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나경원, 내일 법사위 국감 회피‥남편이 증인 출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나경원 국민의힘 의원이 내일로 예정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춘천지방법원 국정감사에 불참하겠다고 통보한 걸로 파악됐습니다.
국회 법사위는 내일 오전 10시부터 서울고법과 중앙지법, 춘천지법 등 17개 법원을 상대로 국정감사를 진행하는데, 나 의원의 남편인 김재호 춘천지방법원장도 기관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입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나경원 국민의힘 의원 [자료사진]](https://img2.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10/19/imbc/20251019145810642qubm.jpg)
나경원 국민의힘 의원이 내일로 예정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춘천지방법원 국정감사에 불참하겠다고 통보한 걸로 파악됐습니다.
국회 법사위는 내일 오전 10시부터 서울고법과 중앙지법, 춘천지법 등 17개 법원을 상대로 국정감사를 진행하는데, 나 의원의 남편인 김재호 춘천지방법원장도 기관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입니다.
앞서 국회 법사위에서 최혁진 무소속 의원은 "나 의원의 남편이 현직 춘천지법 법원장이기 때문에 일차적으로 이해충돌 문제가 있어, 나 의원은 법사위원 자격 자체가 없다"고 수차례 지적한 바 있는데, 나 의원이 자신의 남편이 증인으로 출석하는 춘천지법 상대 국감에서 질의를 회피하고 불참하겠다는 걸로 보입니다.
민주당 관계자는 "나 의원이 이해충돌을 스스로 인정한 꼴"이라며, "간사는커녕 법사위원의 자격이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대해 나 의원은 오늘 기자회견을 통해 "내일 신상발언을 제일 먼저 신청했고 신상발언을 통해 말씀드리겠다"며 "민주당 전현희 의원은 감사원 국정감사에서 자신과 관련된 국민권익위원회 감사를 질의했었고, 박지원 의원도 자신의 재판 관련 질의를 해서, 여러 이해충돌 문제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국민의힘 관계자도 "이해충돌되는 부분에 대해서만 안 하면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국정감사법에 따르면, 의원은 직접 이해관계가 있거나 공정을 기할 수 없는 현저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 그 사안에 한정해 감사에 참여할 수 없도록 돼 있으며, 위원회 의결로 해당 의원의 감사를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김상훈 기자(sh@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news/2025/politics/article/6766607_36711.html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 '캄보디아 송환' 64명 수사 속도‥영장 시한 내일로
- [단독] 나경원, 내일 법사위 국감 회피‥남편이 증인 출석
- 국힘 법사위원들 "추미애·김현지 방지법 발의‥국회 정상화"
- "누가 범죄자 구하래" 김재섭 벌컥‥'무리수 두네' 송곳 반박
- "신사 참배와 뭐가 달라" "헌법보다 성경이 위?" 장동혁 향해 맹폭
- [스트레이트 예고] '깜짝 발표'의 내막 / '비혼출산'‥차별과 편견을 넘어
- 경찰, '집값 띄우기' 등 부동산범죄 특별단속‥841명 수사팀 편성
- 이 대통령, 여순사건 77주기에 "국가 폭력 희생자 나오지 않도록 모든 조치"
- 대통령실 "트럼프 방한, 내실 있도록 일정·예우 세심히 검토"
- [속보] '북한 무인기 침투' 군경TF, 민간인 피의자 3명 출국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