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다음은 로봇”…트럼프 정부, 로봇산업 지원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인공지능(AI)에 이어 '로봇 산업'을 차세대 전략산업으로 지목하며 전폭적인 지원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소식통 가운데 2명은 "트럼프 행정부가 내년 로봇 산업 촉진을 위한 행정명령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AI 테마 다음으로 로봇 테마가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 드라이브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25년 12월 3일, 워싱턴 DC 백악관 오벌 오피스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새로운 연비 기준(Fuel Economy Standards) 발표 행사에서 발언하고 있다.[로이터]](https://img4.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12/04/ned/20251204061948645fiwp.jpg)
[헤럴드경제=서지연 기자]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인공지능(AI)에 이어 ‘로봇 산업’을 차세대 전략산업으로 지목하며 전폭적인 지원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관련 소식이 전해지자 테슬라 주가는 장중 4% 넘게 급등하며 즉각 반응했다. 기술 패권 경쟁에서 미국과 중국의 ‘새로운 격전지’가 열렸다는 분석이 나온다.
미 정치매체 폴리티코는 3일(현지시간) 익명의 소식통 3명을 인용해 하워드 러트닉 상무부 장관이 최근 로봇 업계 CEO들을 연이어 만나고 있다고 보도했다. 소식통 가운데 2명은 “트럼프 행정부가 내년 로봇 산업 촉진을 위한 행정명령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상무부 대변인은 폴리티코에 “로봇공학과 첨단 제조업은 미국 제조업을 재건하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한다”며 “행정부가 여기에 전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교통부도 연내 ‘로봇공학 태스크포스’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모든 움직임의 배경에는 ‘AI 다음 전선은 로봇’이라는 미국 내부 판단이 있다. 국제로봇연맹(IFR)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은 산업용 로봇 29만5천대를 신규 설치해 전 세계의 절반 이상(54%)을 차지했다. 2023년 기준 중국 공장에 설치된 산업용 로봇은 180만 대, 미국의 4배 규모다.
중국이 이미 ‘공장 자동화 패권’을 장악한 가운데, 미국이 이를 따라잡으려면 대규모 정책 지원이 필수적이라는 위기감이 트럼프 행정부 내부에서 커지고 있다는 뜻이다.
미국 로봇업계는 공급망 강화, 대규모 세액 공제, 연방 자금 지원, 중국의 관행에 대응한 무역정책 등을 요구해왔다.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브렌던 슐만 부사장은 “첨단 로봇공학이 국가 안보·국방·공공안전까지 직결되는 시대”라며 “중국이 로봇 미래를 장악하려는 움직임도 이미 본격화됐다”고 말했다.
정책 기대가 커지자 시장은 즉각 반응했다.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를 개발 중인 테슬라의 주가가 이날 장중 4% 넘게 오르며 로봇 산업 수혜주로 주목받았다. 전문가들은 “AI 테마 다음으로 로봇 테마가 트럼프 행정부의 정책 드라이브를 받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이번 조치는 AI 규제 경쟁과 반도체 공급망 재편에 이어 미·중 기술 패권 전쟁이 로봇 분야로 확전되고 있음을 알리는 신호탄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건 너무 심했다” 한겨울에 실내온도 ‘30도’ 육박…한국만 ‘펄펄’ 끓는다 [지구, 뭐래?]
- “전 세계 단 50개”…경매서 444억에 팔린 ‘파베르제 달걀’ 뭐길래
- “남편이 정말 부유해졌다”더니, 결국… 이러니까 너도나도 연예인 대신 유튜버
- 쇼트트랙 임효준, 中 린샤오쥔으로 2026년 올림픽 출전
- 연봉 1억 받던 김대호 “퇴사 9개월 만에 MBC 연봉 4년치 벌었다”
- “카푸치노에 계피 말고 시나몬”…누가 비웃는거죠? [식탐]
- 로제, 애플뮤직 휩쓸었다…‘아파트’, 글로벌 4개 차트 1위
- 르세라핌, 美 ‘뉴 이어스 로킹 이브’ 출연…K-팝 유일한 출연자
- ‘13년차 화가’ 솔비, 이번엔 드라마 작가 데뷔…“3년간 공들였다”
- 박찬욱이 꼽은 ‘최애’ 콘텐츠…“윤석열 비리 영상 즐겨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