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이 키즈·아이브, '2025 KGMA' 최고 영예 그랜드상 품었다(종합)
스키즈, '그랜드 레코드' 등 5관왕 기염
아이브, '그랜드 송' 등 4개 부문 휩쓸어
1~4세대 대표곡 커버 무대 등 K팝 대통합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그룹 스트레이 키즈, 아이브가 ‘2025 KGMA’ 둘째날 최고 영예를 품에 안았다. 스트레이 키즈는 ‘2025 그랜드 아너 초이스’와 ‘2025 그랜드 레코드’를, 아이브는 ‘2025 그랜드 송’ 트로피를 들어올리며 올해 최고의 K팝 아티스트임을 보란듯이 증명했다.

스트레이 키즈는 최고 영예인 ‘2025 그랜드 레코드’ 상을 수상한 뒤 “모든 멤버들이 번갈아가며 감사함을 전할 수 있도록 많은 상 주신 스테이(팬덤명)와 KGMA 관계자분들께 감사하다는 말을 드리고 싶다”며 “올 한 해 동안 저희도 처음 겪는 순간이 많았다. 그 순간을 스테이가 주셔서 얼떨떨함과 감사함이 공존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남은 한 해 동안 컴백하면서 앨범으로 보답하겠다”며 “스테이에게 좋은 선물이 됐으면 한다.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조금의 부담감을 이겨내고, 더 멋진 음악과 무대로 찾아뵙겠다”고 다짐했다.
끝으로 스트레이 키즈는 “많은 가요계 선배님들께 좋은 영향을 받은 만큼, 전 세계에 앞장 서서 좋은 영향력을 펼치는 스트레이 키즈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아이브는 최고 영예인 ‘2025 그랜드 송’ 상을 수상한 뒤 “감사하게도 KGMA에서 ‘2025 그랜드 송’을 수상하게 됐다”며 “저희의 진심을 담은 노래와 앨범이 여러분의 진심이 닿은 것 같아 뿌듯하고 행복한 밤”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가 한 두 달밖에 남지 않은 시점이라서 더욱 이 상이 뜻깊게 다가온다”며 “이 상을 주신 KGMA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리고, 사랑하는 다이브에게도 정말 고맙다”고 영광을 돌렸다.

엑소 수호는 ‘베스트 뮤직 10’, ‘2025 빅크 글로벌스타상’, ‘베스트 솔로 아티스트 남성’까지 3관왕의 위업을 달성하며 올해 최고 ‘솔로남’임을 입증했다. 수호는 “엑소엘(팬덤명)에게 이 상의 영광을 돌리고 싶다”며 “엑소 컴백이 한 달 정도 남았는데, 준비한 만큼 좋은 무대와 퍼포먼스로 사랑에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무대 맛집’이란 수식어에 걸맞는 특급 무대도 쏟아졌다. 올해 KGMA에선 ‘링크 투 케이팝’(LINK to K-POP)이라는 주제에 맞게 노래, 무대, 세대, K팝의 역사를 하나로 링크(연결)하는 스페셜 스테이지가 펼쳐쳤다. 올해 눈부신 활약을 펼친 신인 그룹들이 1세대부터 4세대까지 K팝의 역사를 잇는 특별한 무대를 차례로 펼쳐 K팝 세대 대통합을 이뤄냈다.
먼저 아이딧은 1세대 아이돌 H.O.T.의 ‘행복’ 무대를 펼쳤다. 신인 특유의 청량함과 패기로 무대에 오른 아이딧은 그 시절 H.O.T.가 다시 무대로 귀환한 듯 싱크로율 높은 무대로 관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일부 관객들은 후렴구를 함께 부를 정도로 ‘K팝 1세대 히트곡’다운 무대였다.





‘2025 KGMA’는 일간스포츠(이데일리M)가 주최하고 KGMA 조직위원회와 크리에이터링, 디오디가 공동 주관, 인천광역시와 인천관광공사가 후원했다. 음원 및 음반 데이터는 한터차트, 지니뮤직, 플로, 벅스가 제공했다.
‘2025 KGMA’ 뮤직 데이 수상자(팀) 명단
△2025 그랜드 레코드=스트레이 키즈
△2025 그랜드 송=아이브
△2025 그랜드 아너스 초이스=스트레이 키즈
△베스트 뮤직 10=스트레이 키즈, 아이브, 피원하모니, 키스오브라이프, 프로미스나인, 수호, 마크, 세븐틴, 에스파, 엔하이픈
△베스트 보컬=비투비
△베스트 솔로 아티스트(남)=수호
△베스트 솔로 아티스트(여)=다영
△베스트 밴드=루시
△베스트 어덜트 컨템포러리=장민호
△베스트 트롯 스테이지=장민호
△베스트 댄스 퍼포먼스=아홉
△베스트 버추얼 아티스트=플레이브
△베스트 글로벌 K팝 스타=아이브
△베스트 셀링 앨범=스트레이 키즈(‘카르마’)
△베스트 스트리밍 송=에스파(‘위플래시’)
△IS 라이징스타=아이딧, 하츠투하츠, 킥플립
△IS 루키=클로즈 유어 아이즈, 아홉
△스타일 아이콘=유니스
△K팝 해외 아티스트=넥스지
△2025 빅크 글로벌 스타상=수호
△훌루 재팬 인기상=넥스지
△ENA K팝 아티스트=아이브
△최고 인기상(뮤직 데이)=스트레이 키즈
△팬 페이버릿 아티스트(남)=지민
△팬 페이버릿 아티스트(여)=우기
△트렌드 오브 더 이어(K팝 솔로)=뷔
△트렌드 오브 더 이어(루키)=카르멘(하츠투하츠)
△베스트 리스너스픽=유니스
윤기백 (giback@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애플이 또 해냈다”…33만원 ‘천 주머니’ 전 세계서 완판
- 나나, 42억 고급 빌라에 흉기 든 강도라니…용감하게 제압했지만 부상[종합]
- “주식 대박났다”는 입사동기 살해…“돈 안 빌려줘서” [그해 오늘]
- "가속페달 밟은 거 인정하냐" 묻자 '21명 사상' 트럭 운전자 답변
- "정신차리기 전에 날아가"...곰에 얼굴 찢긴 일본 남성
- 김건희 ‘샤넬백 3종’…法 검증대 오른 제품들 살펴보니[누구템]
- 中, 자국민에 “일본행 자제” 권고…日 다카이치 ‘대만’ 발언 후폭풍
- 이랜드패션, 물류센터 화재에 “상품 출고 지연…고객 불편 사과”
- 버핏, 실수로 놓쳤던 '알파벳' 드디어 매수…버크셔 10대주로
- 김윤아, 뇌신경마비 후 달라졌다 "언제 죽을 지 몰라…각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