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데헌’ 매기 강 감독, 옥관문화훈장 받았다..'K-애니 세계화' [Oh!쎈 이슈]

유수연 2025. 12. 10. 11: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를 연출한 매기 강 감독이 콘텐츠 산업 발전 공로를 인정받아 옥관문화훈장을 받는다.

매기 강 감독은 넷플릭스 역사상 가장 인기 있는 애니메이션 가운데 하나로 기록된 '케데헌'의 글로벌 흥행을 이끌며 K-팝·K-컬처 확장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OSEN=부산, 이석우 기자] 21일 부산 해운대구 영화의전당 BIFF 야외무대에서 제30회 부산국제영화제(BIFF) 넷플릭스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 오픈 토크가 열렸다.이번 부산국제영화제에서는 개막작 ‘어쩔수가 없다’를 시작으로 공식 초청작 64개국 241편과 커뮤니티비프 상영작까지 합쳐 총 328편이 상영된다. 올해는 신설된 경쟁 부문 14편을 초청해 다섯 개의 ‘부산 어워드’ 상을 시상한다. 아시아 영화를 대상으로 대상, 감독상, 심사위원 특별상, 배우상(2명), 예술공헌상 등 5개 부문에 걸쳐 시상한다.메기 강 감독이 오픈 토크를 하고 있다. 2025.09.21 / foto0307@osen.co.kr

[OSEN=유수연 기자]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케데헌)’를 연출한 매기 강 감독이 콘텐츠 산업 발전 공로를 인정받아 옥관문화훈장을 받는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10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2025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시상식’에서 강 감독을 비롯해 올해 K-콘텐츠 확산에 기여한 관계자 24명과 우수 콘텐츠 15편에 대해 정부 포상과 상장을 수여했다.

매기 강 감독은 넷플릭스 역사상 가장 인기 있는 애니메이션 가운데 하나로 기록된 ‘케데헌’의 글로벌 흥행을 이끌며 K-팝·K-컬처 확장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한국적 세계관과 음악, 액션을 결합한 독창적 시도로 애니메이션 장르 내 ‘K-콘텐츠’의 새로운 가능성을 증명했다는 점이 수훈 배경으로 꼽힌다.

이날 시상식에서는 강 감독 외에도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 김원석 PD, ‘눈물의 여왕’ 박지은 작가 등이 문화포장을 수여받았으며, 콘텐츠·게임·방송 등 각 분야 창작자들이 정부 표창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우수 작품 부문에서는 만화 ‘전지적 독자 시점’, 애니메이션 ‘킹 오브 킹스’, 캐릭터 ‘달님이’ 등이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문체부는 “세계 시장에서 K-콘텐츠 위상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창작자들의 글로벌 도약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yusuou@osen.co.kr

[사진] OSEN DB

Copyright © OSE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