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오른팔' 잃은 젤렌스키…우크라 종전 새로운 변수되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크라이나 전시 정권의 실세인 안드리 예르마크 대통령 비서실장이 비리 스캔들로 전격 사임하면서 우크라이나 전쟁이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미국과 러시아의 종전 압박이 거세지는 상황에서 '오른팔'을 잃었다.
예르마크는 2022년 2월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일부터 말 그대로 젤렌스키 대통령과 동고동락하며 전시 체제를 이끌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대 외교 국면서 젤렌스키 최대 시험대"…러시아는 美 배후설 제기

(런던=뉴스1) 이지예 객원기자 = 우크라이나 전시 정권의 실세인 안드리 예르마크 대통령 비서실장이 비리 스캔들로 전격 사임하면서 우크라이나 전쟁이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미국과 러시아의 종전 압박이 거세지는 상황에서 '오른팔'을 잃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예르마크 전 실장이 사임했다고 발표했다. 우크라이나 반부패 당국이 예르마크의 자택 압수수색을 실시한 직후다. 우크라이나 종전 협상팀 명단에서는 단장이던 예르마크의 이름이 빠졌다.
예르마크는 2022년 2월 24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일부터 말 그대로 젤렌스키 대통령과 동고동락하며 전시 체제를 이끌었다. 내각 인사부터 휴전 협상, 군사작전까지 현 정권의 모든 의사결정이 그의 손을 거쳤다.

지식재산권 변호사 출신인 예르마크는 15년 전 TV 제작 사업에 뛰어들었다가 인기 코미디언이던 젤렌스키와 인연을 맺었다. 이후 '절친' 젤렌스키의 대선 운동을 물심양면으로 도왔고, 2019년 5월 젤렌스키 취임과 동시에 그의 최측근 보좌진이 됐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예르마크가 젤렌스키와 '한 몸'이라는 표현이 나올 정도였다며 예르마크의 사임으로 젤렌스키 정권의 국가 운영 방식이 새로운 장에 접어들었다고 분석했다.
예르마크는 '선출되지 않은 부통령', '사실상의 결정권자'라는 수사가 따라붙을 정도로 권력을 자신에게 집중시켰다. 국민들 호감이 높거나 독립적인 목소리를 내는 관료는 가차 없이 내쫓았다.
예르마크의 자발적 사임을 놓고 측근들의 잇단 부패 의혹으로 코너에 몰린 젤렌스키 대통령의 숨통을 틔워줬다는 분석과 결국 모든 칼끝이 젤렌스키를 겨눌 거란 전망이 엇갈린다.

CNN방송은 "젤렌스키 취임 6년 반 만의 최대 정치적 시험대"라며 "우크라이나 국내적으론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지만 중대한 외교적 순간에 정권의 심장부에 불확실성을 드리운다"고 지적했다.
키이우 포스트에 따르면 예르마크는 29일 추가 종전 협상을 위해 우크라이나 대표단을 이끌고 미국을 방문할 예정이었다. 이제 그는 홀로 키이우에 남았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예르마크가 없어도 협상에서 달라지는 건 없다고 강조했다.
러시아 국영 타스통신은 예르마크에 대한 압수수색을 '종전안에 대한 입장을 재고하라'는 미국의 메시지라고 보도했다. 종전을 서두르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강경파인 예르마크를 눈엣가시로 여겼다는 주장이다.
ez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19금 폭로'까지 터진 박나래…"차 안에서 남성과 OO하며 시트 발로 차"
- "먹지도 않았는데 배부르고 살 쪘다"…19세 여성, 원인은 뜻밖에도 '암'
- "80대 아빠와 재혼한 10살 연하 새엄마, 성관계용 크림 배송 부탁…불쾌"
- 무인세탁방서 옷 훔친 남성, 행인 따라가 성추행…CCTV 충격
- 뚱보 남성과 결혼한 미모의 20대 '돈 노린 위장 결혼' 의혹에 "사랑할 뿐"
- 나나 집 강도범 "제압된 후 나나가 돈 준다 했는데 안줘" 황당주장
- "풍선만큼 부푼 볼살"…공기 불어 넣어 유리 팽창시키는 30년 경력 세공사
- '64세' 최화정, 110억 한강뷰 아파트 풍수지리 공개…반려견 방까지
- 돌싱女가 남친에게 하는 최고의 호감 표시 신호는? "빨대 공유 허락"
- 자식에게 숙박비 받을 땐 언제고…아들 '투자 대박'에 되레 화낸 부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