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다카이치, ‘희토류 공급망 협력’ 서명…관세협상 이행도 재확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28일 미·일 정상회담에서 희토류 공급망 구축에 양국이 협력하며 미-일 관세 협상의 이행을 다짐하는 문서에 합의했다.
이날 두 정상은 일본 도쿄 아카사카 영빈관에서 열린 미·일 정상회담 뒤 희토류 등 중요 광물의 확보 및 공급망 강화 협력에 관한 프레임워크 공동 문서 및 양국 관세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약속하는 문서에 서명했다.
일본과 미국은 이날 미-일 관세 합의 이행을 확인하는 문서에도 서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가 28일 미·일 정상회담에서 희토류 공급망 구축에 양국이 협력하며 미-일 관세 협상의 이행을 다짐하는 문서에 합의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선 순방지인 말레이시아에서도 동남아시아 국가와 희토류 공급 협조 합의를 맺었으며, 최근 중국의 희토류 수출 규제 강화 움직임을 견제하고 있다.
이날 두 정상은 일본 도쿄 아카사카 영빈관에서 열린 미·일 정상회담 뒤 희토류 등 중요 광물의 확보 및 공급망 강화 협력에 관한 프레임워크 공동 문서 및 양국 관세 합의의 착실한 이행을 약속하는 문서에 서명했다. 두 정상은 서명을 마친 뒤 악수하고, 각 문서를 기자들에게 들어보였다.
백악관은 이날 ’미-일 프레임워크: 채굴 및 가공을 통한 전략광물 및 희토류 공급 확보’라는 제목의 문서를 공개했다. 이 문서에는 핵심 광물 및 희토류의 안정적 공급을 가속화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하며 180일 이내 미·일 광물·금속 투자 장관급 회의를 개최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이는 중국이 독점하고 있는 희토류 생산 및 가공에 대한 견제로 읽힌다.
일본과 미국은 이날 미-일 관세 합의 이행을 확인하는 문서에도 서명했다. 백악관은 이날 ‘미-일 새 황금시대를 향한 협정의 이행’이라는 제목의 문서를 공개했다. 이 문서에는 지난 9월 4일 미-일 무역 합의를 가리키며 “양 정상은 이 위대한 협정을 이행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재확인하며, 이 협정이 양국의 경제 안보 강화, 경제 성장 촉진, 나아가 세계 번영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9월 4일 트럼프 정부가 관세를 인하하는 조건으로 미국의 반도체·조선·중요 광물·에너지 등 경제·안보상 중요 부문 9곳에 5500억달러 규모 투자를 하기로 약속한 바 있다. 일본 엔에이치케이(NHK) 방송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문서에 서명함으로써 미국 내 지지자들을 향해 미국의 무역 적자를 이런 방식으로 줄여 경제를 활성화시키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의도”라고 풀이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담 모두 발언에서도 “일본과 미국은 앞으로 전례없는 규모의 무역을 할 것이며 우리는 새 합의에 서명할 예정”이라며 “이는 매우 공정한 합의이며 모두 매우 기대하고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다카이치 총리는 “일본의 국익을 지켜내기 위해서도 강한 외교를 되찾겠다고 결심하며, 자유롭고 열린 인도-태평양의 진전을 위해서도 미국과 더 협력해 가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일본의 외교, 방위, 경제, 기술, 정보, 인재의 힘을 강화하는 리더로서 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쿄/홍석재 특파원 forchis@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김건희, 조선왕실 2천개 보물 창고를 “놀이터처럼”…출입기록도 안 남겨
- [단독] 빈폴 새 옷 38억원어치 불태웠다…삼성물산 ‘검은 그린워싱’
- 정동영 “북한, 미국과의 회담장 나올 가능성 상당”
- 트럼프·다카이치, ‘희토류 공급망 협력’ 서명…관세협상 이행도 재확인
- 국감 중 보란 듯…정성스레 고릴라 그린 유영하 “아무 뜻 없다”
- ‘전광훈 구속’ 눈물 흘리던 김문수 근황 “손현보가 대한민국 희망”
- [단독] 수방사, 인왕산에 다시 ‘청와대 촬영 금지’ 표지판…시민 통제 시도
- “다저스가 1-0 이기네요”…다카이치 첫 인사말에 트럼프 방긋
- 3분기 한국 GDP 1.2% 증가…소비·투자 회복에 수출 호조
- 정부 “한-일 정상회담 30일 개최 조율”…셔틀외교 지속 논의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