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상대로 ‘조기퇴근’ 논란→“사과드린다” 고개 숙였던 그 감독…카타르 대표 명문, ‘최다우승’ 자랑하는 알사드 새 사령탑 부임 임박

[골닷컴] 강동훈 기자 = 사우디아라비아를 이끌고 2023 카타르 아시안컵 16강에서 한국과 만났을 당시 승부차기가 다 끝나기도 전에 라커룸으로 향하면서 ‘조기퇴근’ 논란을 빚었던 로베르토 만치니(59·이탈리아) 감독이 새로운 출발에 나선다. 과거 이정수(45·은퇴), 정우영(35·울산 HD), 남태희(34·제주 SK) 등이 뛰었던, 카타르 스타스리그 최다우승(18회)을 자랑하는 알사드 지휘봉을 잡는다.
유럽 축구 이적시장 전문가 파브리치오 로마노 기자는 11일(한국시간)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만치니 감독은 알사드에 그들의 제안을 수락하겠다는 결정을 알렸다”면서 “오늘 협상된 주요 조건으로 계약기간은 2026년 여름까지”라고 전했다. 이어 “만치니 감독은 서류가 승인되는 대로 계약서에 서명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이미 현지 보도에 따르면 만치니 감독은 주중에 카타르 도하에 도착해 서류 작업을 마무리하면서 공식적으로 알사드 지휘봉을 잡을 거로 전망하고 있다. 알사드는 지난달 15일 성적 부진을 이유로 펠릭스 산체스 바스 감독을 경질한 후 한 달 가까이 새 사령탑을 찾지 못해 다급한 만큼, 최대한 빠르게 만치니 감독 선임을 마무리하길 바라고 있다.

이탈리아 태생의 만치니 감독은 지난 2001년 현역 은퇴를 선언한 후 피오렌티나 감독으로 부임하면서 지도자의 길을 걸었다.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한 건 2004년 인터 밀란 지휘봉을 잡은 후부터였다. 당시 이탈리아 세리에A 3연패를 이끄는 등 트로피를 휩쓸었다. 이후 맨시티 사령탑으로 부임한 만치니 감독은 막대한 투자 속에 ‘영입 러시’가 이어졌는데, 선수들을 단기간에 융화시키면서 EPL 정상에 올려놓으며 오일머니 왕조’ 건설에 앞장섰다.
만치니 감독은 이후 갈라타사라이와 인터밀란, 제니트 상트페테르부르크 등을 거쳐 2018년부터는 이탈리아를 이끌었다. 만치니 감독은 2020 유럽축구연맹(UEFA) 유럽선수권대회(유로 2020)에서 잉글랜드를 격파하고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그러다 2023년 돌연 사우디아라비아 사령탑으로 부임했다. 당시 연봉은 전 세계 축구 감독 통틀어 최고 수준인 2500만 유로(약 420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우디아라비아 지휘봉을 잡은 만치니 감독은 2023 카타르 아시안컵 16강 한국전 때 승부차기 도중 갑자기 라커룸으로 향해 논란이 됐다. 당시 사우디 세 번째 키커와 네 번째 키커로 나선 사미 알나헤이와 압둘라흐만 가리브의 킥이 모두 골키퍼 조현우에게 막힌 후, 한국의 네 번째 키커 황희찬이 나오자 곧바로 자리를 떴다. 공식적으로 경기가 끝나기도 전에 만치니 감독이 퇴장한 장면은 현지 중계 화면에 고스란히 잡혔다고, 논란은 일파만파 퍼졌다.

특히 사령탑으로서 지켜야 할 기본 예의에 어긋나는 행동이었던 터라 논란이 더 컸다. 만치니 감독은 “(승부차기 도중 떠난 부분은)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이면서 “승부차기가 다 끝난 줄 알고 라커룸으로 들어갔다”고 해명했다. 이어 “누구든 존중하지 않으려는 의도는 결코 없었다”고 강조했다. 이후 만치니 감독은 지난해 10월 사우디아라비아 지휘봉을 내려놓았다.
당초 야인으로 지내오던 만치니 감독은 세리에A 무대로 복귀하길 원했다. 실제 최근까지 그는 유벤투스를 비롯해 복수 구단과 연결됐다. 다만 실질적인 협상으로는 이어지지 못했고, 이런 가운데 알사드의 제안을 받자 고심 끝에 수락하면서 약 1년 1개월 만에 다시 현장으로 복귀를 앞두고 있다. 만치니 감독은 알사드로부터 막대한 연봉을 받을 거로 관측되고 있다.
한편, 카타르 수도 도하를 연고로 1969년 창단한 알사드는 스타스리그 최다우승은 물론이고, 카타르컵(8회)과 에미르컵(18회), 셰이크 자심컵(15회) 최다우승 기록도 보유하고 있다. 또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에서 2차례 우승하기도 했다. 다만 최근엔 거듭된 부진 속에 스타스리그 6위로 떨어지면서 예전만큼의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사진 = 게티이미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캡처
Copyright © 골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GOAL 알라이얀] 의미심장한 발언 남긴 이강인…“대표팀 더 발전하려면 앞으로 정말 많이 바뀌어
- 'PSG행 임박' 이강인, 다른 가능한 행선지는 어디였나? | Goal.com 한국어
- 축구 선수가 의심될 정도... 눈부신 외모로 시선 강탈 | Goal.com 한국어
- 슈퍼카 수집가 손흥민, 그의 차고에는 어떤 차들이? | Goal.com 한국어
- [영상] 황희찬,세계 최고 선수로 '옛 동료' 뽑았다 | Goal.com 한국어
- 레알에 홀란드 오면...벤제마는 메시와 함께?
- EPL 55위+울브스 10월 선수' 황희찬에게 거는 기대
- 포그바는 최악으로...10주 OUT 가능성
- ‘K리그1으로’ 김천상무 창단 첫 시즌 숫자로 돌아보기
- 반 더 비크 왜 안 쓰지' 맨유 선수단도 갸우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