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 "IOC, 2026년부터 여성 성전환 선수 올림픽 출전 금지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성전환 선수의 올림픽 여성부 경기 출전을 금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나왔다.
BBC는 11일(현지시간) "IOC가 2026년부터 성전환 선수의 여성부 출전을 금지할 것"이라며 "2026년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부터 전면 시행할 가능성은 낮지만 2028 LA 올림픽 전에는 도입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임성일 스포츠전문기자 =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성전환 선수의 올림픽 여성부 경기 출전을 금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나왔다.
BBC는 11일(현지시간) "IOC가 2026년부터 성전환 선수의 여성부 출전을 금지할 것"이라며 "2026년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부터 전면 시행할 가능성은 낮지만 2028 LA 올림픽 전에는 도입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움직임은 '여성 스포츠 보호'를 공약으로 내세웠던 커스티 코번트리 IOC 위원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코번트리 위원장은 지난 3월 BBC와의 인터뷰에서 "IOC가 이 문제에 대해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한다"면서 변화를 암시한 바 있다.
지금까지 IOC는 성별 출전 규정을 각 종목단체의 자율 해석에 맡겨왔다. 트랜스젠더들도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낮추면 여성부 출전을 허용했다.
그러나 최근 각 종목단체들은 공정성과 안정성 문제를 내세워 트랜스젠더들의 여성부 출전을 반대하고 금지해왔다.
국제수영연맹이 2022년, 세계육상연맹이 2023년 성전환자 선수의 여성부 출전을 금지한다고 발표한 것을 비롯해 많은 종목 단체들이 동참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의지가 스포츠계에 반영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올해 초 트렌스젠더 여성이 여성부 경기에서 경쟁하는 것을 금지하는 행정 명령을 내린 바 있다.
BBC는 다만 '성 발달 차이'(DSD) 선수들에 대한 정책은 여전히 미정이라고 전했다. DSD 선수는 남성 염색체(XY)와 남성 수준의 테스토스테론을 가졌지만 여성으로 태어나 성장한 경우다.
육상의 캐스터 세메냐(남아프리카공화국)가 대표적이며, 2024 파리 올림픽에서 논란의 중심에 선 여자 복싱 금메달리스트 이마네 칼리프(알제리)도 DSD 선수로 추정된다.
일각에서는 스포츠계의 이런 움직임이 인권을 침해할 수 있다는 반대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BBC에 따르면 IOC는 "이 문제에 대한 논의는 아직 진행 중이다. 결정된 것은 없다"며 신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lastuncl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남편 해외 파견 간 새 남자 여럿과 외도…딸 데리고도 만났다" 충격
- 노래방 도우미 부르고 48만원 쓴 남편 "왜 휴대전화 몰래 봐" 되레 짜증
- 결혼식 올렸는데 치매로 기억 못해…39년 함께 산 아내와 '두 번째 웨딩'
- 류현진 아내 배지현, '절친' 황재균 대시 폭로 "나한테 '너무 예쁘다'고"
- "상간녀 남편에 위로받으며 연인으로"…'크로스 불륜' 4명이 서로 이혼소송
- "7년 동거 후 이별…잠시 함께 사는데 알몸으로 지내는 남친, 다시 찝쩍대나"
- '강남 분유' 압타밀 리콜에 맘카페 '벌집'…당근엔 미개봉품 쏟아냈다
- 유병장수걸, 신장암 투병 끝 별세…"고통없이 쉬길" 남친이 전한 비보
- "'내가 경상도라' 대구 60대 따귀 도우미, 열흘 된 신생아도 때렸다"[영상]
- 어쿠스틱 콜라보 모수진, 25일 사망 "사인 비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