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나락스, 기술특례상장 기술성평가서 'A, A' 등급 획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버티컬 인공지능(AI) 기업 마키나락스가 코스닥 기술특례상장을 위한 기술성 평가에서 'A, A' 등급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마키나락스는 제조·국방 등 도메인에 특화된 고성능 버티컬 AI를 개발하는 산업 특화 AI 기업이다.
마키나락스는 미국 시장조사기관 CB 인사이트가 발표한 '글로벌 MLOps 마켓 맵'에서 'AI 개발 플랫폼' 부문에 국내 유일 기업으로 선정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설재윤 기자] 버티컬 인공지능(AI) 기업 마키나락스가 코스닥 기술특례상장을 위한 기술성 평가에서 'A, A' 등급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기술특례상장을 위해서는 한국 거래소 지정 평가기관 2곳에서 A-BBB 이상의 등급을 받아야 한다. 마키나락스는 올해 진행된 기술성평가에서 나이스디앤비와 이크레더블 두 평가기관으로부터 각각 'A' 등급을 받았다.
![마키나락스 CI. [사진=마키나락스]](https://img4.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11/11/inews24/20251111093347555pjxx.jpg)
이는 산업 특화 AI 기술의 우수성과 핵심 제품 '런웨이'의 사업 확장성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다.
마키나락스는 제조·국방 등 도메인에 특화된 고성능 버티컬 AI를 개발하는 산업 특화 AI 기업이다. 여러 산업 현장에서 쌓아온 AI 상용화 경험을 바탕으로 100건 이상의 핵심 특허를 확보했으며, 특히 'AI 기반 설계 및 최적화' 분야에서는 삼성전자에 이어 국내에서는 두번째로 많은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마키나락스가 독자 개발한 '런웨이'는 AI 운영의 전 주기를 지원하며, 폐쇄망 환경에서도 고성능 AI의 안정적인 운영을 보장하는 AI 플랫폼이다.
마키나락스는 '런웨이'를 기반으로 제조 분야를 넘어, 국방금융 등 최고 수준의 보안이 요구되는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올해 수주 금액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마키나락스는 미국 시장조사기관 CB 인사이트가 발표한 '글로벌 MLOps 마켓 맵'에서 'AI 개발 플랫폼' 부문에 국내 유일 기업으로 선정됐다.
또한 런웨이는 엔비디아·HPE 등 40여개 글로벌 기업과 4만여명의 데이터 및 AI 전문가가 참여하는 AIIA의 평가에서 SageMaker(AWS), Vertex AI(구글), Azure(MS) 등과 함께 폭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하는 AI 플랫폼으로 평가받았다.
한편 2017년 12월 설립된 마키나락스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산업 특화 AI 1세대 기업'으로 △GS △LG △SK △삼성 △어플라이드 벤처스 △포스코 △한화 △현대자동차 등 글로벌 제조 그룹으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했으며, 현재까지 총 누적 투자금은 약 500억 원이다.
윤성호 마키나락스 대표는 "사람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산업 자체를 진화시켜 초생산성을 실현하는 특화된 지능을 만드는 것이 마키나락스의 비전"이라며 "AI가 산업의 언어로 자리 잡는 거대한 흐름 속에서 자연스럽게 산업 현장과 자본 시장에서 마키나락스의 잠재력과 가치가 증명될 것"이라고 말했다.
/설재윤 기자(jyseol@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청약 경쟁률 높았는데"⋯계약 포기에 미분양 속출
- '어른의 섹시미'⋯잘 자란 아역 대표 김유정, 매운맛 팜므파탈 변신 [엔터포커싱]
- "포장해주세요" 주문 10%도 안 되지만⋯주목받는 이유
- 영화 '대부'의 아내, 다이앤 키튼 별세…향년 79세
- 포카칩 한 봉지엔 감자가 몇개 들어갈까…오리온 연구원이 직접 답변 '화제'
- 대낮 카페서 80분 동안 음란행위한 커플…"다른 손님도 있는데"
- 위메프 결국 '파산'⋯새 주인 못 찾고 뒤안길로 (종합)
- 카카오, 이모티콘 창작자 대상 저작권 온라인 교육 VOD 제공
- 美, 삼성·SK 中 반도체 공장 장비 규제 완화…연간 승인 전환
- 113년 동안 韓, 폭염·열대야일수 급증…잦은 집중호우[지금은 기후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