 연예대상 MC 서기 전 ‘주사이모’ 의혹 입장 밝혀라”…‘나혼산’ 팬들 뿔났다
- “큰 실망 끼쳐 죄송” 통일교 대국민 사과…윤영호 혐의는 “개인 일탈” 일축
- “결국 이걸 볼 줄이야?” 삼성 초비상…최고 야심작 ‘애플 안경’ 등장 예고
- “이건 역대급 배신이다”…월드컵표 5배 폭등, 축구팬들 뿔난 이유가
- 숏패팅? 롱패딩? 올해는 컬러패딩?..파카는 뭐고, 점퍼는 뭐야?[함영훈의 멋·맛·쉼]
- “무조건 망한다” 100% 장담했는데…국민 포털 손잡더니, 뜻밖의 ‘대박’
- “조진웅이 이순신이다” 포스터에 김재원 “제발 정신 좀 차려라”
- “천사였는데”…트럭 돌진에 사망 20대 청년, 장기 기증으로 3명 살렸다
- 연금복권 1·2등 당첨, ‘21억 잭팟’…‘무슨 꿈’ 꿨나 했더니
- 입주민 30%가 톱스타…연예인 아파트 ‘아페르한강’의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