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팝 잔치된 그래미, 로제 '아파트'·케데헌 '골든' 사상 첫 '본상' 도전

윤혜주 기자 2025. 11. 8. 08: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블랙핑크 로제가 메가 히트곡 '아파트'로 미국 대중음악계 최고 권위를 지닌 그래미 어워즈 3개 부문 최종 후보에 올랐다.

그래미 어워즈(Grammy Awards)를 주관하는 미국 레코딩 아카데미 측은 8일 새벽 1시(한국시각 기준)부터 라이브 스트리밍 행사를 진행하고, 오는 2026년 2월 열릴 제68회 그래미 어워즈 최종 후보를 발표했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블랙핑크의 로제가 지난 9월 7일(현지 시간) 미 뉴욕주 엘먼트의 UBS 아레나에서 열린 '2025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MTV VMA)에서 아파트(APT.)로 '올해의 노래' 상을 받고 프레스룸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사진=민경찬

블랙핑크 로제가 메가 히트곡 '아파트'로 미국 대중음악계 최고 권위를 지닌 그래미 어워즈 3개 부문 최종 후보에 올랐다.

그래미 어워즈(Grammy Awards)를 주관하는 미국 레코딩 아카데미 측은 8일 새벽 1시(한국시각 기준)부터 라이브 스트리밍 행사를 진행하고, 오는 2026년 2월 열릴 제68회 그래미 어워즈 최종 후보를 발표했다.

이날 로제는 미국 팝스타 브루노 마스와 협업한 곡 '아파트'로 올해의 노래와 올해의 레코드 ,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부문 최종 후보에 올랐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주제곡인 '골든(Golden)'도 올해의 노래와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 부문 후보에 나란히 올랐다.

이와 함께 '골든'은 '베스트 송 리튼 포 비주얼 미디어(Best Song Written For Visual Media)', '베스트 리믹스드 레코딩' , '베스트 컴필레이션 사운드트랙 포 비주얼 미디어' 등 또 다른 3개 부문에도 노미네이트되는 기염을 토했다.

가수 겸 작곡가 이재(EJAE)가 3일(현지 시간) 미국 뉴욕 자연사박물관에서 열린 미국패션디자이너협회(CFDA) 패션 어워즈에 참석해 포토타임을 갖고 있다. 이재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영화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OST '골든'(Golden)의 작곡가로 알려져 있다/사진=뉴시스


하이브의 한미 합작 걸그룹 캣츠아이는 신인상 후보로 지명됐다.

그래미 시상식에서 K팝이 후보에 오른 건 그룹 방탄소년단(BTS) 이후 처음이다. 특히 K팝 여성 가수가 후보에 지명된 것도 사상 처음이다. 또 로제는 K-팝 솔로 최초로 그래미 어워즈 후보가 되기도 했다.

그래미 어워즈는 미국 음악 전문가 단체인 레코딩 아카데미가 1959년부터 주최해 온 미국 대중음악계 최고 권위 시상식이다.

앞서 방탄소년단이 3년 연속 총 5번 후보로 지명됐지만 K팝 가수가 상을 받은 적은 없다.

미국 경제 전문 포브스는 "K팝은 전 세계적인 현상임에도 그간 그래미 시상식에서 외면 받아 왔다. 이 분야에서 유일하게 인정을 받은 이름은 방탄소년단뿐이었는데 K팝을 대표하는 솔로 뮤지션들이 처음으로 후보에 올랐다"며 "'아파트'와 '골든'의 후보 지명은 역사적이지만 전혀 놀랍지 않다"고 평가했다.

제68회 그래미 어워즈는 2026년 2월 1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크립토닷컴 아레나에서 열린다. 최종 투표는 12월12일부터 내년 1월5일까지 진행된다.

윤혜주 기자 heyjude@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