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슨 황, 26만장 약속 물거품?…트럼프 "엔비디아 첨단칩, 누구도 갖지 못할 것"

뉴욕=심재현 특파원 2025. 11. 4. 06: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엔비디아의 인공지능(AI) 반도체 가운데 최첨단 제품의 수출 통제를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방영된 미국 CBS방송 시사 프로그램 '60분' 인터뷰에서 '엔비디아가 중국으로 최첨단 반도체를 팔도록 허락할 것이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음성재생 설정 이동 통신망에서 음성 재생 시 데이터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자 수 10,000자 초과 시 일부만 음성으로 제공합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4월30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에서 20여명의 글로벌 기업 CEO(최고경영자)가 참석한 가운데 열린 '미국 투자' 행사서 젠슨 황 엔비디아 CEO의 발언을 듣고 있다. /AFP=뉴스1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엔비디아의 인공지능(AI) 반도체 가운데 최첨단 제품의 수출 통제를 시사했다. 엔비디아가 한국 정부와 한국 기업에 총 26만장의 GPU(그래픽처리장치)를 공급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한국의 AI 반도체 확보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방영된 미국 CBS방송 시사 프로그램 '60분' 인터뷰에서 '엔비디아가 중국으로 최첨단 반도체를 팔도록 허락할 것이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중국이 엔비디아와 그 문제를 처리하도록 할 것"이라며 다소 여지를 남기는 듯하다가 "최첨단 반도체에 대해서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첨단 반도체는 미국 말고는 누구도 갖지 못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같은 날 플로리다주에서 워싱턴DC로 돌아오는 대통령 전용기에서도 기자들과 만나 엔비디아의 첨단 AI 반도체 블랙웰을 중국 등 다른 나라에 공급할지에 관해 "막 나온 새 블랙웰은 다른 모든 반도체보다 10년 앞서 있다"며 "다른 사람들(국가)에게 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을 종합하면 엔비디아의 AI 반도체 가운데 최첨단 제품은 중국뿐 아니라 우방국을 포함한 다른 나라에도 판매를 통제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트럼프 행정부의 반도체 정책에 따라 국내 기업들의 첨단산업 전략에 자칫 차질이 벌어질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엔비디아는 젠슨 황 최고경영자(CEO)가 지난달 말 한국을 방문했을 당시 한국 정부와 삼성전자, SK그룹, 현대차그룹, 네이버클라우드 등 한국 기업에 총 26만장의 GPU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엔비디아가 한국에 공급하기로 한 GPU 26만장은 최신 'GB200 그레이스 블랙웰'이 다수고 'RTX 6000 시리즈'도 일부 혼합될 것으로 알려졌다.

뉴욕=심재현 특파원 urme@mt.co.kr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