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셜] '이건 기적이야'...카보 베르데, 카메룬 꺾고 건국 첫 월드컵 진출→아프리카 국가 중 6번째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보 베르데가 사상 첫 국제축구연맹(FIFA) 월드컵 진출을 확정했다.
카보 베르데는 14일 오전 1시(한국시간) 에스와티니와의 2026 FIFA 북중미 월드컵 아프리카 예선 D조 10차전에서 에스와티니를 3-0 대파했다.
월드컵은 고사하고 아프리카 네이션스컵에서도 내내 예선 탈락을 하다가 2013년에 처음으로 본선행에 진출했다.
2025 모로코 네이션스컵에선 본선 탈락을 해 체면을 구긴 카보 베르데는 사상 첫 월드컵 본선행에 도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터풋볼=신동훈 기자] 카보 베르데가 사상 첫 국제축구연맹(FIFA) 월드컵 진출을 확정했다.
카보 베르데는 14일 오전 1시(한국시간) 에스와티니와의 2026 FIFA 북중미 월드컵 아프리카 예선 D조 10차전에서 에스와티니를 3-0 대파했다. 카보 베르데는 1위를 유지하면서 건국 첫 월드컵에 진출했다.
서아프리카 끝에 위치한 섬 나라로 인구는 52만 명 정도다. FIFA 랭킹 70위 팀으로 그동안 아프리카에서도 약체로 불렸다. 월드컵은 고사하고 아프리카 네이션스컵에서도 내내 예선 탈락을 하다가 2013년에 처음으로 본선행에 진출했다. 2025 모로코 네이션스컵에선 본선 탈락을 해 체면을 구긴 카보 베르데는 사상 첫 월드컵 본선행에 도전했다.
아프리카 전통 강호 카메룬과 D조에 묶인 카보 베르데는 앙골라와 비기면서 아프리카 예선을 시작했다. 아프리카 예선은 1위만 본선 직행한다. 에스와티니를 2-0으로 격파했지만 카메룬에 1-4 대패를 당하면서 고개를 숙였다. 이후 연승을 하면서 돌풍을 선보였다. 8차전에서 카메룬을 1-0으로 이기면서 월드컵 진출 희망을 이어갔다.
카메룬과 끝까지 1위 경쟁을 했는데 이번 10월 A매치에서 결정이 났다. 카보 베르데는 9차전에서 리비아와 3-3으로 비겼고 카메룬이 모리셔스를 2-0으로 잡아 1위가 바뀌는 듯했지만 10차전에서 카보 베르데가 에스와티니를 3-0 격파하는 동안 카메룬은 앙골라와 0-0으로 비겼다.
사상 처음으로 월드컵에 진출했다. 카보 베르데는 모로코, 튀니지, 이집트, 알제리, 가나에 이어 아프리카 국가 중 6번째로 본선 진출을 확정했다. 뚜렷한 스타가 없고 대부분 아프리카에서 뛰고 있는 선수들을 가지고 기적을 일으켜 전 세계적으로 주목도가 높다. 우즈베키스탄, 요르단 등 월드컵에 처음 나가는 국가들과 함께 내년 북중미에서 역사를 써내려갈 예정이다.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