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남군, 2026년도 정부지원 유기질비료 신청 접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남 해남군은 오는 12월 10일까지 2026년도 정부지원 유기질비료 신청을 받는다.
지원 대상은 농업경영체에 등록한 농지를 경작하는 농업인(법인)이며, 농지 소재지 읍·면사무소를 방문해 비료 종류(등급), 수량, 업체명 등을 기재한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지원금액은 20㎏ 포대 기준으로, 유기질비료 3종(혼합유박, 혼합유기질, 유기복합비료)은 1,600원, 부숙유기질비료 2종(가축분퇴비, 퇴비)은 등급에 따라 1,300~1,600원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내달 10일까지 읍·면사무소 방문 제출 필요 포기하면 다음 해 지원량 20% 감축, 농업인 유의 당부

지원 대상은 농업경영체에 등록한 농지를 경작하는 농업인(법인)이며, 농지 소재지 읍·면사무소를 방문해 비료 종류(등급), 수량, 업체명 등을 기재한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지원금액은 20㎏ 포대 기준으로, 유기질비료 3종(혼합유박, 혼합유기질, 유기복합비료)은 1,600원, 부숙유기질비료 2종(가축분퇴비, 퇴비)은 등급에 따라 1,300~1,600원이다. 이 외에 정부지원 보전금과 군비 정액금 외에 군비 예산 규모 및 비종에 따라 추가로 구입비용 일부도 지원할 계획이다.
유기질비료는 개인별 물량 확정 후 농협을 통해 공급된다. 9월 말까지 수령하지 않으면 배정된 사업량은 포기로 처리되어 타 농가에 재배정된다.
또한 10~12월에 추가 공급을 희망한 농업인이 포기하는 경우, 다음 해 사업지원 시 공급 확정 물량의 20%가 축소되는 페널티가 부여된다. 군은 지원대상 농가가 기한 내 구입하도록 당부했다.
아울러 귀농인 등 신규로 농지를 구입하거나 임차해 농업경영체 등록 신청·접수 중인 경우, 2026년 영농계획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농지취득자격증명서, 농업경영계획서, 농지임대차계약서)를 제출하면 농업경영체 미등록 필지도 신청 가능하다. 단, 비료 공급 시점 이전에 경영체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한다.
군 관계자는 “유기물 공급으로 토양 환경을 보전하고 지속 가능한 농업 구현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해남|박기현 스포츠동아 기자 localhn@donga.com
박기현 기자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블랙핑크 제니 ‘환승연애4’ 출연…연애史 언급할까 [공식]
- 이지혜, 인중 4cm 축소 수술…오랜 컴플렉스
- ‘전남친 사망’ 김유정, 배우 인생 위기…재벌 3세 만남 돌파구일까? (친애하는 X)
- 노팬티 추성훈, 바지 찢어져→촬영 중단 사태 ‘아찔’ (헬스파머)
- 윤진이, 2세 딸에 ‘100만원 패딩’ 플렉스…“둘째도 입힐래요”
- ‘40억 건물주’ 이해인 새해에도 파격미 여전 [DA★]
- 장윤정 “김다나, 내년에는 보지 않길” 충격 심사평 (미스트롯4 스페셜)
- 임신한 아내 두고 술자리서 대형사고…출연진 손절 (연참)
- 이정용 “톱스타 1000만 원, 나는 75만 원”…출연료 격차에 느낀 괴리감
- 심형래, 얼굴 싹 갈았다…병상서 짠한 모습 “재혼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