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길잡이’ ‘농약의 공정분석법 요약서’ 발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농촌진흥청은 '농업기술길잡이' 11종과 '농약의 공정분석법 요약서'를 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농업기술길잡이'는 신간 1종과 개정판 10종으로 구성됐다.
농진청은 농업기술길잡이를 1967년 이후 매년 발간해왔다.
앞서 농진청 국립농업과학원은 2024년 농약 537종의 세부 분석 방법을 담은 '농약의 공정분석법' 개정증보판을 배포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농약 품질관리 기준 25쪽으로 축약


농촌진흥청은 ‘농업기술길잡이’ 11종과 ‘농약의 공정분석법 요약서’를 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농업기술길잡이’는 신간 1종과 개정판 10종으로 구성됐다. 신간은 ‘관상화목류’를 주제로 국내서 주로 재배하는 꽃사과·동백나무·배롱나무·병솔나무·좀작살나무 등 관상용 꽃나무 38종의 생태와 관리법을 실었다.
개정판은 ▲구근 화훼, 숙근 화훼류, 양란 등 화훼류 3종과 ▲농산물우수관리(GAP), 농약 바르게 이해하기 등 농업 지식 2종 외에 ▲차나무 ▲사과 ▲두류 ▲유채 ▲채소 병해충을 주제로 했다. 특히 ‘사과’는 1974년 최초 발간 이후 8번째 개정판으로 국내 개발 품종 20종과 해외 개발 품종 17종에 대한 재배법이 수록됐다.
농진청은 농업기술길잡이를 1967년 이후 매년 발간해왔다. 올 11월 기준 전체 234종이 발간됐고 절판된 책자를 제외하면 145종이 있다.
농업기술길잡이는 시·군농업기술센터와 농과계 고등학교 등에서 책자 형태로 볼 수 있다. 농진청 농업과학도서관 누리집에서도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다.

‘농약의 공정분석법 요약서’는 농약 이화학 분야 평가 기준인 농약의 공정분석법 핵심 내용을 정리했다. 책엔 작물보호제의 유효성분·유해성분과 물리적 성질 측정 요령과 함께 농약의 제제 형태별 분류 기준과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성분 등이 실렸다.
앞서 농진청 국립농업과학원은 2024년 농약 537종의 세부 분석 방법을 담은 ‘농약의 공정분석법’ 개정증보판을 배포했다. 개정증보판은 1100쪽이 넘는 방대한 분량 때문에 내용을 빠르게 찾기 어려운 단점이 있었다. 농과원이 25쪽 분량의 요약서를 발간한 이유다. 농진청 관계자는 “농약 업체와 농약 시험 연구기관에서 분석 때 꼭 필요한 내용을 실었다”고 말했다.
농진청은 책자를 한국작물보호협회와 농약 등록 시험 기관 등에 배부할 예정이다. 농진청 농업과학도서관에서도 피디에프(PDF) 형태로 열람할 수 있다.
Copyright © 농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