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미나이 견제?" 챗GPT 한 달 만에 새 버전 출시…'GPT-5.2'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구글의 추격을 받는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이전 버전을 내놓은 지 불과 한 달 만에 새 버전 'GPT-5.2'를 내놨습니다.
오픈AI는 전문적인 지식 업무 수행에 가장 뛰어난 모델 GPT-5.2 시리즈를 출시한다고 11일(현지 시각) 밝혔습니다.
오픈AI는 당초 GPT-5.2를 월말에 내놓으려 했지만, 제미나이3 프로가 강력한 벤치마크 성적표를 앞세워 이용자 몰이를 하는 것을 보고 출시를 앞당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추격을 받는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이전 버전을 내놓은 지 불과 한 달 만에 새 버전 'GPT-5.2'를 내놨습니다.
오픈AI는 전문적인 지식 업무 수행에 가장 뛰어난 모델 GPT-5.2 시리즈를 출시한다고 11일(현지 시각) 밝혔습니다.
GPT-5.2는 이전의 즉답(Instant), 사고(Thinking) 모드에 프로 모드를 더해 모두 세 가지 모드로 구성되었습니다.
즉답 모드는 일상적인 업무와 학습을 위한 빠른 답변에 최적화했고, 사고 모드는 코딩이나 수학적 해결, 긴 문서 요약 등에 적합합니다.
또 프로 모드는 보다 긴 작업시간을 필요로 하는 어려운 질문에 적합한 도구라고 오픈AI는 소개했습니다.
오픈AI는 새 버전이 추론과 코딩 능력을 강화하고 환각을 줄였으며, AI 성능을 측정하는 다양한 벤치마크에서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전문 산업 현장 44개 직종의 업무 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GDPval 평가에서 GPT-5.2 사고 모드는 70.9%, 프로 모드는 74.1%를 기록해 인간 전문가들과 대등하거나, 더 뛰어난 능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이전 버전인 GPT-5(38.8%)와 견줘 큰 폭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능력을 평가하는 SWE 벤치마크에서는 80%를 기록해, 제미나이 3프로의 76.2%를 능가했습니다. 코딩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진 앤트로픽의 클로드 오퍼스4.5(80.9%)와 거의 차이가 없는 수준입니다.
'인간의 마지막 시험'으로 불리는 박사급 추론 능력 측정 벤치마크 HLE에서도 구글의 최신 AI 모델을 넘어섰습니다.
별도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모델 자체의 능력만으로 진행한 평가에서는 GPT-5.2 프로는 36.6%로 제미나이3 프로의 37.5%보다 소폭 낮은 평가를 보였지만, 검색 등 도구를 사용해서 진행한 평가에서는 50%로 제미나이3 프로(45.8%)보다 더 높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환각(Hallucination) 현상도 크게 줄였습니다. 내부 테스트 결과 GPT-5.2 사고 모드의 오류율은 6.2%로 전작인 GPT-5.1 사고 모드(8.8%)와 견줘 약 30% 감소하는 등 신뢰도가 높아졌다고 오픈AI는 설명했습니다.
긴 글의 맥락을 파악하는 능력이나 그래프를 비롯한 그림과 사진을 인식하는 능력, 다단계 업무의 해결 능력 등도 향상되었습니다.
특히 오픈AI는 GPT-5.2에 정신 건강을 비롯한 민감한 대화에서 응답 방식을 개선했고, 연령 예측 모델을 적용해 18세 미만 미성년자에 대한 콘텐츠 보호 기능을 적용하고 부모 통제 기능을 강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GPT-5.2는 유료 요금제 구독자에게 이날부터 순차적으로 제공되며, 개발자들도 API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새 버전 출시에 따라 이전 버전인 GPT-5.1은 앞으로 3개월간 제공된 이후 서비스를 종료합니다.
오픈AI가 불과 한 달 간격을 두고 챗GPT 새 버전을 내놓은 것은 지난 2022년 챗GPT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처음 있는 일입니다.
오픈AI는 당초 GPT-5.2를 월말에 내놓으려 했지만, 제미나이3 프로가 강력한 벤치마크 성적표를 앞세워 이용자 몰이를 하는 것을 보고 출시를 앞당긴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는 제미나이3 프로 출시 이후 사내에 중대경보(코드레드)를 발령하고 다른 일을 제쳐두고 챗GPT 성능과 사용성 개선에 집중하라고 주문한 바 있습니다.
오픈AI는 내년 1월에 또다시 새로운 모델을 선보인 이후 경보를 해제할 예정이라고 앞서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한 바 있습니다.
[박설아 디지털뉴스부 인턴기자 pressnow1@gmail.com]
#챗지피티 #챗GPT #제미나이 #AI #구글 #샘올트먼 #오픈AI
< Copyright ⓒ MBN(www.mbn.co.kr)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테라 코인 폭락' 권도형, 미 법원서 징역 15년 선고
- 서울 지하철 파업 철회…노사 임단협 극적 타결
- 박나래, 합의 하자고 부른 前 매니저에 노래방 제안했나…폭로 ing
- 아파트서 투신 사망한 40대 남성...차량엔 9살 아들 시신
- ″제미나이 견제?″ 챗GPT 한 달 만에 새 버전 출시…'GPT-5.2'
- 이부진 장남, 서울대 수시 합격...삼촌 이재용 후배될까
- 조세호 아내도 동석?…'조폭 연루설' 폭로자, 의문의 사진 공개
- 경찰, 가수 싸이 소속사 등 압수수색…'수면제 대리수령' 의혹
- 하늘로 돌아간 '천사'…장기기증으로 3명 살리고 별이 된 청년
- 출근길 다시 영하로…아침기온 '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