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역대급 불장’에 커지는 조바심처럼…출판시장도 ‘포모 증후군’ [.txt]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출판 시장에서 베스트셀러 순위표는 포모 증후군을 부추기는 일종의 사회적 장치로 작동한다.
홈쇼핑에서 '마감 임박'과 '한정 판매' 같은 문구가 사람들의 마음을 조급하게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출판 시장에서 베스트셀러 순위표는 사람들의 구매욕을 자극하고 쏠림 현상을 만들어낸다.
그동안 주식이나 부동산 또는 가상자산 투자에 관심이 없었던 사람들까지 투자 관련 책들을 읽으며 조심스럽게 시장 진입 타이밍을 노리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우리는 주변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가면서 서로 다양한 영향을 주고받는다. 수시로 남들이 뭘 하나 곁눈질을 하거나 타인들의 눈치를 살핀다. 특히 공동체 문화를 강조하면서도 치열한 각자도생의 경쟁이 일상화된 우리나라에서 이러한 경향은 더욱 두드러진다. ‘소외 공포증’이라고 번역되는 ‘포모(FOMO: Fear Of Missing Out) 증후군’은 남들은 다 하는 것 같은데 나만 하지 않을 때 생겨나는 심리적 불안감이나 두려움, 조바심을 의미한다. “남들은 다 아파트에 투자해서 자산을 늘리는데 나도 해야 하나?” “남들은 다 주식 투자를 해서 재미를 보고 있는데 나는 뭐 하는 거지?”와 같은 생각들이 확산하면서, 포모 증후군에 이끌려 빚을 내서라도 대세에 합류하려는 ‘영끌’과 ‘빚투’가 생겨난다.
출판 시장에서 베스트셀러 순위표는 포모 증후군을 부추기는 일종의 사회적 장치로 작동한다. 홈쇼핑에서 ‘마감 임박’과 ‘한정 판매’ 같은 문구가 사람들의 마음을 조급하게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출판 시장에서 베스트셀러 순위표는 사람들의 구매욕을 자극하고 쏠림 현상을 만들어낸다. “남들 다 읽는 책인데 나도 읽어봐야지”라는 생각으로 이끈다. 어떤 사회적 현상에 주목하거나 트렌드를 소개하는 책일수록 더욱 그렇다.
2025년 말로 접어들면서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관심사가 온통 ‘투자’로 쏠리고 있다. ‘달러 자산 1억으로 평생 월급 완성하라’(몽스북), ‘박곰희 연금 부자 수업’(인플루엔셜), ‘대형주 추세추종 투자법칙’(사피엔테스), ‘이티에프(ETF) 투자의 모든 것’(매일경제신문사), ‘비트코인 없는 미래는 없다’(거인의정원), ‘머니 트렌드 2026’(북모먼트) 등이 주요 서점 베스트셀러 순위표 최상단에 올라가 있는 책들이다.
경제 전문 유튜버, 15년 차 전업 투자자, 95만 구독자를 보유한 재테크 유튜버 등이 자신의 투자 노하우를 공개하겠다며 사람들을 끌어모으고 있다. ‘집 한 채에 갇힐 것인가, 현금 부자로 살 것인가’, ‘평생 마르지 않는 돈의 흐름을 설계하라’, ‘130만원으로 20억 만든 주식 실전 매매 전략’, ‘비트코인은 공부한 자들을 절대로 빈손으로 돌려보내지 않는다’ 등, 베스트셀러 목록에 오른 책들이 부제로 사용한 문장이나 단어들을 보면 왠지 마음이 조급해지고, 당장이라도 투자 대열에 합류해야만 할 것 같은 압박감도 느껴진다.

코스피가 순식간에 4000선을 넘고 ‘역대급 불장’을 보이면서, 서점가에서도 경제 경영 분야 투자 전략서의 출간이 잇따르고 있다. 이번 기회를 잡아야 한다는 절실함과 부자를 향한 사회적 열망이 상승효과를 만들어내면서 투자 관련 책들도 ‘역대급 인기’를 누리고 있다. 그동안 주식이나 부동산 또는 가상자산 투자에 관심이 없었던 사람들까지 투자 관련 책들을 읽으며 조심스럽게 시장 진입 타이밍을 노리고 있다. 이번 기회에 거대한 상승의 파도에 올라타야 한다는 투자 시장의 뜨거운 열기가 고스란히 출판 시장으로도 옮겨붙었다.
홍순철 BC에이전시 대표, 북칼럼니스트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울산화력 매몰 노동자 1명 구조 중 숨져…위치 확인된 1명도 사망 추정
- [단독] “런베뮤, 직원 사과문 낭독 영상 공유…해고 대신 ‘자진 퇴사’ 압박”
- 합참의장, 소속 장군 전원교체 지시…“내란 극복 인적쇄신”
- [단독] 김건희 ‘명성황후 처소’ 간 다음날, 대통령실 “왕실 공예품 대여” 문의
- “코스피 7500 갈 수 있다”…‘검은 수요일’ 충격에도 증권가 ‘파격 전망’
- 이 대통령, 김현지 ‘용산 대기’ 지시…“국회 결정하면 국감 출석”
- [단독] 포항제철소, ‘4명 사상’ 50분 뒤 화학물질 누출 늑장신고
- 진화대원 “각하” 호칭에…이 대통령 “대한민국에 각하는 없어요, 하하”
- 투자에 ‘밝은 눈’ 재판엔 ‘흐린 눈’ [그림판]
- 종묘 앞 142m 빌딩 들어서나…국가유산청장 “세계유산 취소 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