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슨 황 “트럼프 관세, 美 최신 AI칩 생산 가능케 한 촉매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는 19일(현지시간) 최신 인공지능(AI) 칩 블랙웰을 미국에서 생산하기 시작한 것과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정책은 우리가 이 일을 이토록 빠르게 추진할 수 있게 만든 촉매제가 됐다"고 평가했다.
황 CEO는 이날 폭스뉴스 '선데이 브리핑' 인터뷰에서 "지난주는 역사적인 주였다. 세계에서 가장 앞선 AI 반도체를 세계에서 가장 진보된 미국 공장에서 처음으로 생산했다. 이 모든 것은 트럼프 대통령이 산업을 재건하겠다는 의지에서 시작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美에 AI인프라 전 공급망 구축…5천억달러 투입"
[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젠슨 황 엔비디아 최고경영자(CEO)는 19일(현지시간) 최신 인공지능(AI) 칩 블랙웰을 미국에서 생산하기 시작한 것과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정책은 우리가 이 일을 이토록 빠르게 추진할 수 있게 만든 촉매제가 됐다”고 평가했다.

그는 또 “(트럼프 대통령의 고관세 도입 후) 불과 1년도 안 돼 우리는 이제 미국 내에서 가장 진보된 AI 반도체를 생산하고 있다”며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다”고 덧붙였다.
엔비디아는 지난 17일 세계 최대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기업 TSMC의 미국 애리조나 공장에서 블랙웰의 대량 생산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TSMC는 지난 바이든 행정부 때 66억달러(약 9조4000억원)의 보조금을 받고 650억달러를 투자해 애리조나 공장 건설을 시작했으며, 지난해 말부터 생산을 시작했다. 초기 애플과 AMD 물량을 생산하다가, 엔비디아 핵심 제품인 블랙웰 양산까지 확장한 것이다.
황 CEO는 인터뷰에서 미국 내 생산 기반 강화 계획도 밝혔다. 그는 “TSMC와 협력해 미국 내 생산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며 “향후 폭스콘, 앰코, 웨스트론 등과 함께 AI 인프라 전 공급망을 3~4년 안에 미국으로 완전히 되돌릴 계획”이라고 했다. 그는 “이 기간 동안 약 5000억달러(약 711조원)를 투입해 AI 슈퍼컴퓨팅 기반을 미국 내에 구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엔비디아 주가가 지난 3년간 1500% 오른 데 따른 ‘AI 거품론’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황 CEO는 “우리는 아직 산업혁명의 시작 단계에 있다”며 거품론을 일축했다. 그는 “AI칩 생산에 필요한 공장과 에너지 인프라에 우리는 지금까지 수천억 달러를 투자해왔고, 앞으로 10년 동안 수조 달러 규모의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며 “이 여정은 이제 막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황 CEO는 대중국 AI 칩 수출 제한이 완화돼야 한다는 입장도 재차 밝혔다. 그는 “한때 엔비디아는 중국 시장 점유율이 95%였지만 지금은 0이 됐다. 중국은 전 세계 AI 시장의 약 40%를 차지한다”며 “세계 AI의 90%가 미국 기술 기반 위에서 구축되길 원한다면 그다지 좋은 출발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AI 기술을 반드시 주도해야 한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그의 AI 행동계획(액션플랜)은 미국의 기술 리더십을 보장하기 위한 것이다”며 “미국이 다시 세계 시장에 복귀해 기술 리더십 경쟁을 이어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유경 (yklim0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종량제봉투에 라면봉지...과태료 20만원?" 어떻게 버리나
- "패딩에 목도리까지" 때 이른 추위, 삭제된 가을[르포]
- “비트코인 35% 이상 추락할 것”…가상화폐 최악 전망 나왔다
- 카톡 대신할 메신저?…왕년의 1위, 광고도 없앴다
- 남한강 절단 시신, 겨울 사망 추정.."머리 부분 수색 중"
- “매월 15만원 드려요”…주민 기본 소득 주는 ‘이 지역’
- “빨리, 빨리” 승객들 비명…인천행 中 여객기 화재로 비상 착륙(영상)
- 아빠 따라 남탕 온 10대 소녀를…日 40대 男이 한 짓 ‘충격’
- 소유, 美 항공사 인종차별 호소했지만… 만취 목격담에 의견분분
- 캄보디아 향하는 BJ들...'엑셀방송'이 뭐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