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브라질 이긴 볼리비아, 10월 브라질에 진 한국 [프리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9월 A매치 월드컵 남미예선에서 브라질을 홈에서 1-0으로 이긴 볼리비아.
그리고 곧바로 이어진 10월 A매치에서 브라질에게 홈에서 0-5로 대패한 한국.
브라질을 한국에 와 화풀이를 하게 만든 볼리비아는 쉽게 봐서는 안될 팀이지만 그렇다고 이런 팀에게 진다면 월드컵 16강 이상의 성적도 불가능할 것이다.
볼리비아는 2026 북중미 월드컵 남미예선 최종전에서 브라질을 상대로 홈에서 1-0으로 이기는 기적을 일궈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한국 이재호 기자] 9월 A매치 월드컵 남미예선에서 브라질을 홈에서 1-0으로 이긴 볼리비아. 그리고 곧바로 이어진 10월 A매치에서 브라질에게 홈에서 0-5로 대패한 한국.
브라질의 A매치 일정이 볼리비아-한국-일본이었으니 브라질을 직전에 상대해본 두 국가간의 맞대결이 13일 열리게 됐다.
브라질을 한국에 와 화풀이를 하게 만든 볼리비아는 쉽게 봐서는 안될 팀이지만 그렇다고 이런 팀에게 진다면 월드컵 16강 이상의 성적도 불가능할 것이다.

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한국축구대표팀은 13일 오후 8시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11월 A매치 볼리비아와의 홈경기를 가진다.
지난 10월10일 열린 브라질과의 홈경기에서 충격의 0-5 대패를 당한 한국. 10월14일 파라과이전은 2-0으로 승리했음에도 브라질전에 워낙 최악의 경기력으로 대패를 당했기에 그 후유증은 쉬이 가시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바로 그 브라질을 이긴 볼리비아와 맞붙는다.
볼리비아는 2026 북중미 월드컵 남미예선 최종전에서 브라질을 상대로 홈에서 1-0으로 이기는 기적을 일궈냈다. 7위를 놓고 다투던 베네수엘라가 최종전에서 콜롬비아에게 3-6으로 지면서 볼리비아가 승점 20점으로 18점의 베네수엘라를 넘어 7위를 차지했다. 6위까지 월드컵 본선에 진출하고 7위는 대륙간 플레이오프, 8위부터는 탈락이기에 막판 뒤집기 7위, 그것도 브라질을 이기고 따낸 7위는 볼리비아 입장에서는 크나큰 경사였다.
물론 볼리비아는 총력을 다했고 브라질은 어차피 월드컵 본선행이 확정됐기에 2군급 선수들을 꾸렸지만 그래도 브라질을 이긴 것을 평가절하할 필요는 없다.

볼리비아전 다음이 한달 후 열린 서울에서의 한국전이었고 브라질은 볼리비아에게 맞은 뺨을 한국에게 제대로 풀었다. 하고 싶은 것을 마음껏하며 한국을 농락했고 5-0 대승을 거뒀다. 브라질에게는 감탄을, 한국에는 한숨이 나오는 경기였다. 그런 브라질은 곧바로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에게 2-3 역전패를 당했다.
볼리비아는 분명 브라질을 잡을 정도로 저력있는 팀이다. 그리고 곧 결정될 대륙간 플레이오프를 통해 월드컵 진출권을 노리는 수준의 팀이다.
그렇다고 해서 월드컵 16강, 8강을 노리는 한국이 홈에서 비행기를 20시간 가량 타고 날아올 볼리비아에게 진다면 그 역시 안될 일이다. 홍명보 감독도 대놓고 "월드컵 포트2를 위해 11월 A매치에서 가장 중요한 결과"라며 11월 볼리비아-가나 2연전을 모두 승리하겠다고 한 상황.
볼리비아는 결코 무시할 팀은 아니지만 어차피 월드컵은 그정도 수준의 팀들이 나오는 대회. 월드컵 16강 이상의 성적을 노린다고 공언하고 있는 한국 대표팀 입장에서는 볼리비아와 같은 조가 된다면 무조건 1승 제물로 여기고 들어가야한다.
브라질을 이긴 볼리비아를 이겨야하는 브라질에 진 한국. 쉽지않지만 이정도는 이겨야하는 상대가 바로 볼리비아다.

스포츠한국 이재호 기자 jay12@sportshankook.co.kr
Copyright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치어리더 김현영, 볼륨감 버거운 유니폼… 격한 치어리딩에 "넘치겠네" [스한★그램] - 스포츠한
- 현빈X정우성 '메이드인 코리아'→ 주지훈X신민아 '재혼황후', 2026년 자신감으로 꽉 채운 디즈니+[
- 전유진, 드레스가 너무 작나? 꽉 끼는 허리 탓 "이쁘니까 참아야지"[스한★그램] - 스포츠한국
- '암투병' 박미선, 항암 '삭발 프로필' 사진 공개… "임파선까지 전이, 죽을 것 같았다" ('유퀴즈')(
- 치어리더 이다혜, 스커트 속 '엉밑살' 노출… 꽉 찬 볼륨감에 "셔츠 터지겠네" [스한★그램] - 스
- '사극 명가 MBC' 강태오♥김세정, 영혼 체인지 로맨스로 안방 장악 예고 ('이강달') [스한:초점] -
- 파리 금손, '저스트 메이크업' 최종 우승… 상금 3억 주인공 됐다 - 스포츠한국
- '속옷 CEO' 송지효, 브라 속 명품 볼륨감… 사업 위해 다 벗었다 [스한★그램] - 스포츠한국
- 리사, 가릴 곳만 가린 '고수위 의상'→ '딱붙' 전신 보디 수트까지 '과감' [스한★그램] - 스포츠한
- 김고은 "소중한 사람과의 이별 앞둔 심경 켜켜이 표현하려 했어요"[인터뷰] - 스포츠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