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정치권 ‘국비 10조 사수’ 협력 속 미묘한 온도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30일 국회에서 열린 강원도와 강원도 국회의원협의회 국비확보 간담회에서 도정치권은 원팀 협력을 다짐하면서도 일부 미묘한 온도차가 감지됐다.
강원도 국회의원협의회장인 국민의힘 권성동(강릉)의원이 부재한 상황이어서 여러 해석을 낳기도 했고,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열린 민선8기 김진태 도정과 도정치권이 참석한 마지막 국비확보 간담회였기 때문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회장인 권성동 의원 부재 속 열려
예결위 소속 의원 역할 ‘주목’

30일 국회에서 열린 강원도와 강원도 국회의원협의회 국비확보 간담회에서 도정치권은 원팀 협력을 다짐하면서도 일부 미묘한 온도차가 감지됐다.
강원도 국회의원협의회장인 국민의힘 권성동(강릉)의원이 부재한 상황이어서 여러 해석을 낳기도 했고,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열린 민선8기 김진태 도정과 도정치권이 참석한 마지막 국비확보 간담회였기 때문이다.
내년도 국비확보 성적표는 도내 여야 진영별 성과경쟁으로도 직결될 수 밖에 없어 도출신 의원들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권 의원을 제외한 도내 지역구 의원 7명이 전원 참석했다. 4선 한기호(춘천·철원·화천·양구을)의원을 비롯해 3선 송기헌(원주을)·이철규(동해·태백·삼척·정선)·이양수(속초·인제·고성·양양)의원과 재선 허영(춘천·철원·화천·양구갑)·유상범(홍천·횡성·영월·평창)·박정하(원주갑)의원이 김진태 도정과 자리를 함께 했다. 다만, 도연고 의원들은 단 한명도 참석하지 않아 아쉬움을 남겼다.
강원도는 일단, 정부 예산안에 10조2003억원 규모를 반영을 확정지으며 1차 성과를 냈다. 이에 따라 도는 해당 예산을 최종 사수하면서 정부 예산안에 미반영된 24개 사업(총 612억원)을 국회 예산심의 단계에서 반영시키겠다는 전략이다. 각 상임위에 소속된 도출신 의원들의 도움이 절실한 상황이다.
다행히, 도정치권에선 더불어민주당 송기헌·한기호 의원이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김진태 지사는 “만약에 국회에서 10조원을 못 지켜서 9조7000억 또는 9조8000억이다, 그러면 큰일 나는 것”이라며 “정부예산안 편성에 국비 10조원을 담아내는데 열심히 했습니다만 이제부터는 우리 국회의원님들만 믿겠다”고 했다.
한기호 의원은 “지난해에는 예결위에 허영 간사님이 있었는데, 그 당시에는 제대로 (예산을) 반영할 수 없는 정치적인 상황(12·3비상계엄)이 발생해 강원도가 원하는 것들을 담지 못했다”며 “상임위(심사)에서 국비를 반영하지 못하면 예결위에서 못 넣는다.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했다.
비공개로 전환된 간담회에서 도내 여당 의원들은 지역구에 대한 강원도의 관심 부족을 지적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정치권 관계자는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열린 마지막 국비 확보전인데다 강원정치권의 중진의원이 구속수감된 상황에서 열린 이날 간담회는 원팀 협력 속에서도 미묘한 온도차가 흐른 듯 했다”고 말했다. 심예섭 기자
#국비 #온도차 #강원도 #정치권 #사수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 트럼프 “한국 핵잠수함 건조 승인…한미동맹 그 어느 때보다 강력” - 강원도민일보
- 젠슨황·이재용·정의선 ‘AI 치맥회동’…깐부치킨 앞 인산인해 - 강원도민일보
- 귀국길 트럼프 “김정은 만나기 위해 다시 오겠다” - 강원도민일보
- “육아휴직자 3명 중 1명은 아빠”…내년 ‘육아기 10시 출근제’ 도입 - 강원도민일보
- 두나무 대표 “스테이블코인, 세계 금융 질서 재편의 중심될 것” - 강원도민일보
- 고성 가다랑어 새끼 풍년…낚시꾼 ‘환영’ 어업인 ‘울상’ - 강원도민일보
- 故 신해철 자녀 감동 무대…‘13년 만에 부활’ 대학가요제, 대상은 ‘카덴차’ - 강원도민일보
- "먹어도 만져도 안됩니다" 복어 독 20배 ‘날개쥐치’ 주의 - 강원도민일보
- "지름 60cm" 초대형 말벌집 제거 작전 - 강원도민일보
- 배우 조정석이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을 찾은 이유는 - 강원도민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