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엔솔,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가동… ‘조용히, 빠르게’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차세대 제품인 전고체 배터리의 상용화를 위해 내부적으로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10Ah급 이상 전고체 배터리 셀의 시제품을 완성하고 일부 파일럿 라인을 가동하기 시작한 것이다.
11일 배터리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마곡 연구개발(R&D)캠퍼스에서 10Ah급 이상 용량의 전고체 배터리 셀의 시제품을 완성하고, 충북 오창공장에 파일럿급 이상의 마더라인을 새롭게 구축 중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창공장에 마더라인 새로 구축중
조용하지만 빠르게… 2030년 목표

LG에너지솔루션이 차세대 제품인 전고체 배터리의 상용화를 위해 내부적으로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10Ah급 이상 전고체 배터리 셀의 시제품을 완성하고 일부 파일럿 라인을 가동하기 시작한 것이다.
향후 오창 에너지플랜트에 마더라인까지 구축하며 완성도를 높여갈 것으로 전망된다.
11일 배터리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마곡 연구개발(R&D)캠퍼스에서 10Ah급 이상 용량의 전고체 배터리 셀의 시제품을 완성하고, 충북 오창공장에 파일럿급 이상의 마더라인을 새롭게 구축 중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미 전고체 배터리의 시험 생산을 담당하는 파일럿 라인을 일부 가동 중이다. 일부 장비와 공정을 실제 돌려보며 문제 발생 시 즉시 공정을 수정하고 재조정하는 과정을 반복 중인 것이다.
LG에너지솔루션이 구현한 10Ah 이상의 전고체 셀은 연구소(랩) 수준에서 구현된 대형급 셀로, 국내 기업들 중에서는 최고 수준의 용량급으로 평가된다.
랩 단계라도 전고체 셀은 소재 기술과 공정 기술, 셀 설계 기술이 모두 안정화돼야 가능하다.
CATL과 SVOLT 등 중국 배터리 업체들이 20Ah급 이상 시제품 개발을 발표했지만, 대부분 황화물계 준전고체나 파일럿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다. 상용화 단계로 보기에는 이르다는 평가가 대부분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현재 파일럿 라인을 전체 풀가동하는 게 아니라 단계별로 부분 가동하면서 10Ah급 전고체 셀의 사이즈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제품을 파일럿 설비에서 점진적으로 키워보면서 마더라인까지 새로 구축하고 있는 것이다.
마더라인은 파일럿 라인보다 한 단계 진화한 실제 양산 설비의 기술과 공정 표준을 만드는 라인이다. 이후 해외 공장들이 이 마더라인을 복제해 양산라인을 구축한다.
한 배터리업계 관계자는 "전고체 배터리의 파일럿 장비를 가동한다고 바로 양산이 가능한 것은 아니며, 향후 공정 기술 상 수많은 허들을 넘어야 한다"며 "수년간의 교차 테스트와 품질 안정화 과정까지 몇 년이 걸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고체 배터리의 상용화를 2030년 전후로 목표하고 있다. 보수적인 목표지만 업계에서는 국내 기업 중 가장 현실적인 전고체 기술 로드맵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공식적인 대외 발표는 자제하고 있지만 안팎에서는 조용히 그러나 가장 빠르게 움직이는 기업으로 꼽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LG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2030년 이전 양산을 목표로 제품 개발을 차질없이 진행해 나가고 있다"며 "앞으로 완성도 높은 차세대 제품 라인업을 선보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한나 기자 park27@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여성 대원 팔짱꼈는데”… 소방서장 감봉 1개월, 한달 급여 3분의 1 삭감
- “빌라서 술 마시고”…지인 살해한 60대 징역 20년
- ‘서울 자가 대기업 김부장’·‘친애하는 X’…요새 잘 나가는 드라마 공통점은?
- “챗GPT 제쳤다”…한국인 가장 오래 쓴 AI 챗봇, 1위는
- “물에 사람이 떠 있다”…정선 하천서 50대 추정 여성 숨진 채 발견
- 일본 배우 나카다이 다쓰야 92세 일기로 별세…영화 ‘가게무샤’ 주연
- 원안위, 국내 최초 원전 고리 1호기 해체 승인… 원전 해체 시장 열렸다
- "선생님, 보험 안 돼도 로봇수술로 해주세요"…수술 로봇 수입 1년 새 57% 증가
- 트럼프, 이란과 핵협상 한다면서 무력충돌 가능성도 제기
- 하반기 산업기상도 반도체·디스플레이 `맑음`, 철강·자동차 `흐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