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함과 포근함 사이, 서울 산도 맛집 5

하은정 기자 2025. 10. 17. 05:31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산도’는 일본어로 샌드위치(sandwich)를 줄여 부르는 말로, 식빵 사이에 재료를 넉넉하게 넣고 단면을 정갈하게 잘라 보여주는 방식이 특징이다. 과일과 생크림을 넣은 후르츠 산도부터 든든한 식사가 되는 가츠 산도까지, 서울의 산도 맛집을 소개한다.

1 여름의 일본을 떠올리는 달콤한 맛
카페 기쁜소식 café kiso

원목 인테리어와 빈티지한 소품이 어우러진 '기쁜소식'은 폴라로이드와 스티커, 싱그러운 식물들이 어우러져 작지만 포근한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이곳의 대표 메뉴는 얼그레이 초코 바나나 산도로, 얼그레이 크림과 초코 크림, 바나나의 은은한 단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포춘쿠키가 올라간 '러브 토스트'도 인기인데, 오늘의 운세가 궁금한 날엔 이 메뉴가 제격이다. 시즌 메뉴에도 정성을 아끼지 않는다. 발렌타인 데이와 화이트 데이에는 'LOVE' 레터링이 올라간 러브 산도가, 봄엔 벚꽃 데코를 더한 벚꽃 토스트가 준비된다. 음식 외에도 후르츠 산도와 러브 토스트를 모티브로 한 그립톡도 판매한다.

대표 메뉴: 얼그레이 초코 바나나 산도 6,500원 / 러브 토스트 7,500원
주소: 서울시 성북구 종암로10길 26
영업시간: 매일 12:00~18:00
인스타그램: @cafe.kiso

2 다쿠아즈 사이로 제철 과일의 달콤함
윤숲 후르츠산도점

군자역을 중심으로 본점, 후르츠산도점, 과자점까지 운영 중인 '윤숲'은 취향에 따라 방문할 수 있는 멀티 디저트 공간이다. 멀리서도 알록달록한 과일 테마 간판이 눈에 띈다. 윤숲의 산도는 조금 특별하다. 폭신한 다쿠아즈 빵 사이에 커스터드 크림과 제철 과일이 듬뿍 들어가 한입에 부드러움과 상큼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딸기, 체리, 블루베리 등 시즌마다 바뀌는 메뉴는 과일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꼭 체크해야 할 포인트. 산도 외에도 멜론 소다, 수제 푸딩 등 다양한 디저트가 준비되어 있어 오래 머물며 여유롭게 즐기기 좋다.

대표 메뉴: 후르츠 산도 6,800원 / 제철 과일 산도 6,500~7,000원대
주소: 서울시 광진구 면목로7길 8
영업시간: 매일 11:00~22:00
인스타그램: @yoon_forest_fruit

3 디저트 아닌 식사용 산도를 원한다면
산도

이름 그대로 '산도'로 승부하는 교대역 인근의 인기 샌드위치 전문점. 학생과 직장인의 점심을 책임지는 든든한 식사용 산도 맛집으로, 오랜 시간 자리를 지켜온 교대의 터줏대감 같은 곳이다. 디저트 산도보다는 가츠 산도, 에그 산도, 햄치즈 산도처럼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메뉴들이 중심이다. 대표 메뉴는 프리미엄 생식빵을 사용한 가츠 산도로, 부드럽고 풍미 있는 식빵과 갓 튀긴 돈가스의 조화가 일품이다. 산도 외에도 치즈가 듬뿍 올라간 치즈 토스트나 프렌치 토스트도 인기 메뉴다. 당일 구운 생식빵은 별도로 판매하고 있어 간식이나 선물용으로도 좋다.

대표 메뉴: 가츠 산도 10,500원 / 에그 산도 7,500원
주소: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56길 38
영업시간: 매일 10:00~20:00
인스타그램: @sandokorea

4 달콤쌉싸름한 여유가 필요할 때
연희에스프레소바

연희동 골목에 자리한 아담한 공간으로, 에스프레소와 산도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대표 메뉴인 후르츠 산도 외에도 초코 딸기, 말차, 딸기 바나나 등 다양한 조합이 준비되어 있다. 시그니처 음료는 '연희 에스프레소'로, 직접 만든 잼을 스푼에 담아 커피와 함께 곁들이는 방식이 독특하다. 반려동물 동반도 가능하다.

대표 메뉴: 딸기 바나나 산도 8,000원 / 연희 에스프레소 3,800원
주소: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로11가길 39
영업시간: 매일 09:30~20:00
인스타그램: @yeonhui_espresso

5 맛도 건강도 놓치고 싶지 않을 때
댄스댄스댄스

한남동의 샌드위치 맛집 '댄스댄스댄스'는 감각적인 외관만큼 재료에 대한 진심이 느껴진다. 이곳의 주력 메뉴는 국내산 두부로 만든 두유 크림치즈 바게트. 고소한 풍미의 피스타치오 두유 크림 바게트도 인기인데, 맛과 건강을 함께 챙길 수 있는 산도로 부담 없이 즐기기 좋다. 시즌마다 선보이는 딸기·체리 바게트 산도 역시 눈여겨볼 만하다. 잠봉 할라피뇨 바게트, 명란 바게트처럼 든든한 식사 메뉴도 준비되어 있어 한 끼 식사로도 제격이다. 날씨 좋은 날엔 테라스에서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보자.

대표 메뉴: 플레인 두부 크림치즈 바게트 7,900원 / (봄 한정) 딸기 두부 크림치즈 바게트 15,900원
주소: 서울시 용산구 독서당로 67
영업시간: 매일 08:00~20:00
인스타그램: @dancedancedance.kr

CREDIT INFO

에디터 프리랜서 김예리(한국잡지교육원 28기)

사진 각 업체 제공

하은정 기자 haha@ilyo.co.kr

Copyright © 우먼센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