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보이즈·임시완·청하·서은광·최립우·태연 [이번주 뭐 들었니?]

김한길 기자 2025. 12. 7. 16:5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티브이데일리 가요팀] 2025년 12월 첫째 주에도 다채로운 곡들이 수록된 새 앨범들이 발매돼 리스너들의 귓가를 즐겁게 했다. 그룹 더보이즈(THE BOYZ)부터 임시완(Yim Siwan), 청하, 비투비(BTOB) 서은광, 최립우(CHUEI LI YU), 소녀시대 태연(TAEYEON)까지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장르의 신보가 이름을 올렸다.

◆ 더보이즈, 데뷔 8주년 기념 스페셜 싱글 '스틸 러브 유(Still Love You)' (발매일 12월 6일)

더보이즈


수록된 세 개의 트랙 모두 팬들을 향한 진솔한 마음을 중심에 둔 가사로 의미를 더한다. 멤버 뉴·큐가 작사와 작곡에 참여한 '더 시즌(The Season)'은 사랑의 설렘을 담은 곡이며, 팬송 '투게더 포에버(Together Forever)'는 비록 영원이란 존재하지 않을지라도 지금 이 순간이 지속되길 바라는 소망을 표현했다. 마지막으로 타이틀곡 '스틸 러브 유'는 '어디에 있든, 어떤 모습이든 괜찮다'라는 메시지를 통해 사랑의 순수함과 깊이를 더했다. 총 3곡 수록.

김지하 - 반복해서 들을수록 감정의 결이 더 또렷해지는 곡들.
김한길 - 특유의 부드럽고 세련된 음악 색깔을 유지하면서도 감성적인 분위기를 잘 살렸다.
김진석 - 러비들을 향한, 겨울에 더 따뜻하게 스미는 고백.

◆ 임시완, 첫 솔로 앨범 '더 리즌(The Reason)' (발매일 12월 5일)

임시완


'더 리즌'은 솔로 아티스트로서 임시완의 음악적 취향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다양한 분위기의 곡으로 가득 채워다. 동명의 타이틀곡 '더 리즌'은 미디엄 템포의 팝 곡으로, 나의 모든 이유는 바로 너라는 달콤한 가사에 다이내믹한 악기 편곡이 더해져 듣는 이로 하여금 로맨틱 영화의 한 장면을 연상케 한다. 총 5곡 수록.

김지하 - 보컬리스트 임시완의 매력이 잘 담긴 앨범.
김한길 - 발라드와 팝 록을 오가며, 임시완의 보컬 톤과 감성을 자연스럽게 녹여낸 점이 인상적이다.
김진석 - 질문을 지나 이유에 닿은 앨범, 넓어진 임시완의 스펙트럼.

◆ 청하, 크리스마스 디지털 싱글 '크리스마스 어게인(Christmas Again)' (발매일 12월 5일)

청하


타이틀곡 'Christmas Again'은 지친 마음에 위로를 전하는 곡으로, 힐링과 안정, 사랑의 감정을 담아냈다. 또 크리스마스는 단순한 날이 아니라 '다시 행복을 느끼게 해주는 순간'이라는 메시지를 곡에 녹여냈다. 두 번째 트랙 '잇츠 댓 타임 오브 이어(It's That Time of Year)'는 크리스마스의 활기찬 분위기를 그대로 담은 곡이다. 기쁨과 놀이, 추억, 가족에서 느낄 수 있는 따뜻한 감정을 중심으로 듣는 이들에게 설렘과 즐거움을 전한다. 총 4곡 수록.

김지하 - 보컬 색과 자연스럽게 맞물려지는 선곡들.
김한길 - 듣기 편한 미디엄 템포와 보컬 중심의 편곡으로 시즌송 역할에 충실한 싱글이다.
김진석 - 겨울 감성을 가볍게 흔드는, 청하의 크리스마스 무드.

◆ 서은광, 첫 번째 정규 앨범 '언폴드(UNFOLD)' (발매일 12월 4일)

서은광


'언폴드'는 "인생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서은광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서 시작된 음반이다. 아무것도 없는 '나'로부터 시작해 삶의 빛과 어둠을 지나 스스로를 찾아가는 여정을 담았다. 타이틀곡 '그레이티스트 모먼트(Greatest Moment)'는 잃어버린 빛과 기억을 찾아 떠나는 여정을 노래한 곡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흐려진 '그때의 나', 그리고 '찬란했던 너'를 향한 그리움이 결국 한 사람의 내면에서 다시 깨어나는 과정을 그린다. 총 10곡 수록.

김지하 - 화려한 테크닉보단, 감정의 결을 강조한 듯한 서은광표 보컬이 인상적.
김한길 - 작사·작곡·편곡에 적극 참여하며, 그의 음악적 정체성을 직접 재구성한 앨범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김진석 - 부드러운 보컬로 펼쳐낸 서은광의 솔직한 음악 세계.

◆ 최립우, 첫 번째 싱글 앨범 '스위트 드림(SWEET DREAM)' (발매일 12월 3일)

최립우


타이틀곡 '유유유(UxYOUxU)'에는 최립우의 영문명인 CHUEI LI YU의 'U' 'Never Leave You'의 'YOU', 'I Love U'의 'U'의 의미를 담았다. '네가 나의 이름을 불러 준다면, 난 절대 널 떠나지 않을게'라는 풋풋하고 사랑스러운 가사가 인상적이며, 생동감 있는 비트 위 최립우의 감미로운 보컬이 매력적인 곡이다. 총 3곡 수록.

김지하 - 자기 색깔에 무게를 둔, 현재 최립우의 위치를 잘 보여주는 결과물.
김한길 - 생동감 있는 비트와 감미로운 보컬이 조화를 이루며, 데뷔 싱글로서 기대감을 충분히 자극한다.
김진석 - 설렘과 기대가 느껴지는 청량한 첫 다짐.

◆ 태연, 솔로 데뷔 10주년 기념 컴필레이션 앨범 '파노라마 : 더 베스트 오브 태연(Panorama : The Best of TAEYEON)' (발매일 12월 1일)

태연


타이틀곡 '인사(Panorama)'는 생동감 있는 피아노와 신디사이저, 강렬한 드럼 라인 위에 거칠게 몰아치는 기타 멜로디가 어우러진 팝 록(Pop Rock) 장르의 곡으로, 지난 시간과 앞으로 다가올 날들에 인사를 전하는 내용을 담은 가사와 섬세함과 파워풀함을 오가는 태연의 보컬이 깊은 울림과 카타르시스를 선사한다. 총 24곡 수록.

김지하 - 곡의 완성도, 감정의 설득력, 보컬의 테크닉을 모두 갖춘 작업물.
김한길 - 지난 10년의 솔로 커리어를 대표곡으로 정리해 준, 팬과 새 리스너 모두에게 입문·회고용으로 좋은 '컴필레이션 정석'.
김진석 - 태연이라는 장르에 대해 알려주는 한 편의 파노라마.

[정리=티브이데일리 김한길 기자 news@tvdaily.co.kr / 사진=각 앨범 재킷]



[ Copyright ⓒ * 세계속에 新한류를 * 연예전문 온라인미디어 티브이데일리 (www.tvdaily.co.kr)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Copyright © 티브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