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 리노공업(058470), 영업이익률 50% 육박…압도적 수익성 부각

신재진 2025. 11. 23. 15:30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리노공업

리노공업(058470)은 반도체 칩과 검사 장비를 연결하는 핵심 소모성 부품인 포고(Pogo) 타입 테스트 소켓 및 리노핀 제조 분야에서 독보적인 전문성을 보유한 기업이다. 동사는 고부가가치 비메모리(시스템 반도체) R&D 시장을 주력으로 하며, 다품종 주문생산 및 맞춤형 제작에 유리한 설계 역량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최근 AI 및 고성능 컴퓨팅(HPC) 수요 급증과 반도체 미세화 트렌드에 힘입어, 리노공업은 기존 R&D 중심 시장을 넘어 양산 시장까지 그 영역을 확장하며 구조적 성장 궤도에 진입하고 있다.

특히 동사는 설계부터 생산까지 전 과정을 내재화한 수직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여, 올해 3분기 기준 49.8%에 달하는 압도적인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이러한 수익성의 기반에는 글로벌 포고 핀 시장 점유율 70%를 장악한 초정밀 가공 기술력과 삼성전자, 퀄컴, 엔비디아 등 940여개에 달하는 글로벌 고객사 네트워크가 자리 잡고 있다.

향후 동사의 성장은 반도체 공정 고도화와 온디바이스 AI 시장 개화가 견인할 전망이다. 우선 삼성전자, TSMC 등의 2나노 공정 진입과 'WMCM(Wafer-Level Multi-Chip Module)' 등 첨단 패키징 기술 도입은 칩의 입출력 단자 수를 급증시키고 있다.

이는 테스트 소켓의 핀 수 증가와 고사양화를 요구하여, 필연적으로 평균판매단가(ASP)의 구조적 상승을 유발한다. 아울러 2031년까지 연평균 27.9%의 고성장이 예견되는 온디바이스 AI 시장 역시, 고도의 정밀성이 요구되는 복잡한 설계의 칩 테스트 수요를 대폭 견인하며 동사의 수주량 확대에 기여할 것이다.

이러한 폭발적인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동사는 부산 에코델타시티에 2000억원을 투입해 신공장을 건립 중이다. 2026년 하반기 가동을 목표로 하는 신공장은 기존 대비 생산 능력(CAPA)을 2배 이상 확대시킬 것으로 기대되며, 이는 동사의 외형 성장과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달성하는 기폭제로 작용할 것이다.
▲ 신재진

/신재진 블루칩뮤추얼펀드 애널리스트 jaejin5312@naver.com

Copyright © 인천일보 All rights reserved -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