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휘영, 제주 찾아 ‘문화의 달’ 기념식…현장 의견 청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8일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를 찾아 '2025 문화의 달' 기념식에 참석하고, 제주 지역 문화·관광 현장의 의견을 청취한다.
최 장관은 이날 기념식에 앞서 제주 지역에서 활동하는 문화기획자와 여행사 대표 등 문화·관광 분야 관계자들을 만나 제주의 매력을 알리기 위한 현장 의견을 듣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수 로컬100’ 세 곳에 표창 수여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문화체육관광부]](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10/18/ned/20251018164848647ckab.jpg)
[헤럴드경제=김현경 기자] 최휘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8일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를 찾아 ‘2025 문화의 달’ 기념식에 참석하고, 제주 지역 문화·관광 현장의 의견을 청취한다.
1972년 ‘문화의 달’(10월)과 ‘문화의 날’(10월 18일)이 지정된 이후 서울에서 개최해 왔던 ‘문화의 달’ 기념 행사는 지역 문화예술의 저변을 넓히고 각 지역의 특색 있는 문화를 소개하기 위해 2003년부터 매년 전국을 순회하며 개최하고 있다.
올해 ‘문화의 달’ 기념행사는 ‘다시! 하늘과 바람과 바다: 서귀포가 전하는 신들의 지혜’를 주제로 17~19일 제주 서귀포시 천지연 폭포와 자구리공원, 서귀진지 등 원도심 일대에서 열린다.
18일 서귀포 천지연폭포 주행사장에서 진행되는 기념식에서는 서귀포시 17개 읍면동 주민 800여 명이 참여하는 칠십리 거리행진을 시작으로 제주의 설문대할망 신화를 재해석한 주제공연 ‘설문대할망 본풀이’와 혼성밴드 자우림의 공연이 펼쳐진다.
최 장관은 이날 기념식에 앞서 제주 지역에서 활동하는 문화기획자와 여행사 대표 등 문화·관광 분야 관계자들을 만나 제주의 매력을 알리기 위한 현장 의견을 듣는다. 이번 간담회에는 마을 주민들의 주도로 휴가지 원격근무 센터와 관광 체험행사를 운영하는 ‘세화마을’, 해녀의 삶을 주제로 한 공연과 음식을 결합한 공간 ‘해녀의 부엌’, 제주 선흘리 마을 할머니들이 그린 작품을 마을 곳곳에 전시해 화제가 된 ‘선흘그림작업장’ 등 제주도만의 독특하고 매력적인 문화관광 콘텐츠를 만들어낸 관계자들이 함께한다.
이어 최 장관은 오순문 서귀포시장과 함께 ‘2025 문화의 달’ 기념식에 참석해 올해 ‘문화의 달’ 행사 개최를 축하하고, 우수 ‘로컬100’으로 선정된 곳에 대한 문체부 장관 표창을 수여한다. 지역의 특색 있는 문화와 가치 확산에 기여한 ‘문당환경농업마을’(충남 홍성군)과 ‘근대로의 여행’ 골목투어(대구 중구), ‘추억의 충장축제&버스킹 월드컵’(광주 동구) 세 곳이 우수 ‘로컬100’으로 선정됐다.
최 장관은 “‘K-컬처’가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지금, 지역이 가진 특색 있는 문화는 우리 국민과 전 세계인들의 지역 방문을 활성화하고,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열쇠”라며 “문체부는 전국 곳곳이 매력적인 문화로 빛날 수 있도록 특색 있는 문화·관광 콘텐츠를 확산하는 한편, 국민 누구나 어디서든 문화예술을 즐길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이건 충격 넘어 공포” 중국산 카메라 난리인데…정부 지적에도 ‘모르쇠’
- 女 아이돌 은밀한 스킨십 렌트카 블박에 찍혔다…1000만원 뜯어낸 사장 결국 [세상&]
- ‘이 사람’이 입으니 33억원 순식간…해달 살리기에 쓴다
- 前 야구선수 조용훈, ‘생방송’ 추락사…“그동안 감사했다” 인사도
- “시청률 0%” “기대도 안했다” 쓴맛 본 이효리 내세우더니…결국 1위 시끌
- “친딸 277차례 성폭행, 그렇게 낳은 손녀까지”…70대男, 징역 25년 확정
- “음악 시끄럽다” 30대男 흉기 들고 초등학교 난입 시도
- ‘설악산서 발견된 기괴한 女시신’…캄보디아 조직이 배후에?
- “양육비 줄게 한번 자자…싫으면 여친 소개 좀” 前남편 황당 요구에 ‘충격’
- 이게 실화? ‘챗GPT’ 시키는대로 했더니 1억4000만원 복권 당첨된 남성 ‘얼떨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