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 토모큐브(475960) 동물 실험 대신 오가노이드 시대, HT로 이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가 지난 4월 동물실험 의무 규정을 단계적으로 폐지하며, 동물실험을 대체할 수 있는 오가노이드 시장이 급부상했다. 홀로토모그래피(HT) 기술 전문 기업 토모큐브(475960)가 독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후보물질 발굴 방식 또한 기존의 타깃 기반 탐색에서 세포 표현형 기반으로 후보물질을 도출하는 PDD 방식으로 변화하며, 고해상도 이미징과 인공지능(AI) 정량분석 기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FDA는 동물실험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그 대체 기술인 신규 접근법(NAMs)의 1순위로 오가노이드를 제시했다. 이러한 규제 변화에 따라 글로벌 오가노이드 연평균 18.5% 고성장이 예상된다. 이에 빅파마 및 연구기관들의 오가노이드 도입이 필수화되는 추세이다.
토모큐브는 살아있는 세포를 염색 없이 3차원 고해상도로 실시간 분석하는 첨단 현미경 기술인 HT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토모큐브는 오가노이드 연구에 필수적인 조건인 고심도, 고해상도, 장시간, 비표지를 동시에 충족한 전 세계에서 유일한 기업으로 평가받으며, 오가노이드 전용 장비를 상용화한 기업도 토모큐브가 유일하다.
토모큐브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AI까지 Full-Stack 솔루션을 제공해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정기 구독형 수익모델로 전환하여 지속적인 반복 매출을 창출할 예정이다.
토모큐브는 2025년 2분기 미주 직판 개시 이후 매출이 급증하고 있다. HT데모 및 실구매 전환 수가 2019년 20대에서 2024년 260대로 빠르게 증가하였고, 고객사도 빠르게 늘어나며 사업화 능력을 입증했다.

/최지원 블루칩뮤추얼펀드 애널리스트 wldnjs7584@naver.com
Copyright © 인천일보 All rights reserved - 무단 전재, 복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