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톤브릿지벤처스, S2W·노타 등 회수 빅사이클 진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톤브릿지벤처스가 본격적인 회수 빅사이클에 진입했다고 5일 밝혔다.
AI 밸류체인에서는 뉴엔에이아이, S2W, 노타가 상장되어 회수를 완료했거나 회수 진행중인데 특히 S2W와 노타는 최초 투자 기업가치 대비 각각 21배와 65배에 달하는 멀티플로 부분 회수에 성공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스톤브릿지벤처스가 본격적인 회수 빅사이클에 진입했다고 5일 밝혔다.
스톤브릿지벤처스는 올해 AI를 비롯해 여러 섹터에서 IPO, 세컨더리 세일, M&A 등 다양한 방식으로 대규모 회수를 진행해 연간 기준 최대 회수 실적을 기대하고 있다
AI 밸류체인에서는 뉴엔에이아이, S2W, 노타가 상장되어 회수를 완료했거나 회수 진행중인데 특히 S2W와 노타는 최초 투자 기업가치 대비 각각 21배와 65배에 달하는 멀티플로 부분 회수에 성공했다.
노타의 경우 상장 후 주가 급등으로 회수 금액이 회사 예상치를 크게 초과할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이를 통해 스톤브릿지벤처스가 3000억원 이상을 투자한 AI섹터 포트폴리오들의 향후 회수 실적에 대한 기대감을 높일 것으로 보인다.
AI이외 섹터에서는 그린광학(방산) 리브스메드(의료기기)가 상장 초읽기에 들어갔다. 특히 리브스메드는 FI중 최대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고 공모가 상단 기준 적용시 최초 투자 기업가치 대비 50배의 멀티플로 회수가 가능해 출자자에게 막대한 배분이 기대된다. 여기에 클로봇(로봇), 온코닉테라퓨틱스(바이오)는 코스닥 상장 후 회수를 완료했고 알테오젠(바이오), 하이브(엔터) 같이 글로벌 시장 확장성을 가진 상장사에 대한 메자닌 투자 또한 큰 회수가 기대된다.
세컨더리 세일로 미용플랫폼 강남언니 운영사 힐링페이퍼, M&A로 리뉴에너지충북 매각을 완료하는 등 포트폴리오에 적합한 회수방법을 통해 연속적인 회수 성과를 거두며 투자-회수 선순환 구조를 한층 강화했다.
특히 올해 10월까지의 회수금액은 이미 전년 연간 회수 실적을 돌파했고 여기에 기 상장된 포트폴리오의 락업 물량, 상장이 임박한 그린광학과 리브스메드의 회수 기여가 반영될 경우 연간 기준 역대 최대 회수 실적 달성이 유력하다.
회수 빅사이클이 시작됨에 따라 내년 회수 금액은 올해 대비 대폭 증가할 전망이다. AI를 비롯해 바이오, 첨단제조, 플랫폼 등 다양한 섹터에서 IPO 및 세컨더리 매각 이벤트로 예상되는 회수 예정되어 있으며 조단위 대형 포트폴리오 기업 다수가 회수 구간에 진입하고 있어 중장기적으로 회수 규모가 지속될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유승운 스톤브릿지벤처스 대표는 "이번 회수 빅사이클은 일회성이 아닌 구조적으로 재현 가능한 투자-회수 모델이 작동하고 있다는 사례"라며 "압도적인 펀드 운용성과 달성과 기업가치 제고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tand@fnnews.com 서지윤 기자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라틴 발라드 황제' 이글레시아스, 성범죄 의혹 피소…스페인 국민가수
- 테이프로 온몸 칭칭 묶인 30대女 …벤츠 차량서 발견, 무슨 일
- 53세 이상민, 아빠 되나…대상 이어 겹경사
- 장윤정 "방송국에서 괴한한테 습격당해 '살려달라'고…임성훈이 제압"
- 박나래, '김준호 소속사' 약점 녹취 요구?…'절친' 김지민 결혼식 불참 재조명
- 자취 감췄던 오승환 "사고로 6년째 휠체어 생활"
- 강은비, 임신 21주차 유산 오열 "아들 못지켜"
- '용형4' "여자친구 죽이고 묻었다" 술취한 친구 고백에 수사 시작
- 현주엽, '만신창이' 된 근황…"40kg 빠지고 하루 약 21알"
- 치매 남편 앞에서 불륜 즐기며 한 말…"모텔비 굳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