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24시] 파주시, 시민과 함께 만드는 성평등 도시…파주시 민관협의체 출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파주시는 지난 2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성매매집결지 폐쇄 이후 성평등 공간 조성을 위한 민관협의체 위원 위촉식을 열었다.
위원 임기는 2025년 10월24일부터 사업 완료 시점까지로, 성평등 공간의 설계와 조성 과정에 직접 참여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데 의견을 제시한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이번 사업이 포용적 도시로 나아가는 전환점이라며, 사회적 약자가 존중받는 진정한 성평등 도시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주시, 보드게임으로 하나되는 마을...‘솔가람 보드게임 축제’ 개최
(시사저널=윤은실 경기본부 기자)
파주시는 지난 24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성매매집결지 폐쇄 이후 성평등 공간 조성을 위한 민관협의체 위원 위촉식을 열었다.

협의체는 공무원 4명과 민간위원 14명 등 총 18명으로 구성됐으며, 위촉식은 경과보고와 위촉장 수여, 사업 설명 및 질의응답,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위원 임기는 2025년 10월24일부터 사업 완료 시점까지로, 성평등 공간의 설계와 조성 과정에 직접 참여해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데 의견을 제시한다. 또한 시설물 배치와 안전, 편의성 등을 고려한 구체적인 방향 설정에도 중요한 역할을 맡는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이번 사업이 포용적 도시로 나아가는 전환점이라며, 사회적 약자가 존중받는 진정한 성평등 도시로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파주시, GTX-A 개통 맞춰 문화 중심지 도약...파주시 전문 공연장 건립 첫발
파주시는 지난 24일 시청 접견실에서 '운정중앙역 문화공연 콤플렉스 조성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열었다. 보고회에는 김경일 파주시장, 관련 분야 전문가, 파주문화재단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해 건립 방향과 추진계획을 논의했다.

이번 사업은 GTX-A 운정중앙역 개통으로 높아진 교통 접근성과 지역 성장 잠재력에 맞춰 시민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추진된다. 경쟁력 있는 전문 공연장을 조성해 파주시의 문화적 위상을 높일 예정이다.
용역은 2026년 3월까지 진행되며, 공론화 및 시민 의견 수렴, 공간 기본 구상, 사업 타당성 및 파급효과 분석, 지속가능한 운영·관리 방안 마련 등이 주요 내용이다.
파주시는 실현 가능성 높은 기본계획을 마련해 향후 사업 추진의 행정적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운정중앙역 공연장 조성은 파주가 문화와 예술의 중심도시로 성장하는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민간투자와 국비 확보 방안도 함께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 파주시, 보드게임으로 하나되는 마을...'솔가람 보드게임 축제' 개최
파주시 운정1동은 오는 11월9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운정행복센터에서 '제1회 솔가람 보드게임 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축제는 지난해보다 한층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특히 주민 호응이 높았던 보드게임 체험은 총 20개의 놀이공간에서 10종의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규모를 확대했다.
거리 공연, 국악·춤 공연, 마술·비눗방울쇼, 태권도 시범 등 다양한 무대가 마련되며, 전통 탈 만들기, 에코백 꾸미기, 현관 종·방향제·인형 키링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또한 주민자치회는 '가족이 함께하는 야외활동 프로젝트'를 통해 자전거 안전교육 '운정호수공원 한 바퀴', 파크골프 배우기 등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조동준 운정1동장은 "보드게임 규모를 확대해 가족과 이웃이 함께 웃고 즐길 수 있는 축제로 준비했다"고 말했으며, 하석진 주민자치회장은 "세대와 계층을 아우르는 소통의 축제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 대학생 고문 살해한 캄보디아 범죄조직의 실체 [정락인의 사건 속으로] - 시사저널
- ‘여의도 권력’ 위에 ‘유튜브 권력’…한국 정치 뒤흔드는 ‘정치 상왕’ 김어준-고성국 - 시
- 김우빈 “지니에게 소원을 빈다면 첫째는 100세까지 건강하게 살기” - 시사저널
- 40년 간 딸 성폭행…손녀에게도 마수뻗친 70대의 최후 - 시사저널
- 지켜주긴 커녕…초등생들에 ‘성범죄’ 마수 뻗은 교장의 최후 - 시사저널
- 유튜브에서 띄우고 국회가 증폭시킨 ‘의문의 제보’…늪에 빠진 민주당 - 시사저널
- “너네 어머니 만나는 남자 누구냐”…살인범은 스무살 아들을 이용했다 [주목, 이 판결] - 시사
- [강준만 시론] 이 대통령의 황당한 ‘권력서열론’ - 시사저널
- [단독] ‘개인정보 불법거래’ 6년 간 90만 건…다크웹 떠도는 한국인 정보 - 시사저널
- 주진우 “신설 중기부 2차관에 김어준 처남 유력?…처음으로 논평 포기” - 시사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