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번의 통합 우승과 재계약…LG 염경엽 감독 “왕조, 중요한 건 결국 시스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쉬는 날이 진짜 없어요(웃음)."
염경엽 LG 트윈스 감독(57)은 11월 들어 정규시즌보다 더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염 감독은 2023년 통합 우승 뒤 다음해 목표로 'LG의 왕조 구축'을 내세웠다.
"LG라는 팀에서 최근 감독 재계약이 없었기에 내가 최초로 하고 싶다는 마음이 있었다"며 미소를 보인 염 감독은 "올해는 결과가 따라줘 원하는 바를 다 이룰 수 있었다. 응원해주는 팬들과 구단에 다시 한번 더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다. 다음 시즌도 잘 준비를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염경엽 LG 트윈스 감독(57)은 11월 들어 정규시즌보다 더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LG는 지난달 31일에 끝난 한화 이글스와 한국시리즈(KS·7전4선승제)에서 4승1패의 성적으로 우승컵을 들어올렸다.
2023년 이후 2년 만의 통합 우승. LG 구단 역사상 4번째 별을 따낸 염 감독은 축승회를 시작으로 언론사 인터뷰, 방송 출연 등 여러 일정을 차례대로 소화하고 있다. 이 가운데 저서 ‘결국 너의 시간은 온다’까지 출간되면서 염 감독의 시곗바늘은 더 빨리 돌아가게 됐다.
염 감독은 “쉬는 날이 진짜 없다. (이천 마무리캠프) 훈련 다녀와서 하루를 쉬는데, 그 하루에 다른 모든 일정을 맞춰서 소화하고 있다”고 근황을 전했다.

염 감독은 2023년 통합 우승 뒤 다음해 목표로 ‘LG의 왕조 구축’을 내세웠다. 그러나 2024년을 3위로 마치면서 염 감독의 계획은 무산됐다. 이 때문에 염 감독에게는 2년 만에 달성한 올해 통합 우승이 더 남다를 수밖에 없다. 그는 왕조를 향한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다.
염 감독은 “내 머리 속에서는 벌써 2026년이 돌아가고 있다. 올해 좋은 활약을 한 선수들의 연속성, 불펜 강화를 위한 새 얼굴들의 등장 등을 생각하고 있다. 내년 스프링캠프를 데려갈 자원들도 얼추 구성을 마쳤다”고 설명했다.
“144경기 체제에서 왕조 구축이 가능한가”라고 묻자 염 감독은 “가능하다”라고 단언했다. 그는 “단, 전력 유출을 최소화해야 한다. 성적을 낸 선수들이 빠져 나간 다음에 어린 선수들이 성장을 하는 건 ‘메우기’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이어 “모든 팀은 전력 유출이 발생하면 대안을 만든다. 하지만 대안이 약하면 결국 흔들리게 된다. 흔들림은 팀의 약점이 된다. 약점, 실패 가능성 등을 최소화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올해를 시작하면서 ‘LG에서 승부를 본다’라는 생각을 가졌다. 그렇게 아예 마음을 정하고 시즌을 치렀던 게 오히려 나에게 여유를 만들어줬다. 그런 부분들이 마지막에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고 돌아봤다. “LG라는 팀에서 최근 감독 재계약이 없었기에 내가 최초로 하고 싶다는 마음이 있었다”며 미소를 보인 염 감독은 “올해는 결과가 따라줘 원하는 바를 다 이룰 수 있었다. 응원해주는 팬들과 구단에 다시 한번 더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고 싶다. 다음 시즌도 잘 준비를 하겠다”고 다짐했다.
잠실|장은상 기자 award@donga.com
잠실|장은상 기자 award@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유정♥황인엽, 톱스타 커플 탄생…전연인과 대면 포착 ‘난리’ (친애하는 X)
- 서장훈, ‘이혼숙’ 녹화 중 결국 실성…아내 가출+외도 막으려 출연?
- 안정환, 뇌종양 동생 사고 사망→7억 보험금 수령에 “상황 묘해” 안타까워 (용형4)
- ‘86세’ 전원주 “남자 품이 그리워”…70대 남자친구 생기나
- 구혜선, 이번엔 헤어롤 CEO…직접 특허 낸 ‘쿠롤’ 론칭
- ‘맥심 여신’ 박민정 6월 결혼…예비신랑은 ‘핫소스’ 송형주
- 한지민, 일상이 연프? 온갖 남자 다 소개팅 (미혼남녀의 효율적 만남)
- ‘마동석♥’ 예정화 떴다, 3억 주인공 누굴까 (아이엠복서)
- KCM, ‘9살 연하♥’ 뉴진스 민지 닮은꼴 아내 공개 [DA:이슈]
- 개그맨 출신 이승주 “나도 불륜 피해자” 심경 고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