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볶음밥]톈진 법인 매각한 LX하우시스, 中영업 강화한 코리안리
대림통상, 해외 법인 모두 ‘완전자본잠식’
자화전자, 효율화 위해 베트남 법인 합병
해성디에스, BGA 최종 검사에 AI 도입
대한해운, 벌크선 2척 매각 예정
[이데일리 마켓in 이건엄 기자] 기업들의 사업보고서에는 중요하지만 놓치기 쉬운 정보들이 많습니다. 한눈에 보이는 주요 재무지표나 경영성과 외에도 곳곳에 흥미로운 정보들이 숨어 있죠. 비중은 크지 않지만 그냥 지나치기엔 아까운 공시 속 이야기들을 모아, 간단하지만 맛깔나게 볶아봤습니다. <편집자주>

LX하우시스, ‘아픈손가락’ 톈진 법인 현지 업체에 매각
LX하우시스(108670)가 아픈손가락으로 평가받았던 중국 톈진 법인(LX Hausys Tianjin Co., Ltd)을 현지 업체에 매각했습니다.
톈진 법인은 지난 2016년부터 적자를 이어오며 LX하우시스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했는데요. 실제 톈진법인은 자본 총계가 마이너스(-)인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지며 회생이 쉽지 않다는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이번 매각으로 LX하우시스는 부담을 일정 부분 덜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코리안리, 상해지점 린강 영업센터 설립
국내 유일 재보험사인 코리안리(003690)가 중국 시장 영업력 확대에 나섰습니다. 지난 2020년 설립한 상해지점 산하에 린강 영업센터를 설립한 것인데요. 꾸준히 현지 기반을 넓혀온 코리안리는 이번 조치를 통해 중국 내 영업력과 고객 접점을 한층 강화하며 아시아 시장 공략을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HL 산하 스탠리 로보틱스, 미국에 법인 설립
HL그룹이 인수한 프랑스 주차 로봇 기업 스탠리 로보틱스가 미국 법인(STANLEY ROBOTICS INC)을 설립했습니다. 자동 주차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는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한 거점을 마련한 것인데요.
시장조사업체 그랜드뷰 리서치에 따르면 미국 자동 주차 시스템 시장 규모는 오는 2030년까지 13억3200만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4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성장률은 18.4%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탠리 로보틱스는 지난 2018년 프랑스 리옹 국제공항에서 실외 주차 로봇 상용화에 성공했고, 최근에는 캐나다 내셔널 철도(CN)와 북미 첫 구독형 상용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북미 철도 물류기업과 주요 공항 등 차량 밀집 거점을 중심으로 잠재 고객 기반이 넓게 형성돼 있어 이번 법인 설립이 추가 수주 확대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편 HL그룹은 지난해 9월 로봇 전문회사 HL로보틱스를 설립하고, 이를 통해 스탠리 로보틱스를 인수 했습니다.
대림통상, 자회사 4곳 중 3곳이 자본잠식
도기 및 수전금구 전문기업 대림통상(006570)이 해외 사업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자회사 4곳 중 글로벌 법인 3곳이 자본총계가 마이너스(-)인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는데요.
세부적으로 보면 대림 인도네시아(P.T. DAELIM INDONESIA)와 광동대림건재오금유한공사, 대림 도비도스 인도네시아(P.T. DAELIM DOBIDOS) 등입니다. 국내 법인인 리빙스타 역시 순손실을 이어가고 있어 불확실성이 크다는 평가입니다.
자화전자, 베트남법인 합병…경영 효율화 차원
애플에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 부품을 납품하고 있는 자화전자(033240)가 두 개로 나뉘어 있던 베트남 법인을 하나로 합병하고 경영효율화에 나섰습니다.
앞서 자화전자는 베트남 자회사 자화 비나(JAHWA VINA)가 제이에이치 비나(JH VINA)를 흡수합병한다고 공시한 바 있는데요. 이번 합병은 완전 자회사 간 합병으로 합병비율 산정이 불필요합니다. 합병 후 존속회사는 자화 비나로 목적은 경영자원의 효율성 제고 및 비용절감 등을 통한 수익성 향상 도모입니다.
해성디에스 BGA 최종 검사에 AI 기술 적용
해성디에스(195870)가 지난 9월 열린 이사회에서 ‘볼 그리드 어레이(Ball Grid Array·BGA)’ 최종 검사에 인공지능(AI) 적용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투자 안건을 최종 승인했습니다. 이번 투자는 BGA 최종 검사에 AI 기술을 도입해 검사 정확도와 생산 효율을 높이기 위한 조치로 풀이됩니다.
AI 기반 자동화 프로세스를 구축함으로써 품질 안정성 확보와 불량률 감소, 고객 대응력 강화 등 경쟁력 제고 효과가 기대됩니다.
BGA는 회로 기판에 칩을 연결하는 패키징 기술 중 하나입니다. 칩 아래에 있는 납 볼을 이용해 접점을 만드는 패키징 방식입니다.
대한해운, VLCC 2척 매각…벌크선 2척도 추가 처분 예정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2척을 매각한 대한해운(005880)이 향후 벌크선 2척도 매각한다는 계획입니다. 이에 대한해운은 매각예정자산에 대해 총 248억원의 손상차손을 인식했습니다. 손상차손은 기업이 보유한 자산의 가치가 장부 가격보다 크게 하락해 회복하기 어려울 때, 그 차액만큼을 비용으로 처리하고 손실로 인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건엄 (leeku@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천스닥 시대' 온다고 믿습니다"…외인들, 코스피 던지고 우르르
- "건강한 사람도 위험" 코로나보다 더 치명적 팬데믹 경고
- '잘못한 대통령' 1위에 윤석열…'잘 한 대통령'은 누구?[한국갤럽]
- 무인매장 절도 CCTV 공개된 여고생 사망 "어떻게 다녀"
- 115명 목숨 앗아간 대가는 '사면' [그해 오늘]
- 부산 저수지서 실종된 20대 남성…9일 만에 숨진 채 발견
- "코스닥, 지금 들어가면 돈 번다"…文정부 평행이론까지 등장
- 尹, 오후 5시 술시(時)에 폭탄주?…서정욱 “새빨간 거짓말”
- 장경태, '성추행 의혹 동영상' 보도에 “명백한 무고…법적 책임 묻겠다”
- “잠 깨웠냐” 대리기사 매달고 1.5㎞ 질주…CCTV ‘처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