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란이라고 왜 말을 못해!"‥법원장들 하나같이 '충격' [현장영상]
[김대웅/서울고등법원장] "예, 존중합니다"
[박지원/더불어민주당 의원] "윤석열은 내란 우두머리로 파면됐죠."
[김대웅/서울고등법원장] "파면 결정이 헌법재판소에서 난 건 당연히 알고 있습니다."
[박지원/더불어민주당 의원] "알고 있죠. 그런데 내란 아니에요? 내란인지 아닌지 모른다고 사법부의 원장님들이 그렇게 말씀하시면은 이거 국민들 천불 납니다. 형사사건에 대해서 재판 중이죠. 내란 아니에요? 그 내란에 어떻게 가담해서 어떠한 범죄를 했는가에 대한 형사재판을 하고 있지, 내란이다 아니다가 재판 아니에요. 헌법재판소에서 이미 윤석열은 내란 우두머리로 파면됨으로써 '내란이다'가 결론이 난 겁니다. 그렇게 사법부가 정의롭지 못하면 그게 말이 됩니까?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항의하는 것은 그거예요. 우리 국민들은, 국회의원들은 다 국회로 나와서 내란 종식을 하려고 하는데 어떻게 사법부에서는 합법을 계엄일 때 대책을 강구하는 대책회의를 하느냐, 이거예요. 그런데 오늘 원장님들도 나오셔가지고 내란인지 아닌지 모르겠다. 이런 말씀은 하셔서는 안 되죠. 수원고등원장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배준현/수원고등법원장] "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재판이 진행 중인 사건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언급을 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입니다."
[박지원/더불어민주당 의원] "내란은 내란 아니에요!"
[배준현/수원고등법원장] "그 사건에 대한 재판이 지금 진행 중에 있는…"
[박지원/더불어민주당 의원] "그 재판은 형사재판 아니에요? 그분이 그 내란에, 불법에 어떻게 가담을 해서 무슨 행동을 했는가에 대한 사법적 판단이지, 내란을 판단하는 건 아니에요. 그렇지 않습니까?"
[배준현/서울고등법원장] "그 부분에 대한 평가도 해당 재판부에서… 사안을 판단…"
(중략)
[박지원/더불어민주당 의원] "그러면… 내란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아니라고 생각하십니까?"
[김재호/춘천지방법원장] "저는 앞서 법원장님들이 말씀드린 바와 같습니다."
[박지원/더불어민주당 의원] "뭐예요? 다시 한번 확인해보세요."
[김재호/춘천지방법원장] "앞서 법원장들이 말씀하신 바와 같은 취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박지원/더불어민주당 의원] "배워서… 좋은 대학 나와서 그렇게 하시면 안 됩니다."
※ 자세한 내용은 영상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곽동건 기자(kwak@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news/2025/politics/article/6766988_36711.html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 여당, 대법관 14 → 26명 사법개혁안 발표‥재판소원제 공론화 시동
- [단독] '순직해병' 특검 "박정훈 체포·구속 시도 주체는 이종섭‥김동혁에게 지시"
- 조현 "캄보디아서 감금됐던 2명 구출‥혐의자 10여 명 추가 체포"
- 서울고법원장 "내란재판부 설치, 헌법 위반 우려 있다 생각"
- [단독] 대법관 2명, '이 대통령 사건' 상고심 35일 중 13일 동안 해외출장
- 국감장 나타난 '나경원 남편', "오늘은‥" 자리서 '벌떡' [현장영상]
- 비판 일자 "당원 뜻 무시하나"‥'尹 면회' 보수 자중지란
- 대전 '초등생 살해' 전직 교사 무기징역 선고‥검찰 구형보다 낮아
- 한강버스 재정부담·안전성 두고 민주당 질타‥오세훈 "2~3년 뒤 흑자"
- [단독] 방통위, 2인 체제 의결에 소송비용만 '5억 원'‥31건은 여전히 진행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