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재사 만나는 테슬라…'배터리 만드는 회사'로 진화하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테슬라가 양극재와 음극재, 동박 등 국내 배터리 소재사들과 접촉을 늘리는 것으로 확인됐다.
11일 배터리업계에 따르면 테슬라 구매팀은 최근 국내 배터리 소재 업체들과 잇달아 접촉하며 공급 협상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테슬라는 한국산 소재를 공급받아 미국 텍사스 등의 배터리 공장에서 사용할 예정이다.
테슬라는 자율주행 모빌리티와 휴머노이드, 우주산업 등으로 사업 범위를 넓히고 있는데, 이 모든 사업에 배터리가 들어간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양극재·음극재 조달처 확정
동박회사와도 납품 논의 중
배터리 큰손서 직접 제조 나서
국내 소재업체는 매출 늘지만
LG엔솔 등 셀 업체엔 위기

테슬라가 양극재와 음극재, 동박 등 국내 배터리 소재사들과 접촉을 늘리는 것으로 확인됐다. 배터리 셀 시장의 ‘큰손’에서 배터리를 직접 제조하는 회사로 변신하기 위해서다. 수직계열화를 통해 마진을 높이는 동시에 ‘테슬라 생태계’를 확장하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11일 배터리업계에 따르면 테슬라 구매팀은 최근 국내 배터리 소재 업체들과 잇달아 접촉하며 공급 협상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배터리 핵심 소재인 양극재, 음극재는 이미 조달처를 정했고 추가 파트너를 물색 중이다. 테슬라는 국내 한 동박업체에서 내년부터 납품받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미국 전기차와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 1위인 테슬라는 글로벌 배터리 시장의 큰손 가운데 하나다.
그동안 세계 1위 배터리 메이커인 중국 CATL에서 전기차와 ESS용 배터리를 주로 조달했지만 미국 정부가 중국산 배터리에 60% 안팎의 관세를 부과하고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보조금도 막자 LG에너지솔루션과 일본 파나소닉으로 발주처를 돌렸다. 테슬라는 여기에 더해 원가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자체 배터리 생산도 늘리기로 했다.
테슬라는 한국산 소재를 공급받아 미국 텍사스 등의 배터리 공장에서 사용할 예정이다. 일부 소재는 미국 네바다에 짓고 있는 ESS용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공장에도 투입한다. 중국 상하이, 독일 베를린 등에서도 배터리 자체 생산을 시도하고 있다.
배터리 소재 업계는 테슬라의 배터리 직접 생산이 큰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국내 배터리 셀 업체가 비용 절감을 이유로 중국산 소재 구매 비중을 늘리는 상황에서 테슬라가 새로운 구세주가 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중국 기업은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글로벌 양극재와 음극재, 동박 등 소재 시장의 80% 이상을 장악하고 있다. 테슬라 생태계에 편입되면 이런 중국 업체들과의 가격 경쟁을 피할 수 있다.
로봇과 우주선 등 신사업에 참여할 기회도 생긴다. 테슬라는 자율주행 모빌리티와 휴머노이드, 우주산업 등으로 사업 범위를 넓히고 있는데, 이 모든 사업에 배터리가 들어간다.
테슬라가 자체 배터리 생산을 확대하면 미국에 공장을 둔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삼성SDI 등 배터리 3사엔 상당한 위협이 될 수밖에 없다. 테슬라가 기술력이 뛰어난 한국 소재사들과 손잡고 배터리 셀 양산에 들어가면 점유율 및 마진 감소가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내 아이 첫 계좌...이렇게 만들어야 절세효과 극대화 [나수지의 차곡차곡재테크]
- "1억이 반년 만에 11억 됐다"…'동전주' 반전
- 심장에 안 좋다는 커피의 대반전…주 7잔 마신 사람 '이 질환' 위험 낮다
- "하늘 나는 차 팔아요"…올해 125% 오른 '중국판 테슬라' [조아라의 차이나스톡]
- "교수님도 알잖아요"…줄줄이 터질게 터졌다
- "1억이 반년 만에 11억 됐다"…잔혹했던 '동전주'의 대반전
- "국민연금 5년 늦게 받을게요"…수령액 36% 늘려주는 '연기연금'의 비밀[일확연금 노후부자]
- "삼전 대신 왜 이걸 샀나"…한 달 만에 주가 30% 빠졌다 '눈물'
- "2주 만에 1000만원 벌었어요"…환호한 개미 뭐하나 봤더니 [분석+]
- "나도 전문직 시험 쳐볼까"…4050 중년들 푹 빠진 자격증 [이미경의 교육지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