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태용 후임'은 6개월 만에 잘렸는데…아드보카트가 해냈다 "인구 15만 소국의 놀라운 이변"→퀴라소, 사상 첫 FIFA 본선행 쾌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구 15만명에 불과한 소국 퀴라소가 사상 최초로 국제축구연맹(FIFA) 월드컵 본선 티켓을 거머쥐었다.
ESPN은 "월드컵 역사상 가장 작은 나라가 본선에 진출하는 놀라운 기록이 탄생했다"며 퀴라소의 쾌거를 조명했다.
이로써 퀴라소는 2018년 러시아 월드컵에서 본선 무대를 밟은 아이슬란드(당시 인구 약 33만 명) 기록을 넘어, 국토 면적·인구를 포함해 월드컵 사상 가장 소규모 국가의 본선 진출팀이란 새 이정표를 세웠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박대현 기자] 인구 15만명에 불과한 소국 퀴라소가 사상 최초로 국제축구연맹(FIFA) 월드컵 본선 티켓을 거머쥐었다.
ESPN은 "월드컵 역사상 가장 작은 나라가 본선에 진출하는 놀라운 기록이 탄생했다"며 퀴라소의 쾌거를 조명했다.

퀴라소는 19일(이하 한국시간) 자메이카 킹스턴의 인디펜던스 파크에서 열린 2026 북중미 월드컵 북중미 예선 조별리그 B조 6차전 최종전에서 자메이카와 0-0으로 비겼다.
퀴라소는 3승 3무, 승점 12로 조 1위를 차지해 자메이카(승점 11)를 따돌리고 월드컵 본선행을 확정했다.
카리브해의 작은 섬나라인 퀴라소는 국토 면적이 445㎢에 불과하다. 인구는 약 15만 6000명.
2017년 7월 FIFA 랭킹 68위(현재 82위)로 자국 최고 순위를 기록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긴 했지만 월드컵 본선엔 한 번도 진출한 적이 없었다.

그러나 지난해 1월 한국 축구대표팀 사령탑 출신인 딕 아드보카트(78, 네덜란드) 감독이 취임한 뒤 일변했다.
퀴라소는 북중미 월드컵 3차 예선에서 돌풍을 일으켰고 5차전까지 자메이카, 트리니다드토바고, 버뮤다를 제치고 B조 1위에 올라 있었다.
19일 적지에서 승점 1점 차로 추격하던 2위 자메이카와 운명의 맞대결을 펼쳤다. 무승부만 거둬도 월드컵 본선 진출이 확정되는 상황에서 퀴라소는 극적인 0-0 무승부를 기록했다. 사상 첫 본선행 쾌거를 달성했다.
이로써 퀴라소는 2018년 러시아 월드컵에서 본선 무대를 밟은 아이슬란드(당시 인구 약 33만 명) 기록을 넘어, 국토 면적·인구를 포함해 월드컵 사상 가장 소규모 국가의 본선 진출팀이란 새 이정표를 세웠다.

퀴라소는 네덜란드 지도자와 연이 깊다. 현 대표팀 사령탑인 아드보카트 이전에 2015년 3월 파트릭 클라위버르트(49)를 선임해 러시아 월드컵 본선행을 꾀하기도 했다.
클라위버르트는 당시 FIFA 랭킹 90위권이던 퀴라소를 맡아 러시아 월드컵 3차 예선에까지 진출시켰지만 엘살바도르에 패해 최종 탈락했다. 결국 6개월 만에 지휘봉을 스스로 내려놓았고 이듬해 2월 감독직에 복귀했지만 불과 3개월 만에 아약스 유스팀으로 새 둥지를 틀어 카리브해 소국과 짧은 인연을 마감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스포티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에이프릴 윤채경♥이용대, 열애 중…이혼 7년 만에 찾은 새 사랑 - SPOTV NEWS
- "민희진, 뉴진스 앞길 막고 싶지 않다고…왜 3:2 됐는지 궁금해했다" - SPOTV NEWS
- '아찔한 뒤태 좀 봐?' 파격 백리스 손예진, ♥현빈도 놀랄 압도적 드레스 - SPOTV NEWS
- '숨겨왔던 볼륨감 과시' 김소현, 성숙해진 섹시美로 레드카펫 장악 - SPOTV NEWS
- [포토S] 임윤아, 강렬한 레드빛 드레스 - SPOTV NEWS
- 한혜진, 모델 안 됐다면 무당 팔자? "기운 굉장히 세다"('미우새') - SPOTV NEWS
- 김수용, 촬영 중 쓰러져 이송…소속사 "중환자실 입원, 의식 회복했다" - SPOTV NEWS
- '재혼황후'에 나치 훈장이 웬말…제작 "검수 소홀→사진 교체" 사과[공식] - SPOTV NEWS
- 나나, 자택 흉기 강도 제압하다 부상…"母 상황 심각, 모녀 모두 치료 필요"[종합] - SPOTV NEWS
- 정우성, 혼외자 논란+유부남 된 후 첫 작품 공개…"맞지 않는 캐릭터라 생각" - SPOTV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