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수성구, ‘체류형 문화도시’로 도약…수성못 수상공연장·미술관 클러스터 본격화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가 문화와 교육을 경제 성장의 새로운 동력으로 삼는 '체류형 도시 전략'을 본격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인구 감소, 산업 구조 변화, 삶의 방식 전환이 맞물린 시대적 변화 속에서 '지속 가능한 문화도시 수성구'로의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것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이창재 기자] 대구 수성구(구청장 김대권)가 문화와 교육을 경제 성장의 새로운 동력으로 삼는 ‘체류형 도시 전략’을 본격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인구 감소, 산업 구조 변화, 삶의 방식 전환이 맞물린 시대적 변화 속에서 ‘지속 가능한 문화도시 수성구’로의 전환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것이다.
![수성구청 전경 [사진=수성구]](https://img1.daumcdn.net/thumb/R658x0.q70/?fname=https://t1.daumcdn.net/news/202510/13/inews24/20251013150516811asff.jpg)
수성구는 도시를 단순한 생활공간이 아닌 ‘사람들이 찾고 머무르며 경험하는 목적지 도시’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방문에서 체류로·소비에서 경험으로·공간에서 서사로 전환하는 프로젝트를 가동 중이다.
첫 번째 프로젝트는 수성구의 상징인 ‘수성못 수상공연장’이다.
2026년 완공을 목표로 한 공연장은 자연 친화적 구조로 설계돼, 시민이 자연 속에서 공연을 즐길 수 있는 열린 문화공간으로 조성된다. 향후 세계적 수준의 뮤지컬과 오페라 공연 유치가 예정돼 있으며, 도심 속 문화와 자연이 공존하는 상징적 무대가 될 전망이다.
수성구는 또 수성못 수상공연장을 시작으로 들안예술마을, 간송미술관, 대구미술관 등 주요 문화시설을 잇는 ‘미술관 클러스터’를 조성한다.
2027년까지 연호지구에 작은미술관 4곳과 사립미술관 10곳, 디자인 특화도서관, 대구스타디움 칼라스퀘어 미디어아트 전시관을 순차적으로 연결해 예술 중심의 문화벨트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구삼성라이온즈파크, 조성 예정인 대구대공원, 수성알파시티 롯데몰(타임빌라스 수성)까지 연결해 문화·여가·쇼핑이 결합된 체류형 도시 네트워크로 확장한다.
수성구는 문화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성국제비엔날레’와 ‘뚜비 문화·경제 플랫폼’을 양대 축으로 삼고 있다.
수성국제비엔날레는 도시 전체를 전시공간으로 활용하는 혁신형 글로벌 전시 프로젝트로, 건축·자연·일상을 작품으로 승화시켜 수성구를 세계적 문화도시로 확장하고 있다.
또한 ‘뚜비 플랫폼’은 주민이 직접 참여하는 문화·경제 모델로, ‘뚜비’ 굿즈 제작, 자수 공예, 공방 창작 활동 등을 통해 주민이 생산자이자 소비자로 참여하는 로컬 크리에이티브 생태계를 조성 중이다.
교육 분야에서는 전통과 미래가 공존하는 수성형 교육 플랫폼을 구축 중이다.
2026년 개관 예정인 힐링센터, 2027년 완공될 고산서당 전통문화교육관과 망월지 생태교육관은 전통과 자연, 삶과 지혜를 배우는 체험형 교육 공간으로 운영된다.
또한 고교학점제와 연계한 ‘수(數) 아카데미’ 및 ‘뇌 아카데미’를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도시가 목적지가 되려면, 사람들이 찾고 머무를 이유가 있어야 한다”며 “수성구는 지금 그 이유를 만들고 있다. 문화와 교육을 기반으로 사람이 머무는 도시, 경험이 쌓이는 도시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대구=이창재 기자(lcj123@inews24.com)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케데헌' 속편 나오나⋯매기 강 감독 "캐릭터들로 할 일 더 있어"
- "보는 AI 시대"…나노바나나 열풍에 소라2 맞불 [AI브리핑]
- 서학개미, 추석연휴에 1조8천억 사들여⋯뭐 담았나 봤더니
- 당·정·대, 부동산 대책 필요성 공유…"이번주 발표"(종합)
- '공급부족' 서울, 알짜 분양단지 '5선'
- 美 법원, 삼성전자에 6000억원대 배상 평결
- '미션 임파서블' 톰 크루즈, 26세 연하 연인과 우주에서 결혼하나
- 트럼프, "11월 1일부터 中 100% 추가 관세 부과"
- 연말 기대작 '아키텍트', '아이온2' 출시 초읽기…흥행 절실한 이유
- [2025 국감] 배달앱 '투톱' 증언대 선다