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美와 조선업 협력각서 체결 조율 중"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과 일본 정부가 오는 27일부터 사흘간 예정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일에 맞춰 조선업 분야 협력 각서 체결을 조율하고 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6일 보도했다.
아울러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와 트럼프 대통령은 28일 예정된 정상회담에서 희토류 등 중요 광물의 공급망 강화에 관한 협력각서도 체결할 전망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 견제 목적…5500억달러 대미 투자 항목에 포함
미일 희토류 공급망 강화 협력도 체결할 듯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미국과 일본 정부가 오는 27일부터 사흘간 예정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일에 맞춰 조선업 분야 협력 각서 체결을 조율하고 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6일 보도했다.
복수의 정부 소식통에 따르면 협력 각서에는 양국이 워킹그룹을 설치해 조선업 진흥을 위한 협력을 추진하며, 양국 기업이 협력해 조선소 건설 및 설비투자에 참여하고 경쟁력과 효율성을 제고하는 방안이 포함될 전망이다.

미일 양국은 선박 건조의 상호 호환성을 높이기 위해 선박 설계 및 부품 규격의 공통화를 검토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공동 기술 개발을 원활히 추진하고, 일본 기업이 설계한 부품을 미국 조선소에서 생산하는 등의 협력 체계를 염두에 두고 있다. 또한 수리 및 부품 공급에서도 상호 운용성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이번 조선 협력 체결은 선박 건조량에서 세계 1위를 차지한 중국에 대응하려는 목적이 크다. 일본 국토교통성에 따르면 최근 중국은 선박 건조량 세계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해 2024년 수주 기준으로 70%를 넘어섰다. 반면 일본의 수주 비중은 감소세로 2024년 8% 수준에 그쳤다. 이에 따라 미일 양국은 조선 분야에서 중국 의존도가 높아질 경우 유사시 해상 운송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관세협상을 통해 미국 내 조선업 기반 강화를 추진 중이다. 미일 관세협상 합의에 따라 설정된 5500억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 항목에도 조선분야가 포함됐다. 한국도 미국과 지난 7월 관세 협상 당시부터 한미 조선 협력 패키지 ‘마스가’(MASGA) 프로젝트를 논의 중이다.
아울러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와 트럼프 대통령은 28일 예정된 정상회담에서 희토류 등 중요 광물의 공급망 강화에 관한 협력각서도 체결할 전망이다. 공동 개발을 위한 투자 촉진과 공급망 다변화 등이 포함될 것으로 보이며, 희토류 수출을 제한하고 있는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는 공급망 구축이 목표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방일 기간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피해자 가족 면담에는 유보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고 지지통신이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보도했다. 일본 측은 납북 피해자 가족과의 면담을 요구했으나 트럼프 대통령은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고 한다. 이와 관련해 지지통신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동 의지를 거듭 밝힌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을 의식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관측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집권 1기 시절인 2017년 9월 유엔 연설에서 일본인 납북자 문제를 언급했고, 2017년과 2019년 일본을 방문했을 때 납북자 가족과 면담한 바 있다.
임유경 (yklim0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억이 42억 됐다…전원주 '집테크' 명당은 '정치 1번지'[누구집]
- 민주 ‘재초환 논의 없다’ 선긋기…계속되는 與野 부동산 전면전
- "한국, 일본처럼 빚더미 늪 빠진다"…'건설 부양책' 경고
- 올해도 대박 난 '김천 김밥축제'…이틀간 15만 인파 몰려
- [단독]특검, '김건희 문화재 사적유용' 황성운 문체부실장 소환 예정
- [단독]고려아연, 3번째 국가핵심기술 불발…脫中 핵심 ‘안티모니’ 보류
- "정치인들 못 믿겠다"…재초환 오락가락에 집주인들 '술렁'
- "한입 먹자 혓바닥 불났다" 깜짝…편의점에 뜬 '디진다 돈까스'[먹어보고서]
- 박해민, 호수비에 결승홈런까지...LG, KS 1차전 기선제압
- '코리안 드림 이뤘다'…리슈잉, 중국 국적 최초 KLPGA 투어 정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