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장 안전문제' 국감서 다뤄, KBO 사무총장 출석 예정... 빙상-철인3종 사안도
[스포츠한국 김성수 기자] 국회 국정감사에서 야구장 시설 안전 문제가 다뤄진다. 대한빙상경기연맹과 철인3종협회 역시 각각의 사건으로 국감에 임한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오는 27일 국회에서 대한체육회를 비롯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체육단체에 대한 국감에 나선다.

국감 대상 기관은 대한체육회와 국민체육진흥공단, 대한장애인체육회, 태권도진흥재단, ㈜한국체육산업개발, 스포츠윤리센터, ㈜한국스포츠레저 7개 기관이다.
야구장 시설 안전 문제와 관련해 국민의힘 조은희 의원이 박근찬 한국야구위원회(KBO) 사무총장을 증인으로 불러 질의할 예정이다.
지난 3월29일 LG 트윈스와 NC 다이노스의 경기 중 창원 NC파크 3루 내야석 매점 부근 상단에 있던 구조물이 갑자기 떨어져 지나가던 관중 3명이 병원에 이송되는 일이 일어났다. 해당 구조물은 약 4층 높이에 있었고 떨어진 알루미늄 루버의 무게도 있어 충격이 컸다.
구조물에 맞은 20대 여성 A씨는 머리쪽을 다쳐 지역 병원에서 수술을 받은 뒤 중환자실로 옮겨졌고 3월31일 사망했다. 전례 없는 관람객 사망 사건이었다. KBO리그 전 구장에서 안전점검이 펼쳐졌다.
그럼에도 지난 7월27일 한화 이글스와 SSG랜더스의 2025 신한 SOL뱅크 KBO리그 경기가 펼쳐진 대전한화생명볼파크 4층 1루 쪽 행잉간판의 볼트 체결 부위 중 한쪽이 탈락하는 일이 발생했다. 간판이 관중석 쪽으로 떨어지지는 않았으나 자칫 대형 인명사고로 이어질 뻔한 상황이었다.
이밖에 9월17일에도 대구 삼성라이온즈파크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삼성 라이온즈-롯데 자이언츠 경기 전 1루쪽 폴대가 강풍에 쓰러져 경기가 취소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자격정지 이력을 가진 이사를 국가대표팀 임시 총감독에 선임해 논란을 빚었던 대한빙상경기연맹과 성비위 사건이 발생한 철인3종협회 관련 사안도 국감에서 다룬다.
국민의힘 진종오 의원 등이 빙상연맹 이수경 회장을 증인으로 요청했고, 같은 연맹의 박세우 전무와 김홍식 전 상근부회장도 증인으로 채택됐다.
대한빙상경기연맹은 지난 5월 국제대회 기간 수십만원 규모의 식사비 공금 처리 문제를 이유로 윤재명 쇼트트랙 대표팀 감독과 대표팀 A코치를 연맹 스포츠공정위원회에 회부해 자격 정지 징계를 부과했다.
윤재명 감독은 이후 상위 기구인 대한체육회 스포츠공정위원회 재심을 청구해 인용 결정을 이끌어냈고, A코치는 법원 징계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에서 인용 결정을 받아 지도자 자격을 회복했다.
그러나 대한빙상경기연맹은 대한체육회와 법원 결정과 별개로 인사위원회를 다시 개최한 뒤 재징계를 결정했다. 연맹은 선수단 관리 소홀 문제 등의 사유를 들어 윤재명 감독을 보직 변경하기로 했다. 또한 김선태 연맹 이사 겸 성남시청 감독을 임시 총감독으로 선임했다.
이는 큰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김선태 감독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 당시 한국 쇼트트랙 감독으로 금메달 3개를 따내며 명성을 날렸지만 조재범 당시 대표팀 코치의 폭행 사건과 관련해 거짓 보고 등의 사유로 자격 정지 1년의 중징계를 받았다. 김선태 감독을 선임한 것이 '사회적 물의로 자격정지 징계를 받은 경우 대표팀 지도자가 될 수 없다'는 국가대표 선발 및 운영 규정(제10조 11항)과 배치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결국 대한빙상경기연맹은 김선태 임시 총감독을 진천선수촌에서 퇴촌 조처한 뒤 윤재명 감독의 복귀를 결정했다. 하지만 김선태 감독이 이를 거부하고 가처분 신청을 내면서 법적 분쟁이 진행 중이다.

철인3종 꿈나무 합숙 훈련에서 미성년 선수 성비위 사건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서는 맹호승 대한철인3종협회 회장이 증인으로 채택됐다.
이밖에 대한탁구협회 인센티브 및 각종 의혹과 관련해 이태성 탁구협회장과 협회 사무처장을 지낸 정해천 강릉세계마스터즈탁구선수권대회 조직위 사무총장이 증인 명단에 포함됐다.
스포츠한국 김성수 기자 holywater@sportshankook.co.kr
Copyright © 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찬원, '♥상견례' 깜짝 발표… "부모님 좋아하셔" - 스포츠한국
- 황정민·정성화·정상훈 '미세스 다웃파이어', 가족애 일깨우며 웃음 넘어 감동까지 선사[스한:현
- '얼굴' 연상호가 초대하는 뒤틀린 욕망의 매혹적 세계[인터뷰] - 스포츠한국
- '수능 만점' 의대생, 아내 살해 후 투신 시도…아무도 몰랐던 전말 공개 ('스모킹 건') - 스포츠한
- 은지, 끈 하나로 겨우 묶은 뒤태…옷 벗겨질라[스한★그램] - 스포츠한국
- "몸매 이렇게 좋았어?" 박규영, 소파 위 브라톱만 걸치고 '파격 노출' [스한★그램] - 스포츠한국
- ‘다 이루어질지니’ 김우빈 “세상에 없던 새 캐릭터 맡으니 신나고 흥미로웠죠”[인터뷰] - 스
- 23기 옥순♥︎미스터 강, 유일한 현커…강 "오래 옆에서 사랑하고 지켜줄 것" - 스포츠한국
- 서동주, '캄보디아 사망' 故 서세원 회상 "구치소 다녀온 후 180도 변해" ('위라클') - 스포츠한국
- 김종국, '♥아내' 공개→ 박지현, 수영장서 남성과 포착… '실루엣' 소동 [스한:초점] - 스포츠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