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1.review] ‘파이널A 막차의 주인공은 강원이었다’…대구 원정서 2-2 무, 턱걸이로 ‘파이널A행’

[포포투=박진우(대구)]
파이널A 막차의 주인공은 강원FC였다.
강원은 18일 오후 2시 대구iM뱅크파크에서 열린 ‘하나은행 K리그1 2025’ 33라운드에서 대구FC에 2-2 무승부를 거뒀다. 이로써 강원은 승점 44점으로 6위로 파이널A 진출을 확정했다.
대구는 4-4-2 포메이션을 가동했다. 세징야, 박대훈, 한종무, 라마스, 김정현, 정치인, 황재원, 우주성, 카이오, 정헌택, 한태희가 선발 출격했다.
강원도 4-4-2 포메이션을 내세웠다. 김건희, 이상헌, 모재현, 서민우, 김강국, 김대원, 강준혁, 강투지, 신민하, 송준석, 박청효가 선발로 나섰다.
[전반전] ‘이상헌 선제골→서민우 쐐기골’…강원, 대구에 2-0 리드

전반 포문은 강원이 열었다. 전반 1분 박스 바깥에서 공을 잡은 이상헌이 과감한 오른발 중거리를 시도했지만 한태희가 침착하게 잡아냈다.
강원이 일찍 웃었다. 전반 5분 우측면을 공략하던 강원. 우측면에서 공을 잡은 모재현이 박스 안으로 컷백 크로스를 올렸다. 중앙에서 공을 잡은 이상헌이 침착한 로빙 슈팅으로 골망을 갈랐다. 강원이 일찍이 1-0 리드를 잡았다.
강원의 흐름이 이어졌다. 전반 6분 소유권을 낚아챈 뒤 역습에 나섰고, 박스 좌측으로 침투하는 김대원에게 공이 전달됐다. 다만 김대원의 슈팅이 대구 수비에 막히며 라인 아웃됐다.
강원이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전반 13분 강원 박스 안에서 신민하가 박대훈을 막는 과정에서 부딪혔고, 박대훈이 넘어졌다. 주심은 곧바로 페널티킥을 선언했다. 그러나 비디오 판독(VAR) 결과 노파울이 선언되며, 페널티킥 판정이 취소됐다.
강원이 격차를 벌렸다. 전반 16분 전방에서 서민우가 대구의 소유권을 가로챘다. 서민우는 그대로 박스 쪽으로 접근했고, 골문 우측으로 절묘한 감아차기 슈팅을 시도했다. 공은 완벽한 포물선을 그리며 골망에 꽂혔다. 강원이 2-0까지 격차를 벌렸다.

대구도 반격했다. 전반 20분 박청효의 킥을 가로챈 뒤, 쇄도하는 세징야에게 스루 패스를 내줬다. 박청효가 바깥으로 나와 수비했지만, 세징야가 공을 잡았고 그대로 빈 골문으로 감았지만 좌측 골문을 출렁였다.
‘연이은 줄부상’에 시달리는 대구가 아찔한 상황을 맞이했다. 전반 30분 라마스가 송준석과 공중 경합을 하는 과정에서 쓰러졌다. 송준석의 머리에 얼굴을 강하게 부딪혔고, 곧바로 쓰러졌다. 다만 의료진이 투입된 이후 괜찮다는 사인을 보내며 계속해서 경기를 소화했다.
강원이 다시 한 번 기사회생했다. 전반 43분 박스 안에서 김강국과 경합하던 세징야가 반칙을 얻어냈고, 주심은 그대로 페널티킥을 선언했다. VAR는 무려 약 6분간 진행됐다. 주심은 김강국이 먼저 공을 걷어낸 뒤, 세징야와 부딪혔다고 판단하며 페널티킥 취소를 선언했다.
전반 추가시간 7분에 VAR에 소요된 추가시간까지 더했지만, 추가골은 없었다. 전반은 강원의 2-0 리드로 끝났다.
[후반전] 2실점 내줬지만...강원, 대구에 2-2 무승부로 '파이널A 진출 성공'

후반 시작과 함께 양 팀이 변화를 줬다. 대구는 정치인, 라마스, 한종무를 빼고 에드가, 지오바니, 김현준을 교체 투입하며 화력을 더했다. 강원은 송준석을 빼고 이기혁을 투입하며 수비를 강화했다.
대구는 전반과 달리 후반에 흐름을 잡고 강하게 몰아쳤다. 다만 마지막 마무리가 되지 않았다. 결국 김병수 감독은 후반 19분 박대훈을 빼고 김민준까지 투입했다. 대구의 공세에 밀리던 정경호 감독은 후반 31분 김대원, 강준혁을 빼고 가브리엘, 박호영을 교체 투입했다.
곧바로 위기를 맞이했다. 교체 직후, 서민우가 박스 안에서 세징야를 밀어 넘어뜨렸다. 주심은 곧장 페널티킥을 불었다. 키커로 나선 세징야가 침착하게 득점에 성공했다. 대구가 1-2로 추격을 시작했다.
대구가 끝내 균형을 맞췄다. 후반 추가시간 에드가가 헤더 극장골을 넣으며 2-2 균형을 맞췄다. 경기는 2-2 무승부로 끝났다. 강원은 승점 44점 6위로 '턱걸이' 파이널A행을 확정지었다.
박진우 기자 jjnoow@fourfourtwo.co.kr
ⓒ 포포투(https://www.fourfourtwo.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포포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