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 1년만에…MBC 사장, 故오요안나에 공식 사과…"유족과 합의"[전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사망 1년 만의 사과.
MBC 안형준 사장이 직장내 괴롭힘 의혹 속에 사망한 MBC 전 기상캐스터 고 오요안나에게 고개를 숙였다.
MBC 안형준 사장과 MBC 전 기상캐스터 고 오요안나 어머니 장연미씨는 15일 오전 10시 서울 상암 MBC 본사에서 함께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티비뉴스=김현록 기자]사망 1년 만의 사과. MBC 안형준 사장이 직장내 괴롭힘 의혹 속에 사망한 MBC 전 기상캐스터 고 오요안나에게 고개를 숙였다.
MBC 안형준 사장과 MBC 전 기상캐스터 고 오요안나 어머니 장연미씨는 15일 오전 10시 서울 상암 MBC 본사에서 함께 기자회견을 가졌다. 두 사람은 함께 합의서를 서명해 교환했고, 이어 안 사장은 어머니 장씨에게 고 오요안나의 명예 사원증을 전달했다. 명예 사원증을 받아든 장씨는 흐느껴 울었다.
MBC 안형준 사장은 "먼저 꽃다운 나이에 이른 영면에 든 故 오요안나 씨의 명복을 빈다"며 "헤아리기 힘든 슬픔 속에서 오랜 시간을 견뎌오신 고인의 어머님을 비롯한 유족께 진심으로 위로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오늘의 이 합의는, 다시는 이런 안타까운 일이 없어야 한다는 문화방송의 다짐이기도 하다"며 "MBC는 지난 4월, 상생협력담당관 직제를 신설해 프리랜서를 비롯해 MBC에서 일하는 모든 분의 충과 갈등 문제를 전담할 창구를 마련했고, 직장 내 괴롭힘과 부당대우 등의 비위를 예방하기 위한 교육도 수시로 시행하고 있다"고 했다.
안 사장은 "책임 있는 공영방송사로서, 문화방송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조직문화, 그리고 더 나은 일터를 만들어 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다"며 "다시 한번, 故 오요안나 씨의 명복을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2021년 MBC 기상캐스터 활동을 시작한 고 오요안나는 지난해 9월 28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고인의 사망 소식은 3개월 가까이가 지난 12월에야 뒤늦게 전해졌다.
이후 올해 1월 고인의 휴대전화에서 유서와 녹취 등 직장 내 괴롭힘 정황이 발견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MBC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한 고용노동부는 올해 5월 결과를 발표, 고인에 대한 직장내 괴롭힘이 있었다고 판단하면서도, 근로기준법상 근로자로 인정하기 어려워 ‘직장 내 괴롭힘’ 규정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후 고인의 어머니는 지난달 1주기를 맞아 MBC 사옥 앞에서 공식 사과와 재발 방지, 고인의 명예 회복 등을 요구하며 단식 농성을 벌였고, 지난 5일 28일 만에 사측과 합의했다.
한편 MBC는 기존 기상캐스터에게 불이익을 주지 않는다는 전제로 프리랜서 기상캐스터 제도를 폐지하고 정규직 기상기후전문가로 전환하기로 했다.

다음은 MBC 안형준 사장 입장 전문이다.
안녕하십니까. MBC 대표이사 사장 안형준입니다.
먼저 꽃다운 나이에 이른 영면에 든 故 오요안나 씨의 명복을 빕니다.
헤아리기 힘든 슬픔 속에서 오랜 시간을 견뎌오신 고인의 어머님을 비롯한 유족께 진심으로 위로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의 이 합의는, 다시는 이런 안타까운 일이 없어야 한다는 문화방송의 다짐이기도 합니다.
MBC는 지난 4월, 상생협력담당관 직제를 신설해 프리랜서를 비롯해 MBC에서 일하는 모든 분의 충과 갈등 문제를 전담할 창구를 마련했고, 직장 내 괴롭힘과 부당대우 등의 비위를 예방하기 위한 교육도 수시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책임 있는 공영방송사로서, 문화방송은 서로 존중하고 배려하는 조직문화, 그리고 더 나은 일터를 만들어 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故 오요안나 씨의 명복을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SPOTV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스포티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한민국 유일 '제2자유로' 달린다...‘손기정평화마라톤’ 11월 16일 개최 - SPOTV NEWS
- 김수현 변호사, 손편지→스케줄표 공개 "故김새론 카톡=위조, 물리적으로 불가능'" - SPOTV NEWS
- 이진호 여자친구, 숨진 채 발견…음주운전 신고자 보도에 부담 호소 - SPOTV NEWS
- 男실루엣 보인다? 박지현, 난데없는 열애설에 "지인 부부와 여행 간 것"[공식] - SPOTV NEWS
- 이장우, ♥조혜원과 결혼 연기 전말 "상견례까지 다 했는데 1년 연기"('나래식') - SPOTV NEWS
- '미달이' 김성은 "부친상 후 알코올 의존증 겪어, 정신줄 놓고 싶었다" - SPOTV NEWS
- TXT 휴닝카이, '여성과 술집' 열애설 직접 부인 "아는 지인, 걱정할 일 전혀 無"
- 전날 '개콘'서 봤는데…故정세협, 황망한 비보에 홍현희도 "믿기지 않아" - SPOTV NEWS
- "외롭고 힘들었다"던 유재석…주우재 "형 무게감 덜어주고 싶다"('행님 뭐하니') - SPOTV NEWS
- 김수현 반격 시작, 일기까지 공개 '초강수'…"증거조작이 핵심"[종합] - SPOTV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