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먹통 또 먹통…전 세계 인터넷 마비 사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오픈AI의 챗GPT와 RAG 스타트업 퍼플렉시티 서비스가 18일 오후 10시 20분깨 서비스 중단 상태에 빠졌다.
올해 9월에도 클라우드플레어 서버에서 장애가 발생, 제미나이·챗GPT 등 서비스가 일시적으로 중단 사태를 겪은 바 있다.
뉴욕타임스는 "이번 장애는 웹 인프라 기업 클라우드플레어의 글로벌 네트워크에 동부 표준시 기준 오전 6시께 오류가 발생하면서 전세계적으로 먹통 사태가 잇따랐다"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픈AI의 챗GPT와 RAG 스타트업 퍼플렉시티 서비스가 18일 오후 10시 20분깨 서비스 중단 상태에 빠졌다. 글로벌 웹 인프라 기업인 클라우드플레어가 플랫폼 장애를 일으키면서다.
현재 챗GPT와 퍼플렉시티 페이지 접속을 시도하면 '계속하려면 challenges.cloudflare.com 차단을 해제하십시오'라는 메시지가 뜬다. 오픈AI는 공식 상태 페이지를 통해 "일부 사용자는 챗GPT와 플랫폼 웹사이트가 다운되고 있다"며 "API, 챗GPT, 소라(Sora) 서비스의 문제를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접속 장애 현상은 글로벌 인터넷 인프라를 담당하는 클라우드플레어 서버에서 장애가 발생했기 때문이다. 올해 9월에도 클라우드플레어 서버에서 장애가 발생, 제미나이·챗GPT 등 서비스가 일시적으로 중단 사태를 겪은 바 있다.
클라우드플레어는 미 동부 기준 오전 7시쯤 상태 업데이트를 통해 "다수 고객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문제를 인지하고 있으며 조사를 진행 중"이라며 "전체적인 영향을 파악하고 이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작업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20여분 후 "서비스가 복구되는 모습을 확인하고 있지만 복구 작업이 계속되는 동안 고객들은 평소보다 높은 오류율을 계속 목격할 수 있다"고 추가 공지했다.
클라우드플레어의 문제로 인해 여러 온라인 서비스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 장애 추적 사이트 다운디텍터에 따르면 일론 머스크 스페이스X 최고경영자(CEO)가 소유한 소셜미디어 X과 리그 오브 레전드, 음악 감상 플랫폼 스포티파이, 아마존, 오픈AI의 챗GPT 등이 장애를 겪고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뉴욕타임스는 "이번 장애는 웹 인프라 기업 클라우드플레어의 글로벌 네트워크에 동부 표준시 기준 오전 6시께 오류가 발생하면서 전세계적으로 먹통 사태가 잇따랐다"고 전했다.

강경주 기자 qurasoha@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장 못 믿겠다" 美 주식 150조 폭풍 매수…환율 뒤흔든 서학개미
- "하루 10통씩 전화와요"…600만원 풀리자 난리난 '이곳'
- 주가 '146%' 폭등하더니…'9년 만에 탈출각?'
- "요즘 누가 코트 입나요" 하더니…2년 만에 '대반전' [이선아의 킬러콘텐츠]
- 日, 불닭에 KO 당하고 반성문 쓰더니…돌변
- "국민연금 30년 꼬박 부었는데 이럴 줄은"…은퇴자들 '하소연'
- "올겨울 도쿄 가려고 했는데" 일본 여행 줄취소…무슨 일이
- "지금 갈아타야 돈 번다"…개미들, 8000억 넘게 풀베팅 하더니
- "요즘 누가 코트 입나요" 하더니…2년 만에 '대반전' [이선아의 킬러콘텐츠]
- "하이닉스 급등" 1년 전 예견하더니 또…'파격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